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uffalobunch Apr 06. 2019

웃음과 행복 사이



우리가 하루 24간을 살면서 몇 시간 아니 몇 분 정도나 웃고 사는지 생각해 본 적 있는가? 당장 나라도 계산해 보면 10분도 채 웃으며 하루를 살기 힘들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아침에 일어나 출근 전 챙겨 먹는 비타민과 각종 건강 보조식품들 보다 몸에 좋은 최고의 면역력 강화 약이 웃음인데, 우린 참 조삼모사 바보같이 모순적으로 삶을 살아가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래서 난 아침에 일어나 아무 이유 없이 거울을 보고 웃는 연습을 한다. 처음엔 그냥 형식상 웃다가도 거울에 비친 한 마리 오징어가 웃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참 빵빵 터지지 않을 수 없다.

외부 매체로부터 자주 들리는 웃음에 관한 정보 중 하나를 말해 보자면, 우리의 뇌가 진짜 웃음과 가짜 웃음을 잘 구별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인위적으로 웃음을 짓더라도 진짜 웃을 때 나오는 몸에 좋은 여러 가지 호르몬적 현상들이 똑같이 발생한다고 한다.

그렇다. 그래서 우리는 인위적으로라도 웃어야 한다. 웃음은 또한 전염성도 엄청나다. 웃는 사람을 보고 따라 웃는 경험을 다들 한 번씩은 해보았을 것이다. 못 믿겠다면 뜬금없이 주변인 앞에서 하하하하 호호호호 낄낄낄 깔깔깔 아이코 배야~ 하면서 웃어보자. 얼마 지나지 않아 같이 웃게 되어 있다. 그게 피식거리는 웃음이라 할지라도!

보통 행복한 일들이 있게 되면 웃게 된다. 그러나 하루를 살면서 행복할 일들이 별로 없는 게 요즘 우리의 일상이다. 행복은커녕 사방천지에 널려있는 것이 짜증 투성이다. 그런 하루 속에서 우리가 진정으로 웃을 수 없다면, 나는 비진정으로 인위적이더라도 웃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렇게 웃다 보면 행복도 찾아온다고 믿는다. 행복해서 웃지만, 또 웃다 보면 행복해진다. 그래서 열심히 웃으려고 노력한다. 그것이 내 생활 속 작은 계획이자 삶의 철학이다.

웃자. 행복한 일 없다면 더더욱 그냥 생각 없이 웃어보자! 기분은 썩 내키지 않더라도, 내 몸은 이미 웃고 있을 테니까! 1일 1웃음! 실천해보자! 행복은 그냥 오는 게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웃어보자! 푸하하하 냐하하하 히히히히 호호호호 크크크크 낄낄낄낄 깔깔깔깔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웃으니까 즐겁지?

작가의 이전글 고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