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불가사리 Jan 16. 2022

불편한 마음

 도망자의 고백

며칠  마음이 불편하다. 애써  마음을 모른 척하고 다. 운동화 안에 언제 들어온  모르는 작은 자갈을 신발 뒤축을 툭툭 쳐서 한쪽으로 옮긴  걸어갈 수도 있지만, 이내 다시 자갈은 발바닥에 걸리고야 만다. 신경이 쓰인다. 선택은  가지다. 멈춰서 신발을 벗어서 털고 가거나, 또는 그냥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거나. 지금 나는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는 방법을 선택했다. 어차피  자갈은 내게  해를 끼치는 것도 신경  만한 일도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으니까.  혼자 너무 예민한 건지도 모른다. 솔직한 심정을 털어버리고 싶지만,  속내를 보이는  자존심이 상한다. 두려운 , 솔직한 마음을 꺼내는  마음에 상대에게 원하는 반응이 있기 때문이었다.  또한 나에게 속내를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


"그냥 털어내면 어때요? 말해 버려요."

"뭐라고 말하죠. 저만의 오해이거나, 착각일 수도 있잖아요."

"오해면 또 어때요, 상대가 아니라고 하면 '아, 그렇군요. 그런데 전 그렇게 느꼈어요.'라고 하면 되죠."


심리 상담 선생님과의 대화에서 이전에 겪은 일이 튀어나온 건 여전히 내가 비슷한 감정이 찾아올 때 꾹 참아버리는 데 있었다. 자갈을 꺼내기보다 '뭐, 크게 신경 쓰이지 않아.'라고 스스로에게 주문을 건 상태가 더 편했다. 무례하고 이기적인 사람을 만나면 '나는 나이 들어도 저렇게 행동하지 말아야지.'라는 생각이 든다는 말에, 그건 '미래로 도망가는 것'이라고 선생님은 말했다. 어떤 상황에서는 말하지 않고 참아버리거나, 그 상황에서 교훈을 찾으며 미래의 나를 그려보는, 나는 도망자였다.


선생님은 말했다. 무례하고 이기적인 사람, 상대방에 대해 평가하는 사람을 만나면 '아, 이 사람은 관계를 이렇게 맺는구나.'라고 생각하고, 중요한 건 그때 내가 느끼는 감정을 스스로 알아차려 주어야 한다고 그녀는 알려주었다. 상대의 감정은 나의 것이 될 수 없고, 나의 감정 또한 상대의 것이 될 수 없다. 마음을 털어내고 가벼워질 수 있는 권한을 상대에게 주는 게 아닌, 내가 가지고 있어야 한다. 머리로는 쉬워도 행동은 잘 되지 않았다. 용기를 내어 속내를 내비치면 생채기만 남을까 봐 두려웠다. 특히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서로 마음이 오갔던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더 그랬다. 나는 여린 사람으로 보이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마음 편히 벗지도, 편하게 신지도 못하는 신발을 신고 강한 척, 걸어가는 걸 택한다.


불편한 마음을 잠재우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하나는 좋아했던 책을 읽는 것이다. 지난주 내내 휴대폰을 멀리하고 눈을 뜨자마자 책상에 앉았다. 바로 답해야 할 내용이 아니라면, 밤사이 쏟아진 단톡방의 수백 개의 카톡도 읽지 않았다. 일찍 잠든 사이 이미 질문과 답이 오간 시의성을 놓쳐버린 대화들이 태반이었다. 책장에 꽂힌 남편의 책들 사이, 연애 때 내가 선물했던 김연수의 산문집 '지지 않는다는 말'이 보였다. 좋아했던 구절 앞엔 여전히 마음이 울컥했고, 또 예전엔 미처 보지 못했던 구절도 눈에 띄었다.

"몰아치는 바람 앞에서도 아무 일이 없다는 듯이 꼿꼿하게 서 있다면, 그건 마음이 병든 나무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매 순간 달라지는 세계에서는 우리 역시 변할 때 가장 건강하다. 단단할 때가 아니라 여릴 때, 나는 아침에 일어나 하늘을 볼 때마다 내가 여린 사람이란 걸 인정한다. 여리다는 건 과거나 미래의 날씨 속에서 살지 않겠다는 말이다. (중략) 가장 건강한 마음이란 쉽게 상처받는 마음이다."_김연수 산문집 <지지 않는다는 말> p.42


 이 구절을 읽는데 왈칵 눈물이 쏟아졌다. 과거나 미래의 날씨 속에 살지 않고, 내가 느끼는 감정 그리고 살아가는 지금 여기에 머무르는 것. 어차피 지금의 것도 영원이 될 수는 없을 터였다. 어떤 이의 호감도, 관심도, 칭찬도, 평가도 날씨처럼 수시로 변하는 것일 테니까. 올 해는 도망자로 살고 싶지 않다. 여린 나 그대로, 부딪쳐야 할 일이라면 부딪치고 흘려보내야 할 것은 흘려보내면서 겨울을 보내고 싶다. 쉽게 상처받고, 지치는 마음 그대로 약한 내 마음 그대로 품어주며 지금 하루하루를 잘 살아내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목요일엔 목욕탕에 갑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