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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불에서나온사람 Jul 31. 2022

안임신의 제작 타임라인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안녕하세요. <안 할 이유 없는 임신> 제작기를 쓰고 있는 노경무입니다. 벌써 여덟개의 꼭지가 쌓였는데요, 가만히 보니 숲을 보여드릴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체 제작 타임라인을 알면, 각 꼭지가 어느 단계에 해당하고, 또 이 제작기가 어디쯤 왔는지, 또 언제 마무리 될건지 가늠할 수 있으니까요. 사람들은 관심도 없는데 저 혼자 신나서 떠들어대는 것은 아닌지 항상 걱정입니다. 저는 애니메이션 전공생이나 관련 종사자뿐아니라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제작기를 읽었으면 합니다. 보는 사람들만 보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려고 그 고생을 한게 아니니까요.




저희의 제작 방식이 보편적인 과정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작품마다 제작 예산과 기법이 천차만별이라서요. 아무튼 저희는 이렇게 만들었다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저희 <안임신> 제작의 전반적인 흐름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따져보니 30 러닝타임의 2D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1 9개월이 걸렸네요. 전체적으로 보면 동화 단계부터  속도가 살짝 늘어지고 있는데요. 이유를 생각해 봤습니다. 우선 감독의 뒷심이 부족한 탓이 큽니다.  다른 이유가 있다면 후반에 들어서는 (동화, 채색, 촬영, 사운드, 음악) 외주 업체와 계약하여 비대면으로 진행했다는 것입니다. <안임신> 독립 애니메이션이라서 목에 칼이들어와도 지켜야햐는 마감일이 없기 때문에 그들의 우선순위에서 조금씩 밀려났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딱히 독촉하지 않았고요. 업체 분들을 원망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아쉬운 점이 있다면, 컬러스크립트작업을   정도 일찍 했으면  좋았겠다 싶고요. PD님은 애초에 제작 계획을 2022 3 완성으로 잡으셨는데, 그것은 베테랑 감독이었을때나 가능한 스케줄이었던  같습니다. 제가 초보감독인 점을 감안하면  3개월 정도는 단축할  있지 않았을까 싶은데, 너무 아쉬워 하지 않으려고요. 3개월 일찍 만들었다고  천지가 달라지는 것도 아니었고요. 이정도면 잘했지! 하고 스스로를 칭찬하고싶습니다.




아무튼 이 제작 타임라인을 굳이 만든 이유는 크게 세가지 입니다.


1. 나 스스로 제작과정을 돌아보기

2. 독자분들이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3. 애니메이션 제작자 분들이 본인 작품 제작에 참고할 수 있도록 자료 제공하기


그럼 이만 글을 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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