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 2
이번엔 여자 사람에 입장에서 남자 사람들 중 연애 상대자를-결혼 상대자가 아닌-고를 때 고려하는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결혼 상대자가 아닌 연애 상대자임을 강조하는 것은 그 둘은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조금은 다르기 때문이다. 다시 한번 말해 두지만 이건 지극히 나의 직, 간접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임을 미리 밝혀 두고자 한다. 특히, 이번엔 남자 사람이 여자 사람의 입장에서 글을 쓰는 것이라 더더욱 조심스럽긴 하다.
남자 사람들이 연애 상대자를 찾을 때 시대와 세대를 초월해서 ‘이쁜 여자 사람’을 찾는다. 지독하게 단순하면서도 일관적이다. 이와 비슷하게 ‘여자 사람들도 연애 상대자를 찾을 때 저와 비슷한 무언가가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그래서 조심스럽게 내린 답이 외모, 센스, 대화이다.
여자 사람들도 분명히 남자 사람을 볼 때 외모를 본다. 그 비중도 남자 사람 못지않은 이들도 있다. 게다가 상당히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여자 사람들이 보는 ‘외모’와 남자 사람들이 보는 ‘외모’의 스펙트럼은 약간 다르다. 여자 사람들이 훨씬 관대하지만 더 디테일하다. 다른 사람의 외모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남자 사람이 사람의 외모를 평가할 때 사용하는 형용사는 기껏해야 두어 개 정도이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보고 판단을 한다. 하지만 여자 사람들은 일단 사용하는 형용사도 남자 사람들보다 많을뿐더러 전체적으로 보지 않고 부분으로 나눠서 평가를 한다. 즉, 저 사람은 눈이 이쁘다. 얼굴형이 이쁘다. 선이 이쁘다. 등등등 그래서 종종 여자 사람이 소개해 주는 여자 사람을 만나러 가는 걸 꺼리는 남자 사람이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센스는 다음에 한번 ‘센스’를 주제로 쓸 기회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짧게 쓰자면 ‘센스’가 있는 사람은 대부분은 선천적으로 타고 난 경우이다. 후천적으로 노력한 경우도 있지만 그들은 극히 드물다. 왜 노력해도 안 되는 걸까? 이유는 간단하다. ‘센스’가 없는 사람은 자기 문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다. 인지 했다고 하더라도 왜 고쳐야 하는지를 이해하지 못한다. 노력해도 안 되는 것들이 종종 존재하긴 한다. 이걸 보면.
마지막으로 대화이다. 그냥 말을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대화가 잘 통한다.’를 의미한다. 대화가 잘 통하는 사람은 외모도 좋고 센스도 있을 확률이 굉장히 높다. 그렇지 않더라도 센스는 분명 있을 것이다. 대화가 잘 통하는 남자 사람을 선호하는 것은 여자 사람들이 몇 번의 연애 경험을 통한 결과일 가능성이 크다. 대화가 잘 통하지 않아서 연애를 하는 동안 행복하지 않았다 던 지, 혹은 연애의 끝이 별로 였던지. 그런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다음번 연애 상대를 고를 때는 꼭 대화가 잘 통하는 사람을 선호한다. 그리고 이 대화에는 verbal과 non verbal 이 모두 포함된다. 연애는 저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각각의 성향에 따라 선호하는 부분이 다를 것이다. 위의 세 가지가 많이 포함된다는 것이지 모든 여자 사람들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남자 사람과는 달리 여자 사람들은 반복되는 연애경험을 통해 학습을 한다는 것이다. 혹자가 말했듯이 ‘여자 사람은 나이가 들고 연애 경험이 쌓일수록 ‘이상형’은 점점 없어지고 ‘이상한 형’만 늘어간다.’ 가 진리인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