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별연두 Apr 01. 2022

경청하기

220401_스텝바이스텝

01. 결심

경청하기로 했다.

그 누구의 말이든…



02. 아들친구 엄마랑

아들친구 엄마랑 만났다.

우린 매주 금요일 미술학원에서 만난다.

가족 말고 타인과 이야기할 유일한 기회다.


미술학원에서 돌아오는 길…

나는 그녀의 말에 좀 더 경청하지 못한 게 아쉬웠다.




waves대화법

w (welcome) 환영하고 관심기울이기

a (active listening) 적극적 경청하기

v (validating reflection) 효율적 반영하기

e (empathy) 공감하기

s (summary & question) 요약하고 질문하기


지난 주말 waves대화법을 배웠다고 …

그걸 써먹겠다고 …

효율적 반영 & 공감할 틈새를 노리느라

정작 대화의 흐름을 놓쳐 버렸다.


waves 대화법은 말 그대로 흐름을 타는 것.

상대의 감정선을 따라 파도를 타는 것인데

나는 파도가 있는지도 ?! 몰랐다ㅎㅎ



03. 조금 아쉽지만 괜찮아

집에 돌아오는 길, waves대화를 못한게 조금 속상했다.

솔직히 조금 부끄럽기도 했다.

평소 공감능력이 좋은 그녀에 비해 한참 못미치는 내가..

그러나 곧 생각을 고쳐먹었다.

첫 술이 아니라 100번 1000번 하다보면 되겠지…

waves 대화법은 말을 잘 하는 기법이 아니다.

상대와 마음을 주고 받는 기법이었다.

그게 어찌 한 번에 되겠는가 말이다.


공감하려고 애쓰느라 군더더기 추임새만 늘리지 말고

귀기울여 들어주는 그 자세 자체가 기본이

되어야 할 듯 싶다.



04. 집으로 돌아오는 길

제주는 벚꽃이 한창이다.

어딜가나 분홍꽃잎이 떨어지고

어딜가나 가로수 양 옆으로 분홍솜사탕이 줄지어 있다.


경청은 벚꽃나무 같은 것일까?

벚꽃은 말이 없지만 마음을 울렸다.





ps. 날아올라의 명상 유툽 공유합니다 ^^

https://youtu.be/-VsEeRSna0w




매거진의 이전글 개나리덤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