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벼래 Jan 23. 2024

정신의학과에 가다.

교사가 정신 질환이 있어도 되는 걸까?

정신건강의학과 초진 예약 날짜가 다가오고 있었다.

     

병원 예약 시스템을 눌렀다가 취소하는 일을 하루에 몇 번이고 반복했다. 병원에 가야 한다는 걸 인정할 수 없어 상담도 받았다. 그토록 병원 가기를 부정했던 나는 네 번째 상담 때 깨달았다. 아, 이건 상담으로 해결될 일이 아니구나.


태어나서 처음 가 본 정신건강의학과에는 사람들이 많았다. 한 달을 기다린 병원 진료였다. 내 마음과는 별개로 예약이 왜 그렇게 힘들었는지 눈으로 직접 보고 나니 이해가 됐다. 우리 동네에 마음이 아픈 사람은 나뿐만이 아니었다.

     

꽤 많은 질문지에 답변을 하고 뇌파 검사를 받았다. 그리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에 의사 선생님을 만날 수 있었다. 의사 선생님께서는 먼저 이렇게 물어보셨다.

“어떤 이유로 병원에 오게 되셨나요?”

첫 질문에 말문이 턱 막혔다. 이유가 명확했음에도 답변하기 힘들었다. 나는 올라오는 감정을 참으며 더듬더듬 대답했다.

“어느 날부터 심장이 많이 뛰었어요. 그러다가 숨이 막히기 시작했어요.”

     

“심장이 뛰면 심장계 쪽 병을 의심해 볼 수도 있는데 정신의학과에 온 이유가 궁금해요.”

의사 선생님의 다음 질문에 참아왔던 눈물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말을 하고 싶었는데 말을 할 수가 없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눈물을 닦아내는 것뿐이었다.

     

“수치나 뇌파검사 결과 모두 비슷합니다. 우울, 불안 수치가 높아요. 이로 인해 공황발작이 나타나고 있는 것 같고요. 언제부터 그런 증상이 있었는지, 무슨 일이 있었는지 들을 수 있을까요?”

     

나는 더 말을 할 수가 없었다.

"전 특수교사고 몇 달 전 아동 학대 신고를 당해 조사 중이거든요."라는 말을 차마 내 입으로 꺼낼 수 없었다.     

내가 어떤 상황이겠구나 예상을 하고 온 병원임에도 불구하고 인정할 수가 없었다. ‘우울과 불안? 이런 게 공황발작이라고?’ 아무리 생각해도 받아들일 수 없는 현실 속에서 내 머릿속은 한 가지 질문으로 가득했다.


‘교사가 정신질환이 있어도 되는 걸까?’


작가의 이전글 선생님은 집에 언제 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