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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ke 1. 더 나은 실패를 위하여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c#단조, “월광”, 1악장

by ByJoYo


어떻게, 수백 수천 개의

눈이 쳐다보고 귀를 기울이는데,

그렇게 대범하게 연주할 수 있는 걸까,

피아니스트들은.


이번에는 한번 제대로 녹음을 해보자,

마음을 먹고 카메라를 켤 때마다

무대 위에 오르는 연주자들이

대단해 보인다.


진짜 사람도 아니고,

그냥 눈 하나와 귀(마이크) 하나 달린

기계가 옆에서 ‘지켜볼’ 뿐인데도

나는 이렇게 벌벌 떨고

온몸의 근육이 굳어지는데.




나이가 들어 피아노를 배울 때

가장 큰 걸림돌이 무엇이냐고

누가 묻는다면,

사십 대 후반에야 비로소 시작해

이제 5년 반을 피아노와 함께 한 나는

아마도 ‘동기 부여’라고 대답할 것 같다.


곁에서 응원해 주는 부모나 자녀들,

혹은 손주들이 있는 것도 아니고

지인을 불러 모아 연주를 들려줄 만큼

사교적인 성격도 아니라면,

어느 순간 문득 회의가 들 것이다—

‘내가 도대체 왜 이걸 하고 있는 거지?’


첫 한두 해는 하루하루 조금씩이나마

늘어가는 재미로 버티다가,

이윽고 모차르트나 바흐의

비교적 쉬운 작품들을 배우면서

나도 이걸 칠 수 있는 날이 오다니,

스스로 감격해하다가,

그런데 어차피 맨날 혼자서 연주하고

나 자신 밖에 들을 사람이 없다면

과연 이 곡을 연주한다는 것이

도대체 무슨 의미란 말인가, 싶어져서.


아마도 그것이,

번번이 실패하면서도 내가

다시 카메라의 녹화버튼을 누르는

이유일 것이다.




연주하는 찰나 이미 소멸이 시작되는 게

음악의 근본적인 속성,

그러니 누군가 들어주지 않는다면

어떤 의미에서 그 음악은

존재하지 않았던 것과도 같다.


하지만 더 깊이 들여다보면,

연주를 하고 있는 나 자신조차

연주되고 있는 음악을

제대로 듣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들 때가 있다는 것.


연주하는 동안에는 악곡의 흐름에,

손가락의 움직임에 신경이 집중돼

전체적인 소리를 듣기 힘들고,

또 건반 앞에서 듣는 소리와

음향판과 리드(뚜껑) 사이에서 공명해

제3의 청자에게 들리는 소리는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피아노를 배운다면,

가끔씩 자신의 연주를 녹음해 보는 건

연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실력을 향상하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들 한다).


새뮤얼 베케트 식으로 말하자면,

‘시도해 보고, 실패도 하고,

다시 시도하고 또 실패하고,

그래서 궁극적으로 더 나은 실패’를 위한,

여전히 엉망이지만 어제보다는 나은

내일을 위한 기록인 지도.

(“Ever tried. Ever failed. No matter.

Try again. Fail again. Fail better.”)




아니 어쩌면 사실은

딱히 재능이 뛰어나지 않은 나 같은

어설픈 아마추어라면,

한 작품에서 다음 작품으로 넘어간 뒤

지난번 곡을 어떻게 쳤었는지

기억이 희미해지기 시작하고,

이윽고 두어 곡을 더 치다 보면

완전히 잊어버리게 되는 게 현실.


그러니 그저 기억하기 위해,

훗날의 언젠가 이 곡을 한때나마

그럭저럭 연주할 수 있었음을

기억하기 위하여 녹음을 남기고,

누군가에게 내보이기에는

결코 충분하지 않은 연주이지만

굳이 이런 글을 쓰고 있는 것인지도.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4번⟩ c#단조 중 1악장 Adagio sostenuro | 2025년 7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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