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5개월 영아 놀이
까꿍놀이에서 조금 더 확장된 놀이는 바로 찾기 놀이이다. 아이가 볼 수 있도록 가지고 놀던 인형을 숨겨보는 것으로 시작한 찾기 놀이. 15개월부터 시간이 지날수록 더 좋아하는 놀이가 되었다.
숨기고 찾는 놀이를 주제로 한 그림책들이 많다. 이 그림책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인형을 숨기고 찾는 놀이를 해보았다.
인형을 바구니 안에 넣고 천, 스카프 등을 덮는다. "곰돌이 테디가 어디로 갔지?"
아이들은 바구니를 덮고 있던 스카프를 걷어 곰돌이를 찾아낸다.
이후에는 공간을 벗어나 인형을 숨긴다.
소꿉 놀이장 안, 다른 방안, 식탁 아래 등으로 가 인형을 숨기는데 이때 아이가 살짝 이 장면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인형을 숨긴 다음에는 "테디가 어디로 갔지?" 하면서 아이들이 인형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한다.
인형이 어디에 숨어 있는지 아는 아이들은 바로 인형을 찾아 내민다.
이 놀이를 여러 번 반복한 후엔, 아이들이 인형을 가지고와 내밀며 먼저 놀이 제안을 하기도 하고 인형을 숨겨두기도 했다.
아직은 숨기고 찾는 놀이에 대한 인지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가 숨기는 장면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후 아이가 성장했을 때 진정한 숨기고 찾기 놀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스티커는 아이가 잡고 떼기가 가능할 시점부터 놀이에 활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스티커의 끈적한 부분이 있어 아이가 입에 넣지 않고 놀이할 수 있도록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가장 처음 스티커로 놀이하고자 할 때는 쉽게 잡고 뗄 수 있는 크기의 스티커를 준비한다.
그리고 스티커를 반 정도 떼어 둔 뒤 나머지 반만 떼어볼 수 있도록 한다.
아이가 스티커 떼기를 어려워한다면 아예 스티커를 떼어 아이에게 주고 그 스티커 자체로 놀이를 하면 된다.
신체 부분에 스티커 붙이기
스티커를 떼 아이의 손, 발등에 붙여준다. 아이가 관심을 보이며 스티커를 떼려고 하면 떼는 것을 도와준다.
얼굴 부분에 스티커 붙이기는 아이가 거부할 수 있으니 성인의 얼굴에 먼저 붙여 보여주는 것이 좋다.
코에 스티커를 붙인 뒤 “엄마 코에 붙었네”, “엄마 코에 스티커가 붙었네” 하고 말해준다.
아이는 신체 부분의 명칭도 인지하고, 스티커를 떼고 붙이며 눈과 손의 협응력도 기를 수 있다.
아이의 코, 이마, 볼, 턱 등에 스티커를 붙이며 놀 때는 거울을 준비해 아이가 자신의 얼굴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
아이가 자신의 얼굴에 붙은 스티커를 눈으로 확인해 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현이 코에 동그라미 스티커다!”, “한번 떼 볼까?”
색깔 스티커 붙이기
색깔 스티커를 준비해 스케치북이나 전지 위에 붙이며 색깔놀이를 할 수 있다.
색깔을 알려주고자 “이건 초록색이야. 초록색 붙여보자”라고 알려주면서 붙이는 것이 좋지 않다.
아이가 선택한 스티커의 색깔 이름을 자연스럽게 말해준다. “이현이가 파란색 스티커를 붙였네”, “파란색이 두 개 되었네”, “한 개, 두 개”
그리고 아이가 붙인 스티커 위로 같은 색의 물건이나 놀잇감을 가져와 보여주며 한번 더 상호작용해준다.
“여기 파란색 블록도 있네! 파란색~ 똑같다!!”
색인지를 하게 된 이후에는 색깔 종이나 색이 분명한 물건 등을 준비해 그 위에 같은 색깔 스티커를 붙여보는 놀이를 해 볼 수 있다.
15개월. 아이들이 모양에 대한 인지를 보다 정확히 하기 시작했다.
모양을 찾아보는 놀이는 그림책을 읽어줄 때, 아이들이 모양 관련 교구에 관심을 가질 때 함께 해보았다.
그림책 속에서 모양 찾아보기
모양 주제의 그림책을 볼 때는 그림책을 읽어주면서 모양이 나올 때 모양 교구들을 꺼내 함께 보여주었다.
"여기 별이 있네?", "(별 모양 놀잇감을 가지고 와서) 여기도 별! 똑같다"
이를 반복해 놀이했더니 추후 아이들은 스스로 비슷한 모양을 가지고 와 모양 그림 위에 대기 시작했다.
모양 블록으로 놀이하기
모양 블록으로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모양들의 이름을 말해준다.
"이준이가 네모 모양을 잡았네!", "네모 위에 세모가 올라갔다!", "네모 옆에 동그라미~ 동그라미 옆에는 세모가 있구나"
아이들이 모양뿐 아니라 색에 관심을 많이 보이기 시작해 색깔 관련 상호작용과 색 관련 놀이들을 자주 해주었다. 그중에서 무지개가 등장하는 그림책을 보여줄 때 함께 해 본 스카프 무지개 놀이를 기록한다.
무지개가 나오는 그림책 보기
색깔 주제, 날씨 주제의 그림책에서 무지개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무지개가 나오는 그림책이 없다면 무지개 사진이나 그림을 함께 본다. 그림책을 읽어주면서 무지개가 나오면 색깔을 하나하나 말해준다. "일곱 빛깔 무지개가 있네", "이건 빨간색~, 이건 주황색~"
무지개가 나올 때 색깔 스카프 꺼내 보여주기
무지개의 색깔을 말해주면서 색깔 스카프를 함께 보여준다.
색깔 스카프를 보여줄 때마다 무지개 색깔 순서대로 나열해 보여줄 수도 있고, 스카프를 좌우로 흔들면서 보여줄 수 도 있다.
옷걸이에 색깔 스카프 달아 주기
그림책을 다 본 뒤에, 색깔 스카프들을 옷걸이에 하나하나씩 달아준다. 이후 옷걸이 윗부분을 잡아 흔들며 무지개 놀이를 해본다.
"우와 무지개가 떴다"
"무지개가 흔들흔들~"
위아래, 좌우, 빠르게, 천천히 등 다양한 방법으로 옷걸이 무지개를 흔들어준다. 아이가 직접 옷걸이를 잡고 흔들며 놀이해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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