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글그림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여름 Apr 30. 2023

어떤 시절에 사진은

사진

나는 사진 찍는 걸 좋아한다

찍는 것도 찍히는 것도 좋아한다

내가 사진 찍는 걸 좋아하는 건

유전일지 모른다.

(별게 다 유전이래)^^

80 ~ 90년대

그 시절  아빠는

필름카메라로 참, 사진을 많이 찍어주셨다.

기억이 나는 건 아니고

인화된 사진들을 보고 알았다.


심지어,

졸린 눈을 비비고 방에서 뒹굴뒹굴

낮잠 자고 싶은 딸을 불러

꽃이 예쁘다. 과일이 주렁주렁 열렸어.

같은 이유로 찰칵찰칵 사진을 찍어주셨다.

그때는 왜 이런 모습까지 남기고 싶을까 그랬는데


내가 지금 그러고 있다.


아빠가 사진으로 우리를 찍어주었던 것은

아빠 자신을 위해서이기도 했겠지만

우리의 어린 시절을 이 사진으로 추억하기를 바라는 마음.

즉, 우리를 위해서이기도 한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어제는 오랜만에 집에 가서 어린 시절 사진첩을 보았다.

사진첩에 나는 웃기도, 울기도, 멍해 보이기도 했다.

사진을 본 순간 나는 그 시절로 돌아가 그때의 나를

생각했다. 잊고 있던 그 시절 말이다.


그렇기에 사진은 찍는 것도

그렇기에 사진은 찍히는 것도

의미가 있다.

내경험으로는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진심으로 웃는 일이 많았으면 좋겠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