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에 대해 더 알고 싶어져

처음인가요 - 레드벨벳

by 노래나래
20026112.jpg 레드벨벳 공식 SNS, 2nd 미니 앨범 'The Velvet'

사랑하는 사람과 인연이 맺어졌다. 그렇다면 드는 기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설렘, 기쁨, 달콤함. 여러 가지 감정들이 존재하지만, 나는 그 중에서도 눈에 띄는 감정은 '당신에 대해 알고 싶다'는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이미 알고 지낸 사이라고 하더라도, 혹은 알게 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사이라고 하더라도. 상대방에 대해서 궁금한 감각은 놓을 수 없다.


말해줘요 (말해줘요) 처음인가요
나만큼요 빠진 거 맞죠
다 알고 싶어요
내 맘이 그대보다
깊은 건 아닌지 바보처럼요


그리고 두 번째로 오는 감각이라고 한다면 '확인하고 싶다'는 것이다. 나는 상대방이 너무 좋아서 하루 종일 설렘 속에 살아가고 있는데, 상대방도 과연 이럴까 하는 마음. 혹시나 상대방보다 깊은 마음을 갖고 있어서, 내가 상대방을 더 좋아하는 바람에 감정의 무게가 차이 나는 건 아닌지. 하지만 그런 마음이어도 괜찮다. 그러나 확인하고 싶은 게 사랑하는 사람의 욕심이다.


이 곡은 레드벨벳 두 번째 미니 앨범, ‘The Velvet’에 수록된 곡이다. 이 곡의 타이틀 곡은 ‘7월 7일’이라는 곡인데, 이 앨범 속에 있는 곡들은 전부 서정적인 감성이 잔뜩이기에 한 번쯤 들어보면 좋겠다는 말을 적고 싶다. 대부분의 노래가 차분하고 레드벨벳만의 감성이 들어갔기에 특색을 느낄 수 있다.


정말 몰라 이렇게 설레
까만 밤을 하얗게
지샌 적은 첨이죠 woo


사랑 노래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특징일까. 이 노래에서도 ‘너 때문에 밤을 지새웠다.’라는 가사가 나온다. 한 사람을 너무도 사랑해서, 그 탓에 조금 불안감이 느껴져서, 혹은 너무 좋아서 견딜 수가 없을 때 보통 이런 감상에 젖어 들고 마는 것 같다. 그래서인지 아무리 흔한 표현이라고 한들 공통적으로 보이는 가사가 왠지 정겨워 보이는 감상을 주기도 한다. 사랑 노래는 누구든 공감하는 부분이 있어야 하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반대로 묻고 싶다. 사랑 때문에 밤을 지새워 본 적 있는가?


예뻐져요 매일이 새로워
한 번도 이런 적은 없었던걸요
그대의 매일도 이런가요


너 때문에 예뻐진다고 하는 부분도 그렇다. 본래라면 평범한 모습이라고 여기고 지나갔을 모든 게 서로로 하여금 생각이 달라진다. 혹시나 이것을 당신도 느낄까, 하고. 새롭게 느껴지는 것 또한 사랑으로 달라지는 것이다. 서로의 생각으로 가득 찬 순간을 꿈꾸는 것만 같은. 말 그대로 가사에서 사랑에 빠진 소녀를 연상시키는 것도 같다.


이 곡의 가사는 결국 사랑에 빠졌고, 사랑을 하고 있기에 자신이 느끼고 있는 모든 감상이 상대방과 같았으면 하는 생각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계속해서 확인하고, 사랑에 빠져 모든 게 예쁘게 보이고. 나만큼 서로를 좋아하는 게 맞느냐고 묻고. 이것들은 서로 감각을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서 비롯되는 일이다. 결국 상대방으로 인해서 밤까지 지새우는 사랑을 하고 있다면 아무래도 비슷한 감정을 갖고 싶어 하는 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다.


혹시 한 사람으로 인해 밤을 지새워 본 경험이 있다면, 노래를 듣고 공감을 살 수 있지 않을까.

keyword
작가의 이전글너와 있을 때 내가 조금 달라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