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rofessor Sunny Nov 10. 2021

맨날 가던 길을 거꾸로 가면.

나를 돌아보는 시간

주중에는 아침 8시면 아이를 학교에 내려주러 나간다. 아이의 학교를 원 반대편에 놓고, 원을 돌아서 다시 집에 오는 루트이다. 이 루트로 집에 돌아올 때는 왔던 길로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오늘 아이를 데려다주는데, 어느 지점에선가 차가 한쪽으로 크게 기울며 덜컹했다. 아이랑 나는 이야기를 나누며 가다가 깜짝 놀라 우리 둘 다 소리를 꽥 질렀다. 아마 큰 돌이 길에 떨어져 있었던 거 같다. 나는 그게 뭔지 궁금해서, 아이를 내려주고는 원래 돌아오는 길로 오지 않고 다시 왔던 길을 그대로 돌아와 봤다. 돌아오며 봤던 길에는 뭐, 아무것도 없었는데, 거꾸로 돌아온 그 길은 마치 오늘 처음 가보는 길처럼 느껴졌다. 매일 보는 방향에서 그 길을 보는 게 아니라 반대 방향으로 짚으며 돌아오니, 내가 맨날 달리던 그 길이 아닌 새로운 풍경이 보였다. 간판도 건물도 반대쪽에서 보니 다른 동네 같았다. 사실 나는 길치인 데다가 타고나기를 주변 지형지물을 둘러보는 것에 큰 관심이 없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순간 어떤 감성적 자각이 들어 소름이 쫙 돋았다- 내가 살면서 40년간 인생에 큰 덜컹거림이 없었던 건 아니지만, 이런 덜컹거림도 무시해버리고 오로지 앞만 보느라, 뭐가 나를 흔들어댔는지 돌아가 볼 생각을 하지 못한 건 아닐까. 내가 이제 까지 살아온 길에 목표 방향으로만 쳐다보느라 편협한 시각으로 살아오진 않았을까, 중요한 것을 못 보고 너무 내가 보고 싶은 것만 골라서 보고 살아온 가 하는 건 아닌가 하는 데까지.. 그 아주 잠깐 새에 생각이 뻗쳤다. 추하게 내 고집만 부리는 어른으로 살고 싶지는 않다 (근데 남편한테는 예외- 이 다짐이 잘 안 지켜진다- 하하.. 왜일까). 오늘은 더 나은, 멋진 사람의 태도를 가지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말투를 고쳐봅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