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별 Dec 30. 2023

2030년 다가올 미래를 그려보며

예측은 하지만 잘 믿기지 않는 사실들이다

기술문명의 발전이란 말에 가속화가 붙으면 현기증이 난다.  

   

지난 2000년 문명이 가져 온 변화가 근세 200년이 가져온 전기, 자동차, 비행기등이 가져온 변화와 비교가 안 되듯이 지난 20년 인터넷이 가져온 변화가 앞선 200년이 가져온 변화를 훌쩍 뛰어넘는다. 그러니 앞으로 2년 뒤의 변화도 도무지 짐작할 수도 없는 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다.      


물질문명의 발전과 변화는 인류가 지금껏 go forward 앞으로 앞으로 나아온 방향이었기에 뒷 걸음질 치진 않는다. 전기 없고 스맛폰 없는 삶을 선택할 수는 있겠지만 그런식으로 과거로 돌아가려는 사람은 없다. 그러니 이제 관건은 정신문명과 의식이 얼마나 그 물질문명의 변화 속도를 따라잡으며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며 갈 것 인가 이다.     


우리는 지금 앞을 내다 볼 수 없을 정도로 과학기술과 생명 유전공학의 발전속도가 가속화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해서 그 어느 때 보다도 이과적 이해, 인식과 함께 문과적 가치관 정립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본다.          




2030년 바뀌게 되는 것들은 어떤것이 있을까

https://youtu.be/Uqg-eBNC-kk?si=ylC7Ypwt-iLsJ2qx     

0:00 2030년의 미래는 어떻게 변할까

0:19 3d프린팅이 만드는 배달음식

1:38 AI의사 시대

2:58 예측 생산의 시대

3:46 자동차는 달리는 스마트폰이 된다     



동영상 스크립트 요약:      


2050년이라고 하면 먼 이야기같지만 2030년은 손에 닿을 듯이 가깝다. 이렇게 가까운 미래에도 우리는 많은변화를 볼 수 있을까? 놀라지 마시길~생각보다 변화는 크다 보면 된다.     


3d프린팅이 만드는 배달음식

2016년 세계 최초로 3d 프린터레스토랑이 생겼다. 영국 람 검에 있는 250 파운드 코스요리 안에는 샐러드 캐비아스테이크  해산물 크리스피 등 셰프 프린터가 협업한 작품들을 맛볼 수있다.

kfc 가 치킨 너겟을 3d프린팅으로 만들겠다는 발표를 했다. 실제 닭을 사용하지 않고도 그 맛과 식감을 재현할 수 있게 되면 재료비와 인건비에서 비용이 대폭 줄어들어 소비자는저렴한 가격에 음식을 맛볼 수 있게 된다.    

 

AI 의사 시대

영상의학 분야 AI 신뢰도는 97%수준을 넘고 있다.

미래에는 고령화로 만성질환자가 증가할 것이기에 원격 진료나 인터넷 병원 등은 국가 의료비 절감에 효과적일 것으로 본다.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자는 한달에 한 번씩 방문할 때마다 같은 약을 처방해주는 반복적인 진료만 받는데 이러한 일들은 AI의사가 충분히 할 수 있다. 처방된 약은 집앞으로 배달되기 때문에 환자는 병원을 갈 필요가 없어진다.  

    

조만간 안과 이비인후과 영상의학과등 보다 다양한 진료를 AI 의사가 일반의사들을 대신하여 하게 될 것이다.

(실제 이미 AI의사와 협업으로 진료가 이뤄지고 있다)

  

예측 생산의 시대

과거에는 제품을 생산하고 상업화 하기위해 대규모 설비와 오랜 기간 축적된 제조 노하우가 필요 했겠지만 앞으로는 대기업 뿐 아니라 스타트업 혹은 개인들도 손쉽게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저비용 소량 생산을 할 수 있게 다. 그래서 소비자의 요구에 따른 온 디맨드가 2030년 경에는 새로운 표준이 될것이라 보고 있다.     


자동차는 달리는 스마트폰이 된다

각종 센서와 카메라를 연결해 사물 인터넷으로 도로 상황과 도로 주변 요소들을 파악하며 스캔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 말은 내가 도착할 곳의 주차공간도 실시간으로 검색해서 알 수 있다는 말이 된다.     

자율주행 에 관해서는 2030년까지100% 전환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특별 주의 구간이 필요하지 않은 도로에서는 자율 주행을 하는 차량들이 많아질 것으로 다.


보통 미래의 예측은 방향성으로만 보면 비슷하게 가기는 하지만 시기적으로는 맞지 않는 경우가 종종있기도 한데 과연 이 모든 것이 맞을지 지켜보도록 하겠다.            


        




레이 커즈와일~ 2045년 특이점이 온다



2045년 특이점이 온다     

2045년까지만 살면 불멸의 삶을 살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TANKgNwi58     



조회수 21만으로 벌써 삼 년전인 2021년 7월 동영상인데 여전히 소름 돋는 부분도 있다. 이미 이뤄진 것도 있고 예정보다 빨리 혹은 늦게 이뤄질 시차는 있겠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의 미래로 다가올 사실이라는 점이다.    

 

처음 게놈지도 의 1%를 해독하는 데 7년이 걸렸다면  나머지 99% 를 해독하는 데는 7년만 필요했다.


그만큼 컴퓨터 기술을 발전 속도는상상을 초월하니 10년 안에 심장 질환과 암을 정복하고 20년 안에 인류의 모든 질병을 극복할 수 있다고 한다. 이상이 미래학자이며 구글 이사인 레일 커즈와일의 예측이다      


    

스크립트 내용:          


2000년 모든 사람이 인터넷을 사용할 것이다.

2009년 스마트폰이 대중화 된다, 컴퓨터 만큼 뛰어나지만 훨씬 더 작고 휴대하기 편리하며 천문학적 가격이 아니라 서민들도 충분히 사용할 수있는 가격이 될 것이라고 예언을 했다.          

그가 2010 년까지 예측한 것은 총147개중에 126개가 적중했다.


이제 앞으로 일어날 일이다     


2029년에는 컴퓨터의 능력은 개별인간을 뛰어넘게 되고 게놈 지도 의 완성으로 생명공학은 곧 기하급수적인 발전의 문턱을 넘을 것이다.     


2030년 가상현실이 대중화 된다. 

현실과 똑같은 감각을 가상 안에서 그대로 느낄 수 있고 가상현실 안에서 재택근무를 하는 것이 대중화 될 것이다.  숨 쉬는 것이나 체험까지 실시간으로 느낄 수 있는 홀로그램이 나오게 되어 통신과 여행 출장 등 공간의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굳이 시간과 경비를 들여 비행기를 타고 가지 않아도 집에서 베니스 여행을 즐기게 되는 시간이 온다.   


2040년 나노 머신의 보편화로 신체를 바꾼다.

 이 기술이 주요 질병을 치유하고 노화를 방지하여 영생을 위해 아주 결정적 역할을 할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20045년 인간은 죽지 않게 된다.          

  

20045년 이후에는 우리 몸을 서버에 연결해 내 기억을 분산 저장하거나 다른 사람들 뇌와 연결해 기억을 공유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중추 신경과 핵심 프로세스등은 거의 클라우드에 저장되기에 하드웨어가 부서져도 문제가 없다. 무궁무진한 저장공간 덕분에 백업도 충실 하게 되고 복제 분도 수만 수억 개가 있게된다.     


생물학적 사고로는 인간들은 하나의 정신에 하나의 몸이라는 것에 익숙하지만 그게 아닌 시대가 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완전한 죽음이 아주 어려워지게 된다.     


먹방을 드디어 냄새를 맡으면서 보게 되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고 또 하나는 영혼을 7개 호크룩스로 저장했던 볼드모트가 생각 난다. 지금 이 영상을 보시는 분 대부분은 2045년 까지는 살아 계실테니 이 일이 진짜 일어나는지 지켜 보실 수 있을 것이다.      

    




이 영상이 나온 지 불과 일년도 안되서 챗 GPT 같은 AI가 우리의 일상이 됐다. 그러니 몇 년후  사람과 유사성을 판별하는 튜링테스트를 거친 인공지능은 과연 어떤 모습이 될 지 섬찟해지기도 한다. 인공지능 뿐만 아니라 만약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의 목소리와 모습, 행동 패턴등을 컴퓨터가 저장하고 AI가 그대로 재생하게 된다면 그건 그 사람이 계속 사는 걸로 착각할 수도 있지 않을까?

    

지금껏 역사를 보면 인류가 꿈꾸고 상상하던 것들은 결국 시간이 지나면서 거의 다 이루어졌다. 게다가 문명과 과학의 발전속도는 가속도가 붙기 때문에 발전할수록 다음 단계로의 진화가 더 빨라진다. 그러니 불사를 꿈꾸는 인간이  결국 노화도 극복할 것이다.  



그리고 인류는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아서 인간의 단점을 보완한 기계와 인간의 합체인 하이브리드형 인간이 되어 살아가려고 할 지도 모른다.           



2030년 다가올 충격적 미래의 모습

https://www.youtube.com/watch?v=UFIWEJ6d5g0               

이전 15화 생명복제의 현실과 방향(3)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