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해 전, <겟 아웃(Get Out)>이라는 영화를 본 적이 있다.
처음엔 단순히 남녀의 사랑 이야기겠거니, 혹은 인종차별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영화겠거니 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극장에 앉았다. 하지만 영화는 내 예상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다. 공포영화로 분류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마치 한겨울 외부에 서 있는 듯한 긴장감과 서늘한 두려움을 온몸으로 느꼈다.
특히 기억에 남는 장면은, 등장인물이 최면에 걸리는 장면이었다.
‘저렇게 쉽게 최면에 빠질 수 있을까?’
‘영화라서 가능한 설정 아닐까?’
그런 의문이 머릿속을 맴돌았다.
몇 해 후 나는 suggestion이라는 단어를 단지 '제안하다'라는 의미로만 알고 있었다. 하지만 뜻밖에도 그 단어에는 ‘암시하다’라는 숨은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단어의 어원은 라틴어 suggestio에서 비롯되며, ‘제안’, ‘유도’, ‘암시’의 뜻을 담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sub-(아래)와 gerere(이끌다, 운반하다 → to carry, to bring)라는 어근이 결합된 것으로, 본래의 의미는 ‘아래에서부터 끌어올리는 것’이다. 이 말은 곧 마음속에서 어떤 생각이나 감정이 은근히 떠오르게 하는 것, 즉 말없이 영향을 주는 내면적 유도를 의미하게 되었다.
이 단어는 중세 프랑스어 suggestion을 거쳐 14세기 후반, 영어에 정착하게 되었고, 오늘날에는 세 가지 의미로 확장되어 사용된다.
첫째, 우리가 가장 자주 접하는 ‘제안’의 의미, 누군가에게 아이디어나 계획을 말로 전달할 때 쓰이죠. 예를 들어,"She made a helpful suggestion."(그녀는 유용한 제안을 했다.) 처럼 일상적인 대화나 회의에서 자주 사용된다.
둘째는 ‘암시’의 의미, 이 경우, 어떤 감정이나 생각을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고도, 말투나 표정, 분위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There was a suggestion of fear in his eyes." (그의 눈에는 두려움의 기색이 비쳤다.)처럼, 문장 속에 미묘한 분위기를 전달할 때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최면 암시(hypnotic suggestion)’의 의미, 이건 심리학적 맥락에서 쓰이며, 사람이 최면 상태에 있을 때 무의식 속에 영향을 주는 말이나 지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The patient followed the post-hypnotic suggestion." (그 환자는 최면 이후에도 암시된 대로 행동했다.) 라는 문장에서처럼, 의식하지 못한 상태에서도 그 말에 따라 행동하게 되는 것을 뜻한다.
이처럼 하나의 단어 ‘suggestion’은 단순한 제안에서부터 감정의 흐름, 심리적 조작까지 폭넓은 의미를 담고 있으며, 말보다 더 깊이 스며드는 ‘영향력’을 표현하는 단어로 확장되어 있다.(출처: Oxford English Dictionary, Etymonline, Cambridge Dictionary)
심리학자 김주환 교수는 『내면소통』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러한 암시의 효과가 강력히 나타나는 것이 곧 ‘최면’이다.” 『내면소통』중에서
누군가가 내게, 또는 내가 스스로에게 반복적으로 “당신은 할 수 있다”, “이건 정말 효과가 있어”라고 말한다면—그 말은 점점 진짜처럼 믿게 되고, 어느 순간엔 진짜처럼 느껴지게 되며, 마침내 진짜가 되어버리기도 한다.
이것이 바로 암시의 힘이고, 자기최면(self-hypnosis)의 시작이 아닐까.
나는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생각의 힘은 얼마나 위대한가.”
그저 스치듯 떠오른 하나의 생각이, 나를 말하게 하고, 그 말이 행동으로 이어지고, 그 행동이 결국은 나를 더 앞으로 나아가게 만든다. (13화 참고)
어쩌면 나는 매일 나 자신에게 작은 최면을 걸며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그 흔히 말하는 ‘콩깍지’가 씌운 시간—그것도 어쩌면 일시적인 최면 아닐까.
그 시간엔 내 애인이 무엇을 하든 세상에서 가장 예쁘고, 멋지고, 사랑스럽게 느껴진다. 하지만 그 최면은 사람마다 다르게 오래가고, 또 어떤 이들은 어느 순간 그 마법이 풀려 버리기도 한다.
그리고 때론 나 스스로 다른 이들에게 최면을 걸어야 하는 시간도 있다.
“저는 이것을 정말 잘합니다.”
“진심을 다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 말들이 단지 입에 머무르지 않도록, 나 자신에게도 최면을 걸어야 한다.
스스로를 믿게 만들고, 믿음이 지속되도록 계속해서 긍정의 주문을 반복해야 한다.
그러니 나는 오늘도 조용히 속삭인다.
“자, 여러분. 제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지금부터 여러분이 경험할 최면의 시간은 아주 행복하고 따뜻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라고
- suggestion (noun)
an idea, plan, or action that is suggested or the act of suggesting it
(출처: Cambridge Dictionary)
-suggestion (noun)
an idea or a plan that you mention for somebody else to think about
a reason to think that something, especially something bad, is true
a slight amount or sign of something
(psychology) something that you say or do to try and influence somebody's behaviour, especially when they are not aware of it
(출처: Oxford Learner’s Dictiona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