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지CEO 조정원 Feb 20. 2016

출퇴근 시간을 활용한 글쓰기

니키의 행복한 글쓰기

출퇴근 시간은 합해서 평균 2시간이다. 하루 2시간은 엄청난 시간이다. 직장인들은 이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야 한다. 출근할 때는 그 날 하루를 어떤 생활을 할지 계획을 세우고, 자신의 비전을 선포하는 시간을 갖자. 떠오른 단어들을 하나씩 기록하고 어떻게 전개해나갈지 고민하자. 퇴근 시간에는 피곤함을 물리칠 만큼 집중하여 '오늘은 얼마나 행복한 생활을 했나? 오늘은 내 삶을 윤택해질 수 있도록 어떤 업무를 했나?'를 생각하자.


 ‘나는 직장을 다녀서 시간이 없다.’라는 말은 ‘나는 글쓰기를 할 마음이 없다.’라는 말과 같다. 노트를 꺼내서 출근하기 전 시간과 출근 시간, 퇴근 시간, 잠자기 전에 하는 일을 적고, 그 하는 일에서 글쓰기와 바꿀 수 있는 것을 적어보자. 근무 시간 8시간 보다 더 많은 시간이 될 수 있다는 것에 놀라워 할 것이다. 그만큼 점심시간을 포함해서 하루 9시간 근무를 하면서도 자투리 시간만 이용해도 글쓰기가 가능하다.


나도 처음부터 출퇴근 시간을 잘 활용한 것은 아니다. 회사를 이직할 때마다 출퇴근 시간 활용이 변화가 있었다. 책을 쓴 것은 10년쯤 되었지만, 글쓰기에 푹 빠져 산 것은 3년쯤 되었다. 출퇴근 시간을 어떻게 활용했냐에 따라서 글쓰기의 삶이 변했다.


첫 번째 회사는 본사에서 근무하지 않으면 고객사의 위치와 근무시간에 맞게 출근을 했다. 출근 시간이 들쑥날쑥했고, 출퇴근 거리가 너무 멀면 그 다음 날 아침까지 몸이 지쳐있었다. 책을 읽어도 집중을 못 해 며칠 붙잡고 있었다. 그때 당시에는 책을 집중적으로 쓴 시기는 아니어서 출퇴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는 못했다.


두 번째는 일부러 가까운 거리의 회사를 선택했다. 8시까지 책을 집중적으로 읽었다. 1주일에 책 세네권을 읽을 정도였다. 이때 쌓여있던 책 읽기의 효과가 최근에 글쓰기를 폭발적으로 하는 발판이 된 거 같다.


지금 다니는 세 번째 회사는 출근 시간이 빠르다. 평생 거르지 않는 아침 식사도 간단하게 먹기 시작하여 시간을 확보해야 했다. 대신 출퇴근 시간을 많이 활용한다. 글쓰기가 내 삶으로 스며들면서 1분도 헛되이 사용하지 않고 글을 생각한다.


아침에 적어놓은 단어와 그날 했던 일을 연계하여 문장을 만들어가며 글을 써보자. 우리에게는 최고의 글쓰기 도구 모바일폰이 있다. 필기도구로 쓰는 것보다 더 익숙한 자판이 있다.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듯 아주 편하게 글을 작성해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1년전과 지금 글쓰기 사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