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ny Apr 20. 2022

뭐가 달라요? 사업가vs프리랜서

"나 이제부터 사업할 거예요. 회사를 차릴 거예요."

"그러니 앞으론 박대표라 불러주세요!"


그리 말했더니 많은 지인들이

"선영아, 그냥 프리랜서해. 사업은 하지 마." 조언했다. 아끼고 잘 되길 바라는 사이라 그 말이 허투루 들리지 않았다.


"그러니까 선배, 둘이 어떻게 다르냐고요. 다들 사업하지 말고 프리랜서만 하래. 그렇게 말해 놓고는 왜 그런 말을 했는지는 설명을 안 해 줘요. 나도 내 그릇 잘 알아서 사업은 하되 1인 기업으로 할 계획인데... 그죠? 그럼 프리랜서와 크게 다를 건 없잖아요? 그런데 하지 말래요, 회사는 차리지 말래요." 


둘이 어떻게 다르냐고, 뭐가 다르냐고 생떼 쓰는 애처럼 물고 늘어졌다.

선배는 생각을 고르는 듯 잠시 침묵하더니, 딱 내 눈높이에 맞는 비유를 들어 설명했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이런 거지. 프리랜서가 연애라면 사업은 결혼 같은 거야."


"대에박~ 선배 무슨 이야기인지 나 이해한 것 같아요. 아... 진짜 신중하게 생각해야겠네요. 안 하고 싶어 진다, 사업!"


연애도 해 봤고 결혼도 한 나는 선배의 말이 무슨 의미인지 알 것만 같았다. '회사를 만드는 중입니다'가 '회사를 만들었습니다'로 달라지는 순간 어떠한 무게와 책임이 더해질지 어렴풋이 헤아려졌다.


"생각보다 네가 비장하지 않아서, 너무 무겁게 생각하지 않아서 다행이다. 지금 실컷 해. 너 하고 싶은 거 다해. 두렵고 무서워지는 순간이 올 거야. 그럼 뭘 해도 무거워질 거야. 그런 때가 오기 전에 너 하고 싶은 거 마음껏 다 해라."


그래서 오늘도 나는 나의 지난날을 되짚어 보며 '결혼이 더 좋더냐, 연애가 더 좋더냐' 저울질했다. 하지만 연애는 프리랜서가 아니니까, 결혼은 사업은 아니니까 결국은 그냥 다 해 보는 걸로. 굳이 왜 회사를 만들고자 기를 쓰냐 묻는다면, 오늘의 나의 답은 이거다.


"제 마음이 다른 것 같아요. 저를 보는 고객의 시선이 다른 것 같아요. 박대표와 박 팀장, 글자부터 다르잖아요." 


오늘도 이렇게 나는 

나의 회사를 만들어 가는 중.



매거진의 이전글 <비장함은 비추> 사훈을 지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