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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남상석 Jul 30. 2021

항시 바쁜 사람

우선순위 (Priorities)

          성공하는 삶의 습관 중 하나는 우선순위를 세워서 하루하루의 일들을 처리해 나가는 것이다. 우선순위란 해야 할 과제들이나 다루어야 할 사안들을 어떤 기준에 따라 먼저 하고 나중에 해야 할 일로 정하는 순서를 말한다. 우선순위는 전반적인 삶이나, 매일의 일상에서 세울 수 있다.  특히, 하루에도 여러 가지 과제들을 처리해야 하고, 바쁜 일정으로 차 있는 사람은 우선순위를 정해서 일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 

          우선순위를 정할 때, 전 미국 대통령, 아이젠하워가 개발한 매트릭스(the Eisenhower Matrix)를 이용할 것을 권한다. 이 매트릭스는 두 가지 사항을 고려하는데, 중요성과 긴급성이다.  중요한 일들은 자신이나 단체의 사명, 장기적인 목적, 중요시하는 가치를 실현하는데 기여를 한다. 단체나 개인의 사명, 목적, 가치를 뚜렷하게 하면,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들이 분명해진다. 긴급성을 띤 일들은 마감일, 전화 응답, 이 메일, 은행일 등과 같이 지금 당장 처리해야 할 일들이다. 아파서 병원에 가는 일은 중요하고 긴급한 일이다. 아프지도 않은데, 병원에 가서 건강검진을 받는 일은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이다. 보통의 청구서 마감일은 긴급하지만 중요하지는 않다. 어떤 교육이나 허례허식에 참석하는 것은 긴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다. 중요하면서 긴급한 일들은 되도록 빨리 반응해야 한다. 내가 어떤 이 메일에 빨리 반응한다면, 그 이메일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은 언제 할지를 결정하고 자신의 일정 속에 넣어야 한다.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은 오늘 하지 않거나 다음 몇 시간 내에 하지 않으면, 심각한 결과를 낳는 과제들이다.  이런 일들은 되도록 사람을 고용해서 나를 대신해서 일하도록 해야 한다.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일들은 자신의 일정에서 빼내어야 한다. 


표. 아이젠하우어 매트릭스 (the Eisenhower Matrix)

          우선순위는 해야 할 일들의 목록만이 아니다. 우선순위를 정할 때,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도 고려해야 한다. 잘 선택된 과제들을 완성하면 성취감도 있고 휴식이 더욱더 즐거워진다.  매일의 우선순위를 세우고, 실행하기 위해서 컨설팅 전문가, 아이비 리 (Ivy Lee)가 개발한 몇 가지 간단한 법칙을 따를 것을 권한다.  

 

하루 일이 끝나면, 내일 해야 할 일 중 여섯 가지 가장 중요한 과제들을 적는다. 하루의 우선순위는 여섯 가지 또는 그 이하로 제한해야 한다.  

여섯 가지 과제들을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매긴다. 

다음 날이 되면, 첫째 과제에만 집중한다. 첫 번째 과제를 끝낸 후, 두 번째 과제로 넘어간다. 한 가지 과제에 집중하고, 한 과제가 끝나기 전에는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는다. 

나머지 과제들도 이처럼 진행한다. 하루에 마치지 못한 과제는 다음날의 우선순위에 포함한다.   매일 이 절차를 반복한다.  

        성취해야 할 목적이 있고 이루어야 할 가치가 있으면, 할 일이 있게 마련이다. 그리고 효과적으로 할 일들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세우고 따라야 한다. 항시 바쁜 사람은 자신의 우선순위를 살펴보아야 한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만큼의 과제들을 중요성과 긴급성을 고려하여 선택하고 집중해야 한다. 선택과 집중의 원칙을 습관화하면 바쁘지 않게 자신의 목적과 가치를 이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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