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봄 Mar 06. 2024

기분을 끌어올리는 꽤 괜찮은 방법

어제는 오랜만에 기분이 바닥이었다. 다시 열심히 살다 지쳤던 것일까?


맛있는 걸 먹어도 기분이 올라오지 않았다.


인생이 재미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늘 재밌는 인생은 없다고 나를 토닥였지만 이 방법도 먹히지 않았다.


계속 바닥을 찍는 기분에 안 되겠다 싶어 대충 챙겨 입고 가방에 노트북을 던져 담은 뒤 밖으로 나갔다.  


발길 닿는 대로 걸어 도착한 카페에서 글을 썼다. 조금 환기가 되었지만 집에 돌아오자 다시 미끄러지듯 기분이 내려갔다.



왜 이러지?



기분이 안 좋은 이유를 잘 모르겠어서 우선 폭신한 침대에 누웠다. 그리곤 찬찬히 마음을 살폈다.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여보니 내가 정한 목표가 또 너무 컸고, 그것을 이루려 달려가는 길에 지쳐버렸다는 답이 나왔다.


한 계단씩 올라가야 하는 것을 알면서도 한방에 성공하고 싶은 마음에 조급한 과욕을 부렸고,


작은 실패를 맛본 뒤

'왜 나는 안 되는 거야' 하는 절망감이 밀려온 상태였다.



음..그랬군.



마음을 가다듬고, 내 모습과 상황에 대해 수용해 준 뒤 몸을 일으켰다.


그리고 청소를 시작했다.


나는 감정기복이 심한 편이고, 우울을 앓기도 했다.

그래서 내 기분을 끌어올릴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찾아 놨다.


맛있는 것 먹기, 밖에 나가 걷기, 위로가 되는 책 읽기, 묵상하기, 누워서 사색하기, 글쓰기, 청소하기, 여행 가기, 문화생활 하기 등등.


그중 간편하면서도 기분을 상쾌하게 해 주고 가족들에게도 득이 되는 '청소하기'를 자주 이용하는 편이다.


인생이 내 마음대로 안된다는 생각이 들 때 거기 매달려있기보단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들을 한다.






어수선한 마음 때문이었을까. 집이 꽤나 엉망이었다.

설거지를 하고, 빨래를 돌리고, 미뤄놨던 아이 장난감방을 뒤집어엎었다.


버릴 것들을 버리고 청소를 하니 매우 깨끗해졌다.


방청소를 했을 뿐인데 마음 청소를 한 것처럼 마음도 덩달아 시원해졌다.


방 안에 생긴 여유공간만큼 다시 시작할 마음의 여유도 생긴 것 같았다.

 

힘이 생긴 김에 책상에 앉아 다이어리를 꺼내 목표를 단계별로 나눠 재설정했다.


그리고 포기하지 않고 하루 한걸음이라도 걷고 있는 나를 칭찬하고 응원했다.


기분이 많이 괜찮아졌다.

 

나는 오늘도 나를 돌보며 살아가는 법을 익히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진 것 별로 없지만 행복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