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프로그램 2
<멘토링 프로그램 브런치 연재 - 2>
멘토링에 적합한 주제는 ?
질문이나 문의는 댓글이나, 이메일 calllas@naver.com 으로 주셔도 좋습니다.
멘토링의 목적은 단 한 가지, 주니어 멘티의 성장을 돕는 것입니다. 멘토링을 통해 멘티의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짧으면 몇 달, 길면, 1년 이상 이어지는 멘토링 미팅의 주제를 멘토링의 목적, ‘멘티의 성장’에 맞추어 정해야 합니다.
멘토링을 조직 안에서 효과적으로 잘 활용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이 있지만, 아직은 멘토링의 장점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은 적이 더 많았습니다. 너무 쉬운 주제를 멘토링의 주제로 정하거나, 멘티의 성장이라는 목표를 짚어보지 못한 채로 멘토링 미팅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기업 A는 멘티에게 워라밸에 대한 조언을 주는 것으로 멘토링의 주제를 정했습니다. 하지만 야근이 많기로 알려진 대기업 A이기 때문에 주니어 멘티들이 상사와 선배들의 모습을 보면서 미래에 자신의 워라밸에 대한 우려가 생기지 않을 수 없는 조직이었습니다. 멘티의 관점에서 워라밸이 망가지고 있는 멘토가 건네는 워라밸에 대한 조언은 공감받기 어려워 보일 수 있습니다.
▶ 물론 야근과 주말 출근이 잦다는 현실의 문제 상황에 대해 오래 고민하고 솔루션을 찾기 위해 노력했던 멘토가 나름의 노하우를 멘토링 해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멘토링 주제를 정할 때는, 멘토가 잘 하는 분야이면서, 멘토로서 조언하기에 부담이 없는 주제이어야 합니다. 멘토 역시 아직 답을 찾지 못하고 힘겨워하거나 부담을 느끼는 주제를 피하고, 멘토의 전문성을 후배, 주니어 멘티에게 자신 있게 언급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