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온한 삶 Dec 29. 2020

나를 단련하는 방법

내가 명상을 하는 이유

사업가들은  과거나 미래에 사는 사람들이 많다.

과거에 사는 사람들은 지난 성공 경험에 집착하는 사장들이다.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받아들이기 힘든 사장들은 예전의 성공을 되새기지 않고서는 현재의 문제를 이겨낼 힘이 없다. 차가운 진실과 마주할 용기가 없는 것이다. 예전의 영광을 떠올리며, 난 능력이 있는 사장이다라고 되뇌인다. 예전의 얘기를 많이 한다는 건 현재의 상황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또 다른 표현이다. 미래에 사는 사람들 또한 지금의 상황이 만족스럽지 못하다. “견디다 보면 잘될 거야, 상황이 내년에는 더 좋아질 거야”라는 확언이 없이는 처해있는 상황에 대한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다.



그만큼 현재에 초점을 맞추어 사는 건 어렵다.

사업은 끊임없이 사장의 능력을 시험한다. 종국엔  사장의 성적표를 사장 앞에 내민다. 그리 냉혹한 평가는 없다. 매번 평가를 받아야 하는 사장이  예전의 영화나 미래에 대한 불안에서 벗어나 현재 상황에 몰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내가 명상을 하는 이유



난 명상을 한다.

현재에 머물고 싶고, 좀 더 통찰력 있는 판단을 하고 싶다. 명상을 하는 30분은 온전히 현실에 머무는 시간이다. 물론 명상을 하는 처음에는 시시각각으로 떠오르는 잡념 때문에 회의적인 생각을 한 적도 있었다. 지금은 나의 더 깊은 곳으로 들어가는 그 시간을 누구에게든지 권하고 싶다. 내일 지구가 무너질 것 같은 걱정이나 불안도 30분의 시간이 흐르면 실제로는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는 큰일이 아닌 일로 탈바꿈하게 된다. 만약 그런 일이 생기더라도 의연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겠다는 결기가 생긴다. 참 경이로운 경험이다.

난 걱정을 밥먹듯이 항상 달고 사는 사람이다.

사업이 잘되면 잘되는 대로 금방 성장세가 꺾일까 봐 불안하고, 사업이 안되면 폐업을 결정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지 않을까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다. 걱정을 하는 게 사장의 일이라고 하지만, 이 많은 걱정을 다 안고 살아야 하는 건가라는 의문이든다. 명상이 습관이 되는 지금, 명상은 내 걱정의 많은 부분을 덜어주었다.  




우선, 통찰력과 지혜를 얻게 된다.



사장은 시시각각 선택과 판단을 해야 하는 자리이다.

잘못된 판단으로 사업의 방향성이 잘못 전달되는 경우에는 조직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빠르지만, 정확한 의사결정을 위해 항상 감정적으로 휘둘리지 않고 평상심을 유지해야 한다.

그를 위해서 명상은 필수이다. 가끔 화가 올라오며, 뒤통수가 당기는 일이 생긴다. 그때는, 잠깐 앉은 자리에서 눈이 감고 호흡을 가다듬곤 한다. 마음이 훨씬 가벼워지고 어느새  쌓여있던 감정들이 조용히 지나간다.



더불어,  마음의 회복탄력성을 기르게 된다.



어려움이 시시각각 다가온다.

단지 내가 타격을 어느 정도 받느냐의문제이다. “어째서 그리 문제가 많을까?” 생각이 든다. 어떤 예고도 언질도 없다. 그때 마다 넘어지고 일어나기를  반복하는 것이 사업이다. 명상은 내가 넘어져 있는 것을 인지할 수 있게 한다. 내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한 박자 호흡을 가다듬도록 도와준다. 회복탄력성을 기르기 위해  명상만큼 유용한 수행은 없다. 사업을 하며 마음이 무너져 내리는 일이 많았다. 그러한 순간은 어디까지 떨어져야 끝나는지 밑바닥을 알 수 없기에 불안감은 나를 압도한다. 그럴 때, 나를 다시 일으킨 건 명상이다.


마지막으로 , 항상 기분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직원들이나 고객들은 나의 얼굴을 항상 본다.

사장이 업다운이 심하면 그 조직은 감정적이고 , 충동적인 조직이 될 가능성이 높다. 희로애락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한 조직은 변동성이 크고, 안정적이지 못하다. 그런 분위기를 만드는 건 전적으로 사장이다. 항상 한결같이 기분이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건 어려운 일이다. 그럼에도, 호흡에 집중하며, 잠시 마음을 가라앉도록 하는 일은 긍정적인 기운을 불러일으키는데 도움이 된다.



명상은  두꺼운 방석 하나면 가능하다.

조용한 음악을 틀어도 되고, 그렇지 않아도 된다. 집중력을 높여주며 평정심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물론 처음부터 명상 30분에 마음을 소용돌이치게 만들었던 문제들이 산뜻하고 단정하게 해결되지 않는다. 그건 지나친 욕심이다. 나의 경우는 명상 훈련을  최소 100일 동안 지속한 후, 확실히 보는 풍경이 달라졌다. 그 풍경에는 고요함도 있고 평화로움도 있고, 문제를 풀 수 있는 지혜도 있다.



여러 가지 어려움이 닥칠 것이다. 마음을 다스리는 수행이 필요하다.

명상을 통해 난 휩쓸리지 않고 꿋꿋이 어려움을 받아들이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지혜를 얻는 세가지 방법

                          명상, 모방, 경험이다.

                                 -톨스토이-

매거진의 이전글 책임감은 내 선택의 결과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