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대상 a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씨Luce Jan 03. 2022

부족한 2프로

겸손

부족함은 그 정도에 관계없이 완벽하지 않은 것이다. 1퍼센트 부족하거나 10퍼센트 부족하거나 불합격의 결과는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2프로 부족할 때'라는 표현을 하는 순간이 있다. 라캉의 디테일에 해당된다고 본다.



인간관계


"그 사람은 내가 원하는 이상형은 아니야. 그렇지만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배려심이 있어. 그래서 그 사람과 결혼을 결심했어."


"그 사람은 아주 퍼펙트 해. 그렇지만 그 사람과 결혼할 수 없을 것 같아. 딱 2프로 부족해. 그건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지." 이렇듯 아주 사소한 2퍼센트가 대상과 사랑에 빠지게 하기도, 헤어지게도 하는 이유가 된다.



그런데 일에 있어서는 완벽하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부족함은 생산성에서 볼 때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부족함을 메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



시간을 들여 실력 쌓기


오차범위를 줄이기 위한 대표적인 요소는 실력이다. 어떤 분야든 반드시 일정 기술을 연마해야 한다.

 

재단을 할 때 0.5cm의 오차가 생겼다고 가정하자. 실력이 모자랄 때 일어나는 경우다. 재봉을 할 때 또 0.5cm의 오차가 발생했다. 이 경우 원래 패턴보다 1cm 변형이 된다. 제일 좋지 않은 사태는 일정하지 않아서 어디는 1센티 차이가 나고 다른 곳은 제대로 박고 들쭉날쭉하게 되는 것이다. 겉보기에 멀쩡한 듯 보이지만 2퍼센트 부족한 경우에 해당된다.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기술적으로도 피나는 훈련이 필요한 것이다. 그림 역시 창작의 분야라고 생각하지만 일정한 양과 질의 훈련을 거쳐야 한다.



세심한 주의와 책임감


이는 건축에도 적용된다. 아주 작은 균열이 종국에는 건물의 붕괴라는 불행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집을 짓거나 인테리어를 마친 경우에 종종 작은 문제점을 발견하게 된다.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실수가 불러온 사태다. 큰 사고의 위험과 관련이 없다고 해도 수선을 해야 한다. 애초에 단단하게 했다면 일어나지 않을 일들이다.



선택 그리고 겸손과 피드백


시험을 앞둔 학생들 중에는 공부할 게 없다고 큰소리치는 경우 대부분 시험을 망친다. 그러니 내가 해야 하는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 선택을 위해 다른 것을 양보해야 한다. 선택이란 것도 뭔가를 하는 것이다. 선택을 했으면 시도해야 한다. 뭔가를 해야 뭔가를 할 것을 아는 것 같다. '어떤 시도'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실패의 확률이 높지만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한다. 열심히 공부하고 불합격하게 되었을 때 더욱 큰 낭패감을 맛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다음 기회에 한발 다가갔다고 본다. 이를 피드백이라고 할 수 있겠다.


겸손한 마음가짐으로 준비과정을 되돌아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어떤 시도'를 할 때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2021년을 보내며


합격의 영예를 안은 자들에게는 축복을!

불합격의 고배를 마신 자들에게는 위로와 격려를!


모임 친구의 아들은 30이란 젊은 나이로 대학의 정교수가 되었다. 참으로 장한 일이다. 또 다른 친구의 아들은 외국계 회사에 다니는 데 결혼을 앞두고 있다. 조카는 초등 임용고사 1차에 합격했다. 2차에서도 좋은 소식이 있기를 희망한다. 나의 둘째는 여전히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 그 애를 생각하면 마음 한쪽이 짠하다. 그렇다고 직장 생활하는 큰 아이가 행복해 보이는 것도 아니다. 매일 야근하는 삶을 보면 이렇게 살아야 하는가 안쓰럽기만 하다. 나의 직장생활, 학생들과 함께한 세월은 경제적인 소득을 가지면서 행복한 생활이었음을 실감한다.


2020에 만난 카카오 브런치의 세계는 나에게 행복을 안겨주었다. 2021까지 브런치의 세계에서 단맛과 감칠맛을 맛보았다. 특별히 잘한 것도 없이 이웃 작가님들과 구독자들로부터 과분하게 사랑받고 진중한 깨우침을 얻었다.


2022년, 나의 선택의 우선순위는 브런치가 아닐 것이란 생각을 한다. 나는 상당히 잘난 체를 하고 살아왔다는 것을 최근 실감했다. 나에게 부족함을 채우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겸손'이라고 본다.


새해 2022년에는 겸손한 자세로 더 배우고, 오프라인의 나를 발전시켜야겠다는 의지를 다진다.


큰 딸이 색종이로 만든 아듀 2021
소심하고 조용하게 간판 옆에 연락처 하나 남김
눈이 오는 모닝의 밤
2022 새해에 상관 편백 숲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급식에서 병원식으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