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실비아 Feb 11. 2023

130프로 해석법

사람을 믿는다는 건 100을 믿는 게 아니라 그가 잘못한 것을 포함해서 130을 믿어주는 거야. 
왜나면 나도 그 사람한테 잘한 100만 있는 게 아니라 잘못하는 것 30도 있잖아. 
그런데 그 사람한테만 100을 요구하면 너무 야박하고 불공평하지. 
그러니 누군가와 오래가고 싶으면 못난 30까지를 포함해서 130을 믿어줘야 해

                                                                          <김미경, 엄마의 자존감 공부 중에서>




내가 상처받기 싫어서 또 그 사람을 잊지 못하는 내가 짜증 나서, 결국엔 잘라내 쓰레기통에 넣어 버린 관계가 있다. 130을 믿어주면 되는데 나의 자존심과 다시 상처받을 것 같은 두려움에 용기를 내지 못했다. 우연히 보게 된 2019년 1월 카스에 올린 포스팅, 쓰레기통에 집어넣어 버린 관계를 다시 끄집어낸다.  




요즘 난 사무실에서 두 사람 일을 하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그리고 또 사무실내 여러 복잡한 이슈들로 매 순간 외줄 타기를 하는 느낌으로 이메일을 쓰고 동료들과 대화를 나눈다. 드라마 같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우리 부서를 회사 사람들은 지켜보고 있다.   


오늘 아침 지하철에서 읽었던 글귀다. 사람을 믿는다는 건 100이 아니라 130을 믿어주는 거라고.   

오늘 이 글귀가 나를 살리고 동료를 살렸다. 민감한 사안이라 HR manager가 나를 통해 나가야 할 이메일 draft를 써 주었고 몇몇 동료들은 언제까지 계속 기다릴 거냐며 나를 조여왔지만, 난 내가 9년 동안 함께 일해온 동료를 믿고 공지 이메일을 홀드하면서 그녀의 답변을 기다렸다. 그리고 그녀는 나에게 마침내 답변을 주었다. 다시 돌아오겠다고.  


그리고 이것을 통해 얽히고설킨 다른 문제들도 실마리가 풀리기 시작했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하키맘이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