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lievibes Aug 28. 2024

화이트 후리스

이른 저녁을 먹고 옷정리를 하다 올해 초 겨울, 잘 세탁해 걸어놓은 화이트 후리스가 보였다. 

이 화이트 후리스를 요리조리 살펴보다, 글감삼아 기어코 글 한편을 쓰고야 만다. 


겨울이면 흰 후리스를 즐겨 입는다.

퐁퐁한 것이 귀엽고 또 따뜻하다. 

가볍고 편안해서 자주 입는다. 


흰색 후리스하면

파리 살던때 버스에서 만난 멋쟁이 할머니가 떠오른다. 

파리의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멋쟁이다. 


지금 내 것과 같은 흰색 후리스에 

무릎 밑까지 오는 스커트에 

살색 스타킹에 단화로 깔맞춤했는데 

그 모습이 단출하면서도 멋스러워 보였다. 

차분했고 고상했고 지적였다. 


6구 아니면 7구에서 탄 버스안에서였을 것이다. 

나는 그 시절 파리 젊은이들보다도 

파리 할머니 할아버지의 패션에 눈길이 갔다. 

내 시선은 늘 그런 쪽이었다. 

클래식하면서도 클래씨하면서 지적이면서  

오래된 것들... 빈티지 감성 가득한 것들...에 대한 애정이 있다. 


후리스 양 주머니에 양손을 넣으면 금세 손에 온기가 느껴진다. 


길게 늘어뜰인 검은색 백을 오른쪽 어깨에 걸치곤 터벅터벅 길을 걸었던 때가 떠올랐다. 

그러면서 나도 모르게 나온 말은, 

"초아야, 그래도 잘 살았다."였다. 

나는 무의식적으로 직관적으로 그렇게 내뱉는 말에 귀를 기울이는 편이다. 


그런 말이 나온 것도 다 이유가 있겠지... 

지나보니 막상 아무 것도 아니었다. 

그렇게 심각할 거 없었다. 

사소한 것들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으며 지나온 것은 아닌지. 

이제 더는 그러지 말자고. 

어차피 나는 죽는다. 집착할 것도 아쉬워할 것도 다 무슨소용일까. 


사는 날까지 

어떤 비바람이 몰아쳐도 우뚝 설 수 있는 지혜와 용기가 

겹겹이 쌓인 밀푀유처럼 촘촘히 쌓아져 나갔으면 한다. 


경험적으로 

나는 알게 되었다. 

삶이란 그런 것. 

나답게 살자. 

자유롭자. 


작가의 이전글 여의도 나들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