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보 Dec 27. 2023

노을을 참 좋아한다고 생각했지만, 그건 착각이었다

가만히 노을을 바라보다 문득 깨닫게 된 한 가지 사실


난 노을을 좋아한다.


길을 걷다가도, 집에 있다가도, 일을 하다가도 노을빛이 내리쬐면 잠시 멈추게 된다. 그 상태로 노을의 따스한 빛을 머금으려 갖은 애를 써 본다. 태어날 때부터 여지껏 계속 봐왔음에도 노을은 봐도봐도 질리지가 않는다.


한때 일이 내 삶을 갉아먹던 시절, '그럼에도 어떡해서든 버텨야 한다'라는 생각에 묶여 한창 괴롭던 때가 있었다. 그때 날 구해준 건, 가끔 노을이 아닌가 하고 생각해 본다.


우연히 산책하던 도중에 갑자기 구름이 걷힌건지, 노을빛이 순식간에 세상을 한아름 품었던 순간이 있었다. 그 중심에 있었던 난, 노을빛이 내린 세상을 가만히 바라보면서 비로소 나를 옭아매던 집착을 내려놓았다.


덕분에 한길을 고집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었다. 물론 그때 포기하지 않고 계속 했더라면 그 방향도 꽤 괜찮은 결과로 이어졌을지 모른다. 하지만 오늘의 나를 돌아보면, 노을의 응원을 힘입어 과감하게 포기할 수 있는 용기를 발휘한 것이 참 잘한 선택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노을은 그 특유의 안온한 분위기만으로도 충분히 매력 있지만, 노을하면 떠오르는 개인적인 서사도 노을에 대한 애정을 높이는 데 꽤나 큰 영향을 차지한다. 그렇게 난 노을에 대한 마음이 변함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세상에 영원한 사랑은 없듯, 노을에 대한 내 마음도 변하게 된 계기를 맞이했다.




여느 때처럼 노을이 내리쬐고 있는 세상을 바라보고 있을 때였다. 노을만 보고 있으면 온 세상이 느려지는 듯한 특유의 느낌을 한껏 즐기고 있었다. 그런데 그날따라 문득 전에 없던 한 가지 생각이 떠올랐다.


아, 난 노을을 좋아하는 게 아니었구나.


알고 보니, 난 노을을 좋아하는 게 아니었다. 노을은 그 자체만으로는 존재할 수가 없었다. 내 눈에 담기고, 내가 사랑한다고 생각했던 노을풍경은 노을의 모습이 아니라, 노을빛을 머금은 '세상'이었다.


노을이 비치는 하늘,

노을이 비치는 산,

노을이 비치는 건물,

노을이 비치는 나무,

노을이 비치는 사람들.


다시 말해 난 '노을이 비치는 세상'을 좋아했던 것이다.




어른이 되면서 점점 사는 게 힘들어진다고 생각했다.


나름 주변 사람들 보다는 꽤 편안하게 살아가고 있는 것 같음에도 여전히 버티는 게 쉽지 않다고 여겨지는 세상이었다. 시도 때도 없이 갖은 시련을 안겨주는 세상이 부담스럽고 버거웠다.


하지만 그런 세상이라도 한편으론 마음 깊이 애정하고 있었나 보다.


노을빛이 서린 찬란한 세계가 그렇게도 좋았나 보다.

  

매거진의 이전글 드디어 습관을 들이는 데 성공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