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보 Jul 31. 2024

만약 내가 아빠가 되어보지 않았더라면

생애 처음 느껴보는 기분이 들었다


새벽 4시 30분에 스마트폰 알람이 울렸다. 하지만 잠을 제대로 못 자서 그런지 몸이 움직여지지 않았다. 집에서 잔 건 아니었다. 난 요즘 며칠 저부터 아내와 얼마 전에 태어난 아들과 함께 조리원 병동의 한 방에서 자고 있다. 아들이 신생아실에 있을 땐 그나마 잘 만했는데, 어제부터 모자동실 한답시고 방으로 데려왔더니 편히 잘 수가 없었다.


그럼에도 그나마 난 양반이었다. 아내는 거의 밤을 새우다시피 했다. 눈이 퀭한 게 모든 감각이 둔해빠진 내 눈에도 보였다. 미안했지만 할 수 있는 게 없었다. 내가 할 수 있는 거라곤 예정되어 있던 새벽의 글쓰기를 하지 않는 수밖에 없었다. 옆에 가만히 있어도 도움 될 것 같진 않지만, 그렇게라도 있어야 할 것 같았다(생존본능이 발동하기라도 한 것처럼).


수유는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배고프다고 울어서 젖을 물리면 10분도 채 되지 않아서 금세 잠들곤 했다. 그렇게 울다가도 젖을 물리면 뚝 그치고 꿀떡꿀떡 소리가 날 만큼 열심히 먹는 게 신기했다. 더 신기한 건 그렇게 열심히 먹다가 기절하듯 다시 잠드는 것이었다. '서서히'따위는 없었다. 갑자기 울다가 갑자기 먹다가 갑자기 잠드는 패턴이 반복됐다. 본인은 편하겠지만 엄마는 죽을 맛이다. 그 옆에서 보는 아빠도 속이 타고.


어느 정도 수유가 끝난 후 아내는 누웠고 아기는 트림을 시켜야 해서 내 품에 안았다. 아기 등을 어루만져주는 동안 '출근까진 아직 1시간 정도 남았으니 글을 쓸 수 있으면 좋을 텐데'와 같은 생각이 맴돌았다. 아내는 수유하느라 잠 한숨도 못 잤는데 그 와중에 글 쓸 생각을 남몰래 품는 게 맞는가 싶었다. 다만 그러고 싶어서 그런 건 아니었다. 나도 모르게 그런 생각이 들었을 뿐이다.


한 10분쯤 토닥였나, 트림을 한지 안 한 지는 모르겠지만 이젠 됐다 싶어서 아기 침대에 눕혔다. 눕히자마자 인상 오만상 찡그리며 울길래 다시 안았다. 그 사이 해도 뜨고, 곧 아내 아침식사 시간도 다 되어갔다. 하물며 아기가 얌전히 잔다고 할지라도 글쓰기는 물 건너간 것 같았다. 아내는 좀 쉬어야 하고 아들도 아직 너무 갓난아기라서 다른 일 하는 게 불안했다.


때문에 할 일들은 잠시 미뤄놓고 아기를 조용히 안아 침대 위로 올라간 다음 벽에 등을 기대고 가만히 있었다. 아들의 등을 가만히 쓰다듬으면서.


그러다 어느 순간, 내 세계관의 일부가 이 작은 생명에게로 넘어가고 있는 듯한 묘한 기분이 들었다. 그리고 마음이 편안해졌다. 글이 술술 써질 때보다도, 명상을 할 때보다도, 산책을 할 때보다도 훨씬 더 내면에 안온함이 스며든 것 같았다. 만약 다른 이유 때문에 글쓰기를 하지 못하고 있는 거라면 꽤 짜증 났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희생함으로써 아내가 쉴 수 있고 아기도 편히 잘 수 있다고 생각하니 얼마든지 그래도 될 것 같았다. 아니 오히려 더 좋은 것 같았다. 난 그저 가만히 앉아 있을 뿐인데, 그것만으로도 내 가족에 평화가 찾아왔으니 더할 나위 없이 좋았다.


수유하느라 밤을 꼴딱 새운 아내와 태어난 지 10일도 안 된 갓난아기를 두고 글을 썼다면, 글 쓰는 취지에서 한참 벗어난 짓을 벌인 셈이었을 거다. 나 잘나고 싶은 욕망에 심하게 빠져 있었다면 충분히 그랬을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하니 좀 아찔하기도 했다. 


여하튼 평화로웠다.


이미 날이 밝아서 깊게 잠들진 못했겠지만 편히 누워 있는 아내를 보는 것도, 혹시 잘못된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미동도 없이 곤히 품에 안겨 자고 있는 아들내미를 보는 것도 좋았다. 딱 꼬집어 설명하기 힘든 그 '평안'은 생애 처음 느껴보는 것이었다. 과연 내가 결혼하지 않고 아빠가 되어보지 않았다면 죽기 전에 그것을 만끽할 수 있었을까.


여러모로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좀 이른 감이 없잖아 있지만.

매거진의 이전글 노가다판에서 뒹굴던 그때 그 시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