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성욱 팀장 Apr 12. 2021

[취업]자기소개서 꿀팁 첫번째

휴대폰 녹음기능 활용하기

* 본 글의 모든 저작권은 저에게 귀속되나, 내용 수정 없이 출처(링크)와 작성자(Joseph Choi)를 밝히고 공유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쓸때 휴대폰 녹음기능을 활용해서 포인트를 잘 잡고, 구성의 초안을 위한 소재를 잡아내며, 탈고를 쉽게 할 수 있는 꿀팁이 있습니다.


제가 학생지도할때 자기소개서가 묻는 말에 대답을 엉뚱하게 하고 있거나, 초안을 잡는데 너무 어려워 하거나, 글이 너무 안읽히는 자기소개서를 쓰는 학생의 경우 처방하는 방법입니다.


첫번째, 자기소개서에서 묻는 말에 엉뚱하게 대답하는 경우에 녹음기능 활용법 입니다.


자기소개서 서술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A를 물어볼때 A를 대답하는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기소개서 문항이 "본인의 인생의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이 무엇입니까?"라고 묻고 있는데 논리 흐름없이 엉뚱하게 자신의 직무관련 장점에 대해서 장황하게 늘어놓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직무 역량을 강조하다보니 그것이 머리속에 강박을 줘서 엉뚱한 대답을 하게 되는것입니다.


이런 경우 A를 물어봤는데 B를 대답하게 되고 평가자에게 동문서답한다는 느낌을 주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휴대폰 녹음기능을 키시고, 자기소개서를 면접이라고 상상하면서 답 해봅시다. 그리고 물어본 질문에 답한다는 생각을 하고 녹음을 해봅시다.


노트북이나 컴퓨터 창에 "본인의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이 무엇입니까?" 라고 써두시고 휴대폰 녹음기능을 킵시다.


그리고 면접이라고 생각하면서 답변을 녹음해보는겁니다.


예를 들어 "네, 제 인생에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은 대학 동아리 시절 성공시킨 수화 기초반 교육의 기억이 제 인생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왜냐하면 블라블라.....(자연스럽게 경험으로 역량 드러내기)"


이렇게 답하는것을 녹음하는것이지요.


어떻습니까? 글로 쓰려고 머리를 쥐어 짜는것보다 면접이라고 생각하고 녹음을 하면 쉽게 포인트를 잡게 되게되고, A에 A를 답변할수 있으며, 구성도 구조화 되게 됩니다.


두번째 자기소개서 초안을 잡을때 녹음기능 활용법입니다.


역시 기본은 면접이라고 생각하고, 답변한다고 생각하며 녹음해 봅시다.


그리고 책상에는 제가 알려드린 경험정리표를 펼쳐놓고 어떤 경험을 소재로 쓸지 정한후 A에 A를 대답하면서 편하게 대화한다 생각하고 녹음을 시작하는겁니다.


https://blog.naver.com/insabubu/222174706720


역시 소재가 딱 떠오르지 않을때 대화하는 느낌으로 녹음을 하고, 그 녹음된 내용을 들어보면 매칭이 잘 되는지 구성이 괜찮은지 생각보다 제3자의 객관적인 시각으로 듣게 되면서 판단이 되게 됩니다.


아주 꿀팁이지요!


세번째, 자기소개서를 모두 쓴 상태에서 탈고할때 녹음기능 활용법입니다.


목소리를 높여서 면접이라 생각하고 문제와 자기소개서 답을 모두 읽습니다. 그리고 녹음을 합니다. 매끄럽지 않거나 어색한 표현들, 어려운 표현들, 과하게 긴 문장 등이 말할때 뚝뚝 끊기고 걸리는게 느껴질 겁니다.


들으면서 하나하나 수정하면 바로 술술 읽히는 가독성 높은 자기소개서로 환골탈태! 합니다.


어때요!? 꿀팁이지요!?


자기소개서가 너무 안써질때는 면접이라 생각하고 휴대폰 녹음기능을 활용해봅시다!


A를 물어볼때 A를 대답할 수 있고, 어울리는 소재를 쉽게 찾아낼 수 있으며, 탈고할 때 활용하면 가독성도 높일수 있습니다.


이상 한주의 시작과 함께 Joseph Choi 였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댓글로 소통하면 너무 좋겠습니다. 혼자만의 공허한.-_-; 글쓰기가 안되기 위해. ㅎㅎ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