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성욱 팀장 Sep 21. 2020

[취업] 취업준비의 시작-경험 정리법

* 본 글의 모든 저작권은 저에게 귀속되나, 내용 수정 없이 출처(링크)와 작성자(Joseph Choi)를 밝히고 공유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허락 없이 카드 뉴스로 만들어 사설기관 홍보용으로 쓰지 마세요!)


취업준비의 시작법을 물어보는 학생들이 아주 많습니다. 

취업준비의 시작을 하려면 저는 결국 진로 프로세스를 우선 따라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청년들은 보통 아래와 같이 진로탐색과 취업 준비 시기를 거치게 되고요.

(* 여러 진로상담, 진로에 관한 이론서들이 있지만 가장 현실적인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이 제가 정리한 네 가지 프로세스라고 생각합니다. )


1) 자기 탐색기 (보통 대학 1학년)

2) 직업, 직무 탐색기 (2학년까지 마무리)

3) 스펙, 경험 쌓기 시기 (3학년 때부터 취업 준비 직전 시기)

4) 취업 스킬 연마의 시기 (실제 취업지원 시즌 6개월 전부터)


위 프로세스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brunch.co.kr/@bijou/3 

* 겨울방학 위주로 썼지만 일반적인 진로 프로세스에 해당되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저 중에서 4번 취업 스킬 연마의 시기 그 시작점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취업스킬이라 함은 자기소개서, 인적성, 전공필기시험(공기업의 경우), 면접 등 실제 취업 전형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모든 전형 과정을 기술적으로 대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역량을 가지고 있어도, 효과적으로 자신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성공적으로 취업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저는 저 영역을 취업스킬의 영역이라고 정의합니다. 말 그대로 스킬이라는 것은 기술적인 부분입니다. 단시간에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저 스킬에 담아내는 것은 본질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고학년분들 본질에 대한 고민 이후에 스킬을 쌓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기소개서 첨삭만 수십 번 사설기관에서 받아도 떨어지거나, 스피치 학원에서 면접 스킬만 훈련하다가 그냥 장기 취준생이 되는 경우를 너무나 많이 보기 때문입니다. 


우선 본질이라는 것은 저 위 진로탐색 시기중 1)~3) 번까지의 과정입니다. 이 과정이 탄탄해야 자기소개서나 면접 등에서 어필할 소스들이 많아지게 되는 것이지요.


이 부분 잊지 마시고 그럼! 본격적인 취업 스킬 연마의 시작! 경험 정리법 말씀드리겠습니다


경험 정리가 취업스킬의 시작인 이유는 나를 보여주는 소재가 정리가 되어야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나를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기때문입니다. 


이 부분이 정리가 안된다면, 자기소개서 쓰는데 일주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고요. 면접에 가서도 체계적으로 내 이야기가 정리가 안되있으니 나를 제대로 보여줄수가 없겠지요.


우선 경험 정리법은 두 가지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연대기 순 경험 정리법


첫 번째는 연대기 순으로 자신의 경험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길게는 아주 어릴 때부터 기억에 남는 나의 경험들을 편견 없이  쭈욱 List up 하시면 됩니다. 


정리하실 때 그런 경험을 왜 했는지 계기나 동기(Motive)-내용(Context) - 결과와 성과(Result) 그 경험을 통해서 보이는 역량(Competency)이 연결되어 보이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하시면 좋습니다


흔히 얘기하는 PAR(Problem - Action- Result) 기법을 활용해 보시는 겁니다. 

(* 기법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https://brunch.co.kr/@bijou/46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개념은 돌고 돕니다.)


이렇게 정리를 해 놓으시면 연대기 순의 경험들이 자기소개서와 면접의 기본 소스가 되게 됩니다. 



키워드 중심 경험 정리법


그리고 두 번째로 해 놓으실 것이 키워드 중심 경험 정리입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주로 물어보는 중심 키워드 들을 쭈욱 정리해서 STAR 기법으로 정리해보는 것입니다. 

제가 사기업과 공기업의 주요 자소서 문항과 면접 기출을 보면서 정리한 키워드들 대공개하겠습니다. 


그럼 주요 키워드입니다.


- 도전, 현신, 창의, 변화 주도, 목표 설정-전략 전개, 설득, 갈등조정, 문제 해결, 직무 관련 경험 및 역량, 헌신, 희생, 공익우선, 실패극복, 조직 충성, 팀워크 발휘, 리더십, 고객중심 마인드, 가치관(Value) 정립 계기, 내 행동을 이끄는 동인(Drive) 


이상입니다. 


이 키워드별로 자신의 경험 내용을 쓰시고, 그게 언제였는지 그리고 어떤 상황이었는지(Situation), 그때 내 역할(Task)은 무엇이었는지, 내가 한 행동은 무엇이었는지(Action), 결과는 어땠는지(Result)를 우선 쓰시고요. 


여기까지는 여러분이 많이 들어보신 경험 서술법 중 대표적인 STAR기법에 따른 서술인데요. 


여기서 한발 더 나가겠습니다. 이유는 여러 자기소개서나 면접 평가 기법 중 BARS 기법을 기반으로 한 평가에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개념도 역시  https://brunch.co.kr/@bijou/46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개념은 돌고 돕니다.)


여기서 내가 배운 점과 느낀 점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체화(몸에 완전히 익다)돼서 어떻게 추후 활용이 되었는지 써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무조건 키워드 개념에서 성공하지 않고 실패한 경험이었어도 추후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가지고 나중에 성공한 사례가 있다면 좋은 소스가 될 수 있습니다. 




자기 성향 분석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신의 성향 분석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크게 조직FIT 측면과 직무FIT 측면에서 접근하시고요. 분석 Tool로는 우선은 장단 분석부터 해보시고 이것이 익숙해지면 SWOT 분석으로 넘어가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즉, 다음의 표를  조직FIT 측면과 직무FIT 측면에서 써보는 것이지요.



이렇게 사전 준비를 하시면 취업스킬 중 자기소개서와 면접의 사전 준비가 끝납니다. 

물론 이런 준비과정은 직무와 산업군이 정해진 이후 하시면 더 좋고요.

혹시 직무와 산업군이 정해지지 않은 분이시라면 이 표를 통해 도출되는 직무를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이 경험정리가 끝나면 추후 소재 매칭을 해야합니다. 

즉, 자기소개서 문항에 따라 소재를 어떤것을 쓸지, 면접 질문에 따라 어떤 소재를 끌고 들어와 답변을 할지 고민하는것이지요. 


이부분은 추후 말씀드리고요=)


그럼 여러분들이 활용이 더 쉽도록 템플릿 Excel 파일도 공유드리겠습니다.

암호는 joseph_choi 입니다. (언더바도 쓰셔야 합니다. )




그럼 여기까지 우리나라 청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바라며

제 브런치 글이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됐다는 피드백을 여러곳에서 받으면서

힘을 얻어 글을 쓴 Joseph Choi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