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성욱 팀장 Dec 18. 2020

[취업] 자기소개서 기본문항편 3-지원동기

자기소개서 관련해서 문항별로 접근하는 글로 이전에 자기소개서 핵심글에서 문항별 접근만 따서 재 작성합니다. 보시기 쉽게 문항별 접근 해보세요


지원동기 서술법


우선 지원동기 서술법입니다. 철저하게 회사에 대한 이해와 인연, 관심을 보여줘야 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서술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가 하는 특강에서 사용하는 프레임입니다.)


1) 회사와의 인연설 (연결고리) 찾아보고 이를 매개로 서술하기


2) 기업 환경 분석(경쟁 분석)을 통해서 현재 상황 진단 후 내 역량과 연결 짓기


3) 내 직업선택 가치관(기준)을 보고 회사의 방향성과 연결해서 서술하기


4) 공공기관의 경우 그 공공기관의 존재 이유를 가지고 서술하기


5) B2B 사업 전개 기업의 경우  B2B의 특성과 직무 지원동기로 풀어내기


6) 기타 방법론 검토하기(직무 지원동기, 산업 관심 등)



1) 번부터 6) 번까지 자신이 해당사항이 있는지 보면서 서술하면 좋은 지원동기가 됩니다. 1) 번부터 6) 번으로 내려가면서 지원동기를 어떤 유형으로 쓸지 고민하시면 지원동기 서술이 어렵지 않게 느껴질 겁니다.


1) 회사와의 인연설 (연결고리) 찾아보고 이를 매개로 서술하기


제가 가장 추천드리는 서술법입니다.


지원동기 중 가장 차별화된 지원동기는 인연이 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서술할 때 가장 차별화됩니다. 왜냐하면 그런 스토리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닌 내 이야기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지원동기로 쓰기 좋은 체험(인연)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지원 회사의 인턴십을 수행한 체험을 바탕으로 한 지원동기

 지원 회사의 서포터즈, 홍보단, 기자단, 공모전 등 대외활동을 한 이야기를 소스로 하는 지원동기

 지원 회사의 채용설명회, 면담, 입사 선배와의 만남에서 있었던 감명과 느낌을 소스로 하는 지원동기

 지원 회사로 인한 도움, 혜택을 바탕으로 한 지원동기(예. 장학재단을 통한 학업 성취)

 체험매장이 있을 경우 현장 방문 경험을 바탕으로 서술하는 지원동기(예. 영업관리 이야기)

 직접 발로 뛰어서 현직 사람들을 FGI 하거나 설문 등의 결과를 반영한 지원동기

 해당 제품군 사용을 통해 성과를 낸 이야기 (예. 데쌍트의 야구 글러브=야구부 주장)


하지만 인연설을 이야기하니 다음과 같은 안 좋은 예를 드는 학생도 있습니다.

교환학생 가서 만난 현대자동차 이야기 (작위적인 느낌의 이야기)

광고에서 본 경험을 바탕으로 쓰는 이야기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야기)

자취생인데 HMR을 매일 먹는다고 하면서 CJ제일제당 지원동기를 푸는 스타일 (역시 뻔한 이야기)


이처럼 인연설을 기반으로 지원동기를 서술하려면 본인만의 차별화된 인연이 있는 상태에서 개인화된 경험을 쓸 수 있거나, 발로 뛰면서 인연을 만들어(예. 설문, 매장 방문) 쓰셔야 합니다.


이렇게 서술할 때 회사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같이 일하고 싶다는 느낌도 함께 주게 되지요. 만약 이런 강하게 임팩트 있는 개인적이고 차별화된 인연이 없고, 현장 방문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바로 2) 번 서술법인 기업 분석법으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2) 기업 환경 분석(경쟁 분석)을 통해서 현재 상황 진단 후 내 역량과 연결 짓기


1) 번처럼 인연이 없을 때 쓰는 방법입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지요.


우선 기업분석(뉴스 검색, 홈페이지 검색, CEO 인사말 검색, 상장사의 경우 DART 검색 등)을 통해 현재 기업이 어떤 상황이고 어떤 외부환경(경쟁상황) 속에 놓여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그 외부 환경을 나의 언어로 분석해서 표현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강조드리고 싶은 건 "나"의 언어와 분석으로 표현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자칫 잘못하면 홈페이지나 신문기사 내용 "복사-붙여 넣기"가 되기 때문에 그렇게 되지 않도록 분!석!하셔야 합니다. (자기소개서가 아닌 회사소개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그런 상황에서 내가 해당 기업에 매력을 느끼는 부분에 대해 언급하고, 동시에 회사가 도전받고 있거나 경쟁하고 있는 부분에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나아가야 할 방향 혹은 전략)이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이후 본인이 언급한 회사의 전략과 방향에서 필요한 것을 내가 가지고 있으며 , 이를 바탕으로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하겠다는 논리구조로 서술하는 방법입니다.


* 논리구조: 회사 환경(경쟁) 분석을 통한 나의 견해와 의견 → 회사의 성과(특징)에서 매력을 느꼈던 점→ 회사의 현재 경쟁, 도전 상황에서 필요한 전략 혹은 집중해야 할 포인트 → 내가 그 전략 혹은 포인트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산업 관심, 직무역량 살짝 언급) 서술


이해를 돕기 위해 위와 같은 논리구조의 제가 간단히 쓴 지원동기 예시를 들겠습니다.

("나"중심의 서술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예시: 티몬 MD 직무

[티몬을 이 커머스계의 놀이터로] (소제목)

(회사 환경 분석 / 나만의 기업분석을 통해 내가 매력을 느꼈던 점)
E커머스 시장은 많은 언론에서 치킨게임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 상황 속에서도 티몬은 국내 최초의 이커머스 답게 1212 딜, 퍼스트데이 딜 등 다양한 딜과 마케팅 이벤트를 전개하며 이 극심한 경쟁을 잘 버티고 최근 실제 매출액을 급격하게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티몬의 공격적이고 남다른 이벤트와 딜을 보면서 경쟁사인 C사가 물류에 집중하며 매출을 거대화하는 전략과 다른 매력을 보았습니다. 바로 매일매일 이벤트를 체험하는 놀이터 같은 곳! 바로 재미를 주는 이커머스라는 점입니다. 저는 이런 재미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싶어 티몬에 지원하였습니다.

(내가 생각한 회사의 현재 상황에서 집중해야 할 포인트 / 내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
현재 이커머스 시장의 극심한 경쟁과 도전 속에서 티몬만의 재미를 주는 딜과 이벤트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딜과 이벤트를 현장에서 만들어내는 MD 인력의 전문성과 역량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이런 딜과 이벤트를 직접 만들어 경쟁사와 다른 티몬이 재미를 주는 곳이라는 컨셉을 강화할 수 있는 지원자입니다. 실제로 대학시절 작은 쇼핑몰을 창업하고 패션 트렌드를 읽어내어 직접 동대문에서 저렴하고 질 좋은 대학생만의 패션 아이템을 팔아본 적이 있습니다. 학업을 위해 포기하였지만 그때 제가 가장 잘하는 것이 바로 협상과 딜 만들기, 판매 이벤트 기획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마무리)
제가 학창 시절 쌓아왔던 MD로서의 역량으로 티몬을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곳이 아닌, 온라인 놀이터처럼 즐거운 체험을 제공하는 곳이라는 이미지를 굳히고 싶습니다. 이런 기업은 현재 이커머스 중 티몬이 유일합니다. 소비자에게 재미를 주는 곳! 티몬에서 저와 회사의 성장을 함께 이뤄보고 싶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방법에서는 유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기업분석을 통해 내 의견, 나만의 견해가 드러난 "나"중심의 서술을 하지 않으면 잘못하면 이 방법은 자기소개서가 아닌 회사소개서가 될 수 있습니다.


위 예시와 다른 잘못된 논리 구조를 들어보겠습니다.


* 잘못된 지원동기 논리구조 (회사소개서가 돼버림.)

회사가 이러이러한 걸 하고 있다.(회사의 장점, 성과 나열)→ 난 너무 좋다. 매력을 느꼈다. → 그래서 내가 지원한다


이러한 지원동기는 매력도 없고, 눈에 띄지도 않습니다. 잘못하면 자기소개서가 아닌 회사 자랑 소개서가 돼버리는 케이스입니다.


2) 번 서술법을 쓰실 때는 "나" 중심의 서술이 필수라는 거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실례로 이해를 더하겠습니다. 여러분이 마술동아리 고학번이고 새내기를 뽑는다고 생각해 봅시다. 동아리 지원동기를 새내기에게 물어봤는데 어떤 학생은 "마술동아리 공연도 하고 인기도 많고 너무 좋아서요"라고 답한 친구가 있고 어떤 학생은 "마술에 관심이 있었고, 고등학교 때 이미 마술에 대해 기본을 익혀서, 동아리에 들어가면 간단한 마술도 공유하고 팀워크를 발휘해서 마술 정례 공연에 기여하겠다."라는 답변을 한 친구가 있다고 합시다. 누구에게 더 관심이 가고 호감이 갈까요? 바로 후자일 것입니다.


자소서든 면접이든 채용자의 관점을 상상하면 바로 답이 나옵니다.


그리고 2) 번 서술법을 사용하실 때 산업, 기업, 직무 분석을 하면서 최근 산업 이슈, 기업 이슈, 직무 이슈는 꼭 파악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이 이슈 파악은 자소서 지원동기뿐 아나리 직무역량, 포부 서술 때도 사용되고요. 추후 면접 대비할 때도 꼭 필요합니다.

(*산업, 기업, 직무 분석법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또 서술해보겠습니다. 시간이 없으면 다트, 신문, CEO 메시지 정도만 보셔도 충분합니다. )



3) 내 직업선택 가치관(기준)을 보고 회사의 방향성과 연결해서 서술하기


2) 번 서술법도 여의치 않다면 가장 쉬운 3) 번 서술법으로 넘어갑시다. 이 서술법이 가장 시간이 적게 걸리는 방법론입니다. 하지만 매력도는 1,2번보다는 좀 떨어집니다. 그럼에도 시간이 없다면!! 혹은 문항 자체가 가치관을 묻는 문항으로 되어 있다면 충분히 사용하셔도 좋은 방법론입니다.


논리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의 직업선택 가치관(기준) 이야기 → 가치관(기준) 성립 계기 밝히기(분량에 따라 선택) → 그리고 지원 기업이 그 가치관(기준)에 어울리는 이유와 근거를 대기 → 그 가치관을 지원 기업을 통해 이루고 내가 기여할 부분 언급하기


이 방법이 쉬운 이유는 내 가치관(예. 성장 가능성 있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을 밝히고 그 이유와 함께 지원 회사가 왜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에만 집중해서 써치 하고 분석해서 서술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임팩트는 1), 2) 번 서술보단 조금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써봄직하고 실제 합격되는 사례가 많은 자소서 서술 유형이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정말 가고 싶은 회사라면 1), 2) 번 서술법을 추천드리고요. 그게 아니라면 빠르게 3) 번 서술법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아예 문제를 이 가치관 혹은 기준을 밝히게 내는 회사들도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모레퍼시픽과 현대자동차가 있는데요. (물론 현대자동차는 수시채용으로 직무에 따라 문항이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현대자동차: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 아모레퍼시픽: 귀하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무엇이며, 왜  그 기준에 아모레퍼시픽이 적합한지 기술하시오


위처럼 회사 선택 가치관을 밝히는 문항은 꼭 3) 번 서술법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4) 공공기관의 경우 그 공공기관의 존재 이유를 가지고 서술하기


공공기관의 지원동기 서술은 그 공공기관이 존재하는 이유를 고민하시고 서술하시면 좋습니다. 물론 공공기관도 1), 2), 3) 번 서술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이 없거나 이익을 내지 않는 공공기관은 접근이 쉽지 않은 것이 2) 번 서술법입니다. (실제로 금융감독원 지원한 학생이 1) 번 서술법을 통해 본인의 가족이 피싱당할뻔한 이야기를 통해 서류 합격한 사례도 있습니다.)


그래서 공공기관 자소서를 서술할 때는 1), 2), 3) 번 서술법을 고민해보고 여의치 않으면 4) 번 서술법으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모든 공공기관은 나라에서 운영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와 공공기관이 생긴 이유를 고민하면서 해당 기관에서 일하고 싶은 이유를 고민하면 됩니다. 즉 공공기관 자체가 "공"의 영역을 위해 존재하기 때문에 그 가치에 대해 내가 맞는 사람이고 기여하고 싶다는 논리로 풀어내는 것이지요.


공공기관은 순환보직인 관계로 특정 직무로 풀어내기 힘든 경우도 있으니 기관이 만들어진 이유에 집중해서 서술하는 거 잊지 마세요.



5)  B2B 사업 전개 기업의 경우  B2B의 특성과 직무 지원동기로 풀어내기


B2B 즉,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를 하는 B2B 기업의 경우 B2C처럼 직접 쓸 수 있는 소비재가 아니기 때문에 지원동기 서술을 어려워하는 학생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산업, 기업 분석은 하시되 B2B라는 특성으로 인한 해당 직무의 B2C와의 미묘한 차이와 그에 대해 내가 어울린다는 프레임으로 서술하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코스맥스 같은 기업의 경우 화장품 ODM 사업의 글로벌 최강자로 주요 고객사가 국내외 화장품 기업입니다. 그렇다면 코스맥스 영업/마케팅 직무 지원을 한다면 지원동기는 어떻게 전개돼야 할까요? 바로 코스맥스의 특징(산업, 기업 분석)을 우선 파악하고 B2B와 ODM에 집중한다는 생각을 하면서 내가 지원한 직무의 미묘한 차이점(고객이 기업이고, 기업과의 Comm. 을 주로 하게 됨)을 찾아내서 내 역량과 기여할 부분을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면 B2B 기업의 경우 기업보다는 직무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기에 (그들도 우리 기업 자체를 지원자가 잘 모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서 저 정도 수준이면 충분합니다.) 직무 위주로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6) 기타 방법론 검토하기(직무 지원동기, 산업 관심 등)


제가 소개드린 1)~5)까지 방법이 모두 쓰기 힘들 때는 전체 자소서 문항을 체크하시고 전체 문항에 직무 지원동기가 별도로 없다면 지원 동기도 철저하게 직무 지원동기로 풀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혹은 이조차 명쾌하지 않다면 산업에 대한 관심으로도 풀어낼 수 있지요.


지원동기 서술법에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제안드린 6가지 우선순위 방법론을 생각하신다면 좋은 자소서를 쓰기에 좀 더 쉬운 접근이 가능하실 겁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