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쾌한씨 Oct 19. 2024

[셀프 육아] 관계도 쉼이 필요하다

나를 돌보고 관계 속 경계를 지키는 법


매사 진심인 사람

진심으로 사람들을 대하다 보니 어느 순간, 시기별로 에너지가 고갈되는 것을 느끼게 됐다.


 타인의 절실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심으로 방법을 찾아주고, 수많은 질문과 답을 주고받는다. 처음에는 그들이 당장이라도 변화할 것 같아 기대감을 품고 적극적으로 힘을 쏟는다. 하지만 그 과정이 반복될수록 에너지가 점점 고갈되고 만다.


문득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게 되었다. 

“왜 이렇게 다시 에너지가 차오르지 않을까?” 그 순간 깨달았다. 

나는 나의 에너지를 남에게 주는 데만 집중하고, 정작 나를 위한 에너지는 남겨두지 않았다는 것을. 모든 힘을 쏟아낸 뒤 방전이 되면, 재충전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도 그때 알게 되었다. 나를 돌볼 시간을 마련하지 않은 채 타인의 필요에만 몰두했던 것이 문제였다.


시기 별 적절하게 휴식기를 가집니다.

에너지가 바닥나고 나니 나를 위한 시간과 여유가 얼마나 중요한지 절실히 깨달았다. 

이제는 남에게 모든 에너지를 소진하지 않기 위해 주기적으로 ‘휴식기’를 가지는 것이 내 삶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휴식기는 단순히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이 아니라, 나를 돌보고 회복할 수 있는 의도적인 쉼의 시간이다.


타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분명 의미 있는 일이지만, 그 과정에서 나를 잃어서는 안 된다. 

나의 에너지는 무한하지 않기에 적절한 분배가 필요하다. 누군가를 돕는 일조차 내 삶의 균형을 잃게 만든다면, 그것은 나에게 독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적정량의 에너지를 남겨두는 법을 배우기 시작했다. 내가 쓸 에너지를 아껴 두고, 필요할 때를 위해 비축해 두는 것이다.


또한, 관계의 경계 설정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어떤 문제는 내가 해결해 줄 수 없는 것임을 인정하고, 나를 지키는 경계를 세우는 것 역시 자기 돌봄의 한 방식이다. 모든 사람에게 열려있는 에너지를 제공할 필요는 없다. 때로는 최소한의 에너지로만 대응하는 것이 나를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된다.


휴식기를 가지며 나만의 리듬을 찾으니, 이전보다 마음이 더 안정되고 여유가 생겼다. 나를 돌볼 때, 타인을 도울 수 있는 에너지도 더 오래 지속된다. 

이 과정에서 깨달은 것은, "내가 나를 돌보지 않으면 누구도 나를 대신 돌봐주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휴식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시기별로 휴식기를 가지며, 나를 위한 에너지를 회복하는 것이야말로 내 삶의 중요한 약속이다. 이제 나는 더 이상 무리하게 에너지를 쏟아붓지 않는다. 필요한 만큼만 주고, 나머지는 나를 위해 남겨둔다.


방전되지 않으려면 내가 먼저 나를 돌봐야 한다. 

그렇게 나는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고 내 삶을 주도적으로 관리해 나간다. 시기별로 쉬어가는 법을 터득한 지금, 나는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오늘도 한 걸음 더 나아간다.

작가의 이전글 [셀프 육아] 모든 건 타이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