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arroty Oct 15. 2024

남편에게는 비밀입니다

비밀이야기, 열세번째날

오늘은 오래간만에 파트 티타임을 가졌다. 영롱한 케이크는 건강한 친구들의 몫이고, 나는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만 마셨다. 음료를 시킬 때마다 따뜻한 아메리카노를 시켜야 하는데, 하면서도 나의 손은 아이스를 누르고 있다. 아직은 시원한 게 좋다. 


점심은 근처에 새로운 식당을 소개받아 갔는데, 이 집은 회덮밥이 맛있다고 했다. 나는 고등어구이를 시켰다. 생선구이는 집에서 먹으려면 환기도 시키고 냄새도 없애야 하고 후처리가 너무 많이 필요한 일이다. 지난번에 갈치 한토막을 구워 먹었다가 (비린내를 싫어하는 남편이 들어오기 전까지) 환기를 시키고 향초를 계속 켜놔서 겨우 냄새를 감췄다 싶었는데, 남편이 집에 오면서 '아직도 생선 냄새가 나는 것 같아'라고 말해서 절망했다. 그래서 회사에서 점심을 먹을 때 생선구이를 먹을 수 있으면 기회를 놓치지 않는 편이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건 고등어구이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건강한 음식이다. 고등어는 참 고마운 친구다. 


가볍게 야근을 하고 PT(personal training)를 갔다. 주 1회 가서 재활만 하는 정도이긴 한데, 이거라도 없었으면 내 몸은 정말 노인이었겠구나,라는 생각을 자주 한다. 나의 운동 선생님은 내가 오면 '오늘은 컨디션 어떠세요?'라고 묻고 굉장히 슬픈 표정을 짓는다. 나는 운동을 한 번 해볼까, 하면 매번 아픈 곳이 달라져서 나타난다. 


다행히도 선생님은 나의 통증에 대해서 여러 방면으로 확인해 보고, 도움 될 수 있는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 준다. 내가 정확하게 기억할 수 없고, 나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그 모든 지식을 옮길 수 없지만, 몸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그게 각 부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시각적인 자료와 함께 설명해 주어서 이해가 쉽게 된다. '여기 쇄골뼈 아래 신경다발이 지나가는데, 지금 부분이 라운드 숄더가 되면서 신경을 눌러서 이쪽이 계속 아프신 거예요. 이렇게 하면 어떠세요?'라며, 내가 회사나 집에서 틈틈이 할 수 있는 동작을 알려준다. 정말 신기하게 며칠째 팔만 들어 올리면 아프던 어깨가 하나도 아프지 않았다. 아프지 않게 올리는 방법을 찾은 거다. 선생님은 나의 팔동작에서 문제점을 찾아줬는데, 내가 팔을 들어 올릴 때 날개뼈가 움직이지 않는다고 했다. 단순히 팔의 가동범위를 가지고 쓰다 보니 어깨 쪽으로 통증이 올 수 있다고. 


나는 수년동안 이 선생님을 통해 (아치가 무너지지 않게) 잘 서는 법, (아치가 무너지지 않게) 잘 걷는 법, 운동할 때 숨 쉬는 법, 왼쪽 편두통이 느껴지지 않도록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법, 오른쪽 어깨가 아프지 않게 팔을 쓰는 법을 배웠다. 그러면서 우리가 기본적으로 살아가면서 행하는 작은 습관들이 모여서 내 몸 상태를 만들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어깨가 아프지 않은 상태로 기분 좋게 귀가해서 그런지, 요즘 계속 유혹당하고 있는 '감성 마카로니'를 지나쳐왔다. 하루는 저 마카로니를 보면서 남편에게 '저거 먹고 싶어!'라고 하니까 '저거 기름이야'라고 단호하게 날 이끌었다. 사주기 귀찮았던 것 같다고 생각했다. 아쉬운 마음에 집에 와서 보니 밀가루 82%에 팜유 16%. 고지방에 밀가루를 튀긴 꼴이라 먹으면 살찌기 좋은 음식이었다. 남편이 내가 다이어트를 하는 걸 모르는 게 맞을까? 혹시 내가 이 글을 쓴 걸 들켰는데, '그래, 한번 해봐라'하면서 조용히 지켜보고 있는 게 아닐까? 갑자기 무서워진다.


거의 12시간의 공백을 참아내고, 하림 닭다리살 소금구이를 파와 함께 구워내서 총각김치와 먹었다. 종일 건강하게 먹은 나 자신이 뿌듯했다. 그 뿌듯함도 잠시, 피곤함에 홀린 듯이 초콜릿 세 개를 까먹고 '다크 초콜릿이라 괜찮아'라며 나를 위로했다. 과연 내일 아침 공복 혈당도 괜찮을까?


나는 제니처럼 멋진 직각어깨를 갖고 싶다는 그런 거창한 꿈이 없다. 적어도 팔 들어 올릴 때 어깨가 아프지 않으면 좋겠다는 작은 소망이다. 그리고 모두가 건강하면 좋겠다. 그런 이유에서 나의 운동선생님이 알려준 운동을 공유하고 싶은데, 영상이나 사진 찍은 자료가 없어서 유튜브 중에 비슷한 효과를 본 영상(유튜브 채널 중 자세요정 영상 2가지)을 함께 공유한다.


<라운드숄더, 어깨통증 운동 영상 링크>

https://youtu.be/x2wFQj5r4Pg?si=25hvIllF-r1goTiK

https://youtu.be/odmaK53mr68?si=_LC3mzH1Jw9bDDNl

이전 13화 남편에게는 비밀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