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관리가 필요하다면, 꼭 읽어보세요!
기록하는 기획자 writing.pm
-
안녕하세요, 기록하는 기획자 제이미입니다.
지난번 글에서는 '기획자의 목표 세우기'에 대해 작성했는데,
사실 목표를 아무리 잘 세워도 시간 관리에 실패하면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회스클럽 모임, 프리랜서 모임 등에 참여했을 때에도
다들 퇴근 후 시간 분배가 어렵다는 이야기에 깊이 공감하셨어요.
이에 제가 시간과 일정을 관리하는 방법을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퇴사를 한 상황이라 평일 시간을 full로 사용할 수 있었어요.
많은 시간이 주어졌다는 장점도 있지만,
그만큼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우선순위와 일정 관리가 정말 어려웠는데요..
아래의 방법대로 프로젝트와 TASK를 관리하니
- 내가 어떤 일에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고,
- 기간별로 내가 어떤 일들을 마무리하면 좋은지 계획도 짤 수 있었어요.
거기다 매일 어떤 일을 했는지 기록할 수 있어서 월말, 분기별 회고에도 용이합니다!
프리랜서 기획자의 일정 관리법 | 구글독스 (google docs)
저는 일정 관리에 총 3가지 어플을 사용하지만,
3가지 어플을 모두 사용하기 힘들다면 구글독스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구글독스를 활용하는 이유와 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프로젝트 단위로 매일 할 일(task)를 추적하기 용이합니다.
매월 목표를 상단에 기록해두고, 월말 회고에 활용합니다.
하단 테이블을 통해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관리합니다.
어떤 프로젝트에 나의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지 트래킹합니다.
저는 총 4가지의 프로젝트를 관리했고,
프로젝트 별로 해야할 TASK를 세세하게 분리했어요.
예시) 내가 이번주에 '퍼스널브랜딩 계정에 글 1개 올리는 것'이 목표라면
-> 오늘은 콘텐츠 소재를 고민해보고
-> 내일은 콘텐츠 레이아웃과 세부 내용을 텍스트로 정리해보고
-> 모레는 콘텐츠를 피드 or 릴스로 제작한다.
라고 세부적인 액션을 분리해서, 큰 '일 덩어리'가 아니라 내가 '매일 조금씩 달성할 수 있는 일'들로 만들었어요.
그리고 매일 해당 task를 완료했다면 해당 칸에 색칠을 해두고
주간, 월간 어떤 프로젝트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는지 체크했습니다.
(위의 시트에서는 비교적 골고루 리소스 분배를 했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죠.)
⬆️ 위 구글독스에 들어가면 제가 만들어 둔 기본 탬플릿을 이용할 수 있어요.
본인의 독스에 복사하여 사용해보세요!
사용 후기와 개선점까지 알려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프리랜서 기획자의 일정 관리법 | 투두메이트 (to do mate)
프로젝트 단위의 할 일들은 구글시트로 체크하면 되지만,
- 매일 오전, 자기 전 나만의 루틴을 만들고 싶거나
- 오늘 일정이 뭐였더라? 등등
일상에서 소소하게 발생하는 '할 일'을 관리하고 싶다면 투두메이트 어플을 추천해요.
저는 구글독스의 프로젝트에서 정해둔 '할 일'을 투두메이트에서도 그대로 적용하는데,
보통은 루틴을 체크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았어요!
(ex. 매일 아침 물 한잔, 명상, 스트레칭 등)
휴대폰 위젯 설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나 쉽게 관리할 수 있고,
매일 반복되는 할 일을 한번에 등록할 수도 있어서 간편합니다!
프리랜서 기획자의 일정 관리법 | 구글캘린더 (google calender)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툴은 바로 구글캘린더입니다! (구글 덕후는 아니고요..)
전회사에서도 많이 사용했던 일정 공유 툴이라, 퇴사 후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특히 구글캘린더 관리는 프리랜서나 학생분들처럼
평일 일과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해요.
저는 블로그 체험단이나 커뮤니티 일정 등을 시간대별로 관리하기 때문에
특히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구글캘린더!
요것도 프로젝트 단위로 색상을 구분해서 사용하는게 좋겠지만
아직 그정도 단계에 오르진 못한 상황입니다.
INFP도 할 수 있다! 꼼꼼한 일정관리
TMI이지만 제 mbti는 INFP 입니다.
지난 회스클럽 0기 마지막 모임에서 제가 일정관리하는 방법을 보여드렸더니
다들 제가 J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성향 상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서 일정관리하는 저만의 방법을 찾아냈는데,
저처럼 일정이나 시간관리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일정을 관리하고 리소스를 트래킹했는지 공유해 드렸습니다!
같은 고민을 하고 계셨던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