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미 Feb 28. 2024

프리랜서의 목표 설정 :: 오타니도 만들었다는 만다라트

기록하는 기획자 @writing.pm

프리랜서의 목표 설정 :: 오타니도 만들었다는 만다라트 계획표

기록하는 기획자 @writing.pm

-

안녕하세요! 제이미입니다.

2024년이 벌써 두 달이나 지나갔다는 사실. 믿어지시나요? �

올해 초 세웠던 목표는 잘 이루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회사를 다닐 땐 팀과 회사의 목표를 따라 1년이 순조롭게 흘러갔다면,

프리랜서로 일할 때에는 객관적인 방향성을 안내해주는 사수와 동료가 없기 때문에 자칫 길을 잃기 쉽습니다.


지나치게 많은 일을 벌린 후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있거나,

밀도 높은 일들을 처리하느라 한 업무에 오랜 시간을 보낼 수도 있고요.


서비스와 콘텐츠는 잘 기획하는 능력자 일잘러들도 내 목표와 커리어를 기획하는 건 어렵잖아요?

그런 고민이 있었던 분들이라면 1년 단위의 목표 설정을 추천합니다.

저는 프리랜서로 일을 하면서

1. 온라인 서비스에 국한되지 않고

2. 오프라인 경험과 서비스를 디자인해보고 싶다는

두 가지의 목표를 세웠는데요.


그럼에도 어느 한 쪽으로 일이 몰리지 않고 적당한 균형을 유지할 수 있게끔

일하고 싶은 범위와 수치화 된 목표를 세웠습니다.


제가 활용한 양식은 오타니도 활용했다는 만다라트 계획표입니다. 이미 유명하죠?ㅎㅎ


만다라트 계획표는 9*9 정방형 모양으로

- 정가운데에 핵심 목표를 적고,

- 주변 8칸에 핵심 목표에 대한 세부 목표를 작성한 뒤

- 해당 세부 목표에 대한 실행 계획을 세우는 방법인데요.


저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만다라트 계획표를 완성했습니다.

핵심 목표를 정하고, 세부 목표 8가지를 세팅

: 제 2024년 목표는 “내 이름으로 먹고 살기”였기 때문에

성공한 프리랜서가 되기 위한 업무 & 일상 목표를 8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었습니다.


핵심 목표

: 내 이름으로 먹고 살기


세부 카테고리

: 퍼스널브랜딩 | 프리랜서 | SNS 관리 | 사이드잡1 | 사이드잡2 | 경제 | 학습&취미 | 건강 | 휴식 | 멘탈

이루고 싶은 목표와 관심사를 리스트업하기

: 다음으로는 카테고리 별 이루고 싶은 목표를 쭉 적었어요.

그리고 우선 순위가 높고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목표를 각각 8개씩 선정했습니다.


예시. 퍼스널브랜딩을 통해 직무 관련 책을 쓰고 싶다.

-> 1년 안에 달성이 어렵기 때문에 올해 목표에선 제외

-> 장기 계획으로 전환 (2년, 3년 후 목표)

목표를 월간 단위로 나눠주기


: 만다라트 계획표는 완성 되었지만, 너무 많은 목표를 한번에 다 이루긴 어렵잖아요.

각 목표를 월간 달성 가능한 정도로 나눠주었어요.


예시1) SNS 팔로워 5천명을 달성하는 것이 올해 목표야!

-> 6월까지는 2천명을 달성해볼까?

-> 3월까지는 1,500명을 달성할 수 있을 것 같아.

라는 과정을 통해 월간 목표를 세워볼 수 있겠죠.


또는


예시2) 올해 독립 출판에 도전해 보고 싶다면

-> 2월에는 주제를 선정해보고

-> 4월까지는 원고를 써야해

-> 5월 한 달은 인디자인 툴을 다루는 법을 배워야겠지?

가능하다면 표지 디자인 업체 선정도 미리 해두면 좋겠다.

-> 6월에는 펀딩에 도전해보는 게 좋겠어.


라는 단계적 목표를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다라트 계획표를 작성했다면, 올 한해 하고 싶고 + 할 수 있는 일들이 한눈에 보이기 때문에

앞으로 3년 후, 5년 후의 장기 계획을 세우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저는 이미 작성 완료✌️)


물론 모든 목표를 100% 달성하긴 어렵겠지만,

계획표를 자주 들여다보고 목표를 달성 가능하게끔 조정하다보면

남은 2024년도 알차고 뿌듯하게 보내실 수 있을거에요!


-


V 글을 재밌게 읽으셨다면 '라이킷'과 '구독' 부탁드려요.

V 인스타그램 팔로우 부탁드려요! 앞으로 더욱 흥미로운 컨텐츠를 올릴 예정입니다.

https://www.instagram.com/writing.pm

작가의 이전글 촘촘한 경험을 설계하는 올라운더 기획자 제이미의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