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누비스 Jan 24. 2024

세례명이 특이하고 희귀하면 생기는 일

마냥 괜찮겠지 좋겠지 라고만 생각했건만


 예비신자 시절 세례명을 정해서 나의 주보성인은 어떤 성인이고 왜 이 성인을 주보성인으로 정했는지를 적어내라는 숙제 아닌 숙제를 받은 적이 있다. 대모까지 미리 구해서 시작한 예비신자교리였기에 세례명도 당연히 정한 상태였고 어렵지 않게 글을 작성할 수 있었다. 그리고 약 5달 뒤에 가톨릭 교회에서 세례를 받았고-아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천주교 예비신자교리는 한국은 기본 6개월이다- 나한테도 세례명이라는 것이 공식적으로 생겼다.


 당시 내가 적어낸 세례명은 '딤프나'다. 성 딤프나는 정신질환자의 수호성인이고 나는 정신질환 당사자이기에 나름 나에게는 의미가 있는 셈이다. 그리고 너무 많은 사람들이 쓰는 세례명을 하면 뭔가 다른 사람들하고 겹치는 것이 뭔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특이하고 희귀한 세례명이라 더 좋아했던 것도 있다. 하지만 이 특이하고 희귀하다는 것이 문제가 될 줄은 상상도 못했다.


 성당을 가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성당에는 꼭 성물방이라는 곳이 있다. 이름 그대로 성물을 파는 곳인데 규모가 좀 있는 성물방은 성인의 초상화가 그려진 성인패도 팔곤 한다. 그리고 세례받고 한 달 즈음 지나서 성물방을 구경하다가 성인패 중에 내 것도 있겠지 싶은 마음에 열심히 눈을 굴리며 찾았지만 너무 당연하게도 없었다. 작은 성물방도 아니고 명동성당 부근의 나름 큰 성물방이라 있으리라 생각했지만 어디까지나 내 생각에 지나지 않았다. 이래서 세례명이 희귀하면 그것대로 단점이 있다고 하는건가 싶은 생각이 슬슬 들기 시작했다.


 단점은 거기서 끝나지 않았다. 모두가 내 세례명을 듣고 머리 위에 물음표를 띄우는 것을 몇 번 겪고나니 이것도 이것대로 단점이 있구나 싶었다. "세례명 맞아요?"부터 시작해서 "어떤 성인이에요?" "축일은 언제에요?" 심지어 "생일이 언제에요?" 라는 질문까지-생일을 물은 것은 생일과 축일을 맞추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 축일은 5월이고 내 생일은 11월이다- 다양한 질문을 들었다. 정신과 병력이 있다는 사실을 말해야 해서 없잖아 부담스러운 "왜 세례명을 그거로 했어요?"하는 질문보다 어떻게 보면 더 힘들다.


 당연히도 바꿀 수 없고 바꿀 마음도 없지만 가끔은 부담스럽기도 하다. 이런 질문이 돌아오는걸 미리 알았더라면 조금은 덜 희귀한 세례명을 했으려나 싶지만 바꿀 수도 없고 바꿀 마음도 없을 뿐더러 다시 예비신자 때로 돌아간다 해도 똑같이 적어낼 것이니 이정도는 익숙하게 받아치는 기술을 익혀야겠다 싶기도 하고.




작가의 이전글 또다시 대학병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