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HI의 인턴쉽 소개
실생활 및 직업과 연관성을 중요시하는 PBL을 기반으로 한 High Tech High(이하 HTH) 프로그램의 꽃은 바로 인턴쉽 프로그램이다. 11학년, 즉 주니어 때 일괄적으로 시행되는데, 현재 올 가을에 대학에 입학할 올 12학년 시니어들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해 아쉽게도 이 프로그램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 다행스럽게도 울 아이 차례가 된 올 해는 제한적으로나마 인턴쉽 프로그램이 코로나 이전처럼 진행이 되고 있다.
샌디에고에는 세 개의 HTH 캠퍼스가 있다. 그중 우리 아이들이 다니는 Point Loma 캠퍼스에는 세 개의 고등학교 (High Tech High, High Tech High International, High Tech High Media Arts)가 있으며, 이 학교들은 기간이 서로 겹치지 않게 시기를 달리하여 인턴쉽을 진행하는데, 우리 아이가 다니는 High Tech High International (HTHI)는 2월 중순에, 가장 학생수가 많은 HTH는 5월에 5주간 인턴쉽을 나가게 되었다.
우리 아이와 친구들은 현재, 어디에서 인턴쉽 할 것인지를 학교를 통해 찾는 가운데, 학교에서 수업 시간에 자신을 설명해 줄 홍보 자료를 작성하고 관련 포트폴리오들 준비에 한창이다.
나는 앞으로 우리 아이의 인턴쉽 준비과정과 관련 자료를 포스팅하며, PBL만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된 우리 학교의 인턴쉽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실제로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그리고 일반 인턴쉽과의 차이 및 그 의미를 설명할 것이다. 그중 오늘은 우리 학교의 인턴쉽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하겠다. 이 시리즈는 하이텍 고등학교 중 하이텍 인터내셔널 (High Tech High International:HTHI)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며, 하이텍 재단 내 다른 학교들은 우리 학교와 큰 틀은 같지만 세부적으로는 다르게 진행될 수 있음을 미리 알리고자 한다. 본 글의 출처는 다음의 링크이다;
https://www.internsofinternational.com/
우리 학교의 인턴쉽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학교 밖 직업 현장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어떤 분야에서 일한다는 것의 의미를 간략하게나마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한 달짜리 몰입형 프로그램이다.
HTH의 커리큘럼을 구성하는 PBL의 학교 디자인의 4가지 원칙들은 1) Personalization, 2) Adult World Connection, 3) Common Intellectual Mission, 4) Teachers as Designer이다.
https://brunch.co.kr/@cbeta02/39
https://brunch.co.kr/@cbeta02/40
이 중 Adult World Connection은 수업시간에는 주로 '직업 관련 체험'으로 이루어지는데 반해, 11학년 주니어 때에는 실제 현장 경험을 회사에서 쌓는 것이다. 학생들이 교실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기자가 되어 다른 이들을 인터뷰하기도 하는 식이다. 이런 경험들이 쌓아가며 자신이 미래에 갖게 된 직업을 구체적으로 다듬어 나가고, 인턴쉽을 통해 실질적으로 실제 직업 현장에 한 발을 내디뎌 보는 것이다.
이 인턴쉽을 제대로 수행해야 12학년 때 졸업이 가능하다. 즉, 인턴쉽이 우리 학교의 졸업 요건 중 하나인 것이다.
인턴쉽 기간 동안 학생들은 학교 밖의 직업 현장, 혹은 온라인으로 멘토 및 학교 인턴쉽 어드바이저 교사와 협력하여 "회사 및 지역 공동체에 즉각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진짜'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 원래 인턴쉽 프로그램은 전통적으로 현장 인턴쉽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지만, 코로나 때문에 한시적으로 디지털 (온라인) 인턴쉽, 혹은 현장 인턴쉽과 디지털 인턴쉽이 혼합된 형태도 허용이 되었다.
일반적인 고등학생 인턴쉽이 방학을 이용하여 개별적으로 진행되는 데 반해, 우리 학교는 학교 수업을 대체하며, 따라서 Pass/Fail 여부로 성적도 매겨진다.
2022년 2월 14일부터 2022년 3월 18일까지 5주 동안 진행이 되며, 학생 인턴이 주당 35-40시간 일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 인턴의 구체적인 근무시간은 교사와 부모의 승인 하에 학생 인턴과 멘토가 협의하에 결정해야 한다. 학생 인턴의 근무하는 특정 시간은 양질의 경험을 하는데 적절한 시간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그룹을 지어 인턴쉽을 하는 것도 가능하며, 단 멘토가 두 명 이상의 인턴과 함께 일하는 점에 대해 압박을 받지 않는다는 점이 전제되어야 한다. 단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해야 하므로 2~3명 정도의 인턴이 그룹을 형성하는 것을 권장한다. 단, 이 경우 이 그룹의 학생들은 하나의 프로젝트를 공동 수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본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려면 학교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참고해야 한다.
근무 시간은 최대 40시간을 목표로 하며, 학교에서 인정하는 인턴쉽 시간은 주당 최소 20시간이다. 질병이나 가족 내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만 멘토와 어드바이저 교사의 사전에 허락을 받은 경우, 결석이 가능하나 이 또한 총 2회를 넘길 수 없다. 사전 동의 없는 결석은 무조건 무관용 원칙에 따라 Fail로 처리된다. 지각 또한 인턴쉽에서 배제사유가 될 수 있다.
프로페셔널한 복장, 혹은 회사 문화에 맞는 복장을 할 것. 만약 무엇이 수용 가능한 복장인지 모를 경우, 멘토와 상의할 것
비록 인턴쉽으로 학교 외부의 장소에 있어도, 학생 개개인은 HTHI를 대표하고, 학교에 원격으로 출석하는 것으로 간주되므로, 약물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여 학칙에서 요구하는 행동 양식에 따라야 한다.
미국에서는 복장의 TPO(Time, Place, Occasion의 줄임말)이 중시된다. 너무 오버해서 옷을 입는 Over-dress도 문제지만, 너무 갖춰 입지 않은 Under-dress 역시 문제가 된다. 회사도 예외는 아니어서 회사에서 요청하는 수준에서 자신의 프로페셔널함을 보여줄 수 있는 복장을 갖추는 것도 업무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부분 또한 인턴쉽을 통해 익혀야 하는 중요한 회사 문화이다. 다만 회사에 따라 그 문화는 차이가 클 수 있으므로, 멘토와 상의하에 적절한 수준을 갖추는 것 또한 인턴쉽을 통해 배우게 된다.
본 프로그램의 중요한 운영 주체는 학생 본인, 현장 멘토, 그리고 고등학생 인턴쉽에서 일반적으로 배제되는 인턴쉽 어드바이저 교사이다. 인턴쉽이 학교 수업을 대체하는 만큼 인턴쉽 프로그램의 질적 측면을 관리하여 이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진행하는 것이 바로 이 교사들의 역할이 아닐까 짐작해 본다. 교사는 학생의 근무 상태를 체크할 뿐 만 아니라, 인턴쉽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을 조정하는 '조정자'이다.
어드바이저 교사들은 인턴쉽 기간 내내 현장을 방문하거나 원격으로 학생의 상태를 확인한다. 아예 특정 날짜를 잡아 담당하는 학생들의 인턴쉽 회사들을 방문하는데, 이때 단순히 학생들을 격려하는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멘토들을 직접 만나 학생들의 우려되는 점들이 있는지를 체크하고, 그동안 수행한 작업들을 학생과 함께 점검하며 프로젝트 계획을 상의한다. 코로나 때문에 교사의 현장 방문은 줌으로도 대체될 수도 있다.
학생들은 인턴쉽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 어드바이저 교사 및 멘토와 상담할 것을 권한다. 만약 멘토와 상담이 불편한 경우에는 학교장과 학생 주임, 그리고 어드바이저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그리고 학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정기적으로 학교 이메일 계정과 학교 인턴쉽 웹사이트를 확인할 것을 권한다. 잊지 말자. 무엇이든 의아한 상황에서는 무조건 학교에 문의할 것!
학생들은 자신의 인턴쉽 활동의 진행 상황을 블로그를 통해 알리게 되는데, 이는 인턴쉽 활동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 자료인 동시에, 학교 측에서 학생의 인턴쉽 진행을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다.
학생들은 자신의 블로그에 매주 최소 100자 이상의 글을 매주 금요일 오전 11시 59분까지 올려야 하고, 인턴쉽 디지털 포트폴리오도 업데이트해야 한다. 이 블로그들은 학교 인턴쉽 웹사이트에 포스팅될 것이다. 특정한 경우에 학교 측에서 인터뷰 같은 특정 활동을 요구할 수 있으므로 블로그 프롬프트를 매주 체크할 것. 만약 인턴쉽 기간 동안 블로그를 완성하지 못하면 해당 학생의 인턴쉽은 F로 처리된다.
다음은 작년에 인턴쉽을 수행한, 올 12학년들의 인턴쉽 블로그를 모아놓은 자료이다. 코로나 19 때문에 예년과는 다르게 진행되었던 점을 감안하며 둘러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5H_cXFzDY_Tb6Nt-meQFV3r6Me2qXHMXC3n45va1lgw/edit
인턴쉽 멘토는 인턴쉽이 종료되면 공식적으로 학생의 인턴쉽을 평가하나, 학생의 최종 학점, 즉 이 수업의 통과 여부는 인턴쉽 어드바이저가 결정한다.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 인턴쉽 어드바이저 교사가 직접 방문하거나 비대면으로 방문하는 것이며, 교사는 학생의 프로젝트 수행력을 평가하기 위한 자료로 블로그의 글을 참고할 것이다.
인턴쉽 기간 중 마지막 금요일에 학생들은 전문적인 인턴쉽 학습 프레젠테이션(iPOLs)을 할 것임
우리 학교의 평가는 세부적으로 잘게 나뉜 과정을 얼마나 성실하게 해 내는지, 그 과정이 성적에 반영되며, 이런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프로젝트 결과물은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다른 팀원(학생)들과 공유하는 것으로 마무리되는데, 인턴쉽도 예외가 아니다. 학생들은 5주의 인턴쉽 기간 마지막 날에 모두 모여 자신의 인턴쉽 과정을 친구들과 선생님들 앞에서 발표하며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을 함께 나누며 무사히 인턴쉽을 마친 것을 다 함께 축하하는 자리를 갖는다.
학생들이 인턴쉽을 마치고 난 후, 그 다음에는 무엇을 하게 될까,
그렇다. 이제 진로를 결정한다.
다음 글의 주제는 바로 ‘진로 결정’이다. 학생들의 진로를 결정하는 데 있어 학교의 역할은 무엇이며,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통해 학생들을 지도하는지, 이러한 관점에서 인턴쉽은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지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2021년 12월 1일
E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