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지개 Apr 12. 2016

기억의무게

기억된다는것

누군가에게 기억된다는 것은 얼마나 아름다운 일일까,어린시절 죽는게 뭐인거같냐는 어렵디 어려운 질문을 며칠간 고민해야했다.난 또 다시 이 어려운 질문을 품앗이 하듯 누군가에게 넘겨야했고

기억나지않는 누군가 내게 말했다.

"내가 책에서 봤는데 말야,책에선 죽는게 기억속에서 잊혀지는거랫어"

그 말을 들은 나는 가슴한켠이 뭉클해졌다.

죽는게 무엇일까란 고민에 심장이 먼저 멈춰야 죽는게 아닌가?아니야 신경이 없어지는게 죽는건가?라는 현실적이며 학문적인 고민만 안고있던 내게 잊혀지는게 죽는것이라는 감성적이며 문학적인 대답은 너무도 놀라운것이었다.

그 이후 내겐

'죽음이란 잊혀지는것이다'라는 것이 타투처럼 새겨지게되었다.

나는 문득,나는 몇번이나 죽는걸까 나는 몇명이나 죽인걸까 라는 고민을 해야했다.

사실 죽인다는 표현이 다소 격하게 느껴질수도 있겠지만,

.

.

누군갈 잊는다는건 어쩌면 누구라도 저지를수 밖에 없는 불가피한 일이다.

잊혀질사람이란 늘 존재하고 기억될사람도 존재하기때문에 인생의 딜레마는 그런것이다.

잊혀지고 싶지 않은 누군가에겐 한번쯤은 피냄새나는 화살을 맞게 되어있고 또 내가 그런존재일지도 모르는 누군가에게 그 조준을 해야하니깐 말이다.

사실 말하고자 하는 바는 '기억된다는 아름다움'이다.

언제나 그렇듯 아름다움이란 어쩌면, 아마도 죽음이라는 다소 격한표현이 존재해야 비로소 빛날수있기에

누군가에게 기억된다는것은  얼마나 어려운일일까.



매거진의 이전글 받는 마음, 주는 마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