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돌 Oct 13. 2020

이번에는 잘해봅시다

일 년 만에 다시 방문한 난임 병원

'나도 주인공이 돼보네 in a sad love story'


닳도록 듣던 음악을 다시 틀었다. 아이유가 피처링한 에픽하이의 '연애 소설'. 처음 이어폰으로 이 곡을 들으며 마을버스를 타고 병원에 다닐 땐 분명 최신곡이었는데, 그 사이 흘러간 명곡이 되었다. 시간이 지났고, 많은 것이 바뀌었지만, 나는 아직 제자리다. 오랜만에 병원으로 향하며 들은 음악은 소름 돋도록 그때의 감정을 재현시켜 주었다. 버스 안에서 걱정과 기대, 설렘과 두려움이 교차하던 그 기억 속으로 속절없이 빠져들고 말았다.


아침 8시도 되지 않았는데 병원 대기실 소파는 만석이었다. 전보다 젊은 사람의 수가 많았고, 남편과 함께 온 부부도 늘었다. 조심스레 음악을 끄고 빈자리를 찾아 앉았다. 의사 한 명당 10명 이상의 대기 인원이 있는 전광판을 넋 놓고 바라보며 우리나라 여자들 이름이 참 거기서 거기구나... 하는 엉뚱한 생각을 하고 있자니 어느새 내 차례가 됐다. 


"일 년 만에 오셨네요. 잘 왔어요."


오랜만에 만난 의사 선생님의 인사에 꼭 잡고 있던 가방 손잡이를 내려놓았다. 크지도 작지도 않은 진료실은 여전했다. 못 본 새 살이 오른 선생님의 통통해진 얼굴과 참석하는 세미나 명찰을 죄다 걸어 놓아 더 빡빡해진 옷걸이 말고는 변한 것이 없다. 차트를 체크하며 그 사이의 안부를 묻는 선생님에게, 집안에 일이 있어 늦었다고 변명 아닌 변명을 했다. 너무 늦게 왔다고 다그치거나 서두르지 않을 선생님임을 알았다. 그 점이, 굳이 이 병원을 다시 찾은 이유이기도 하고. 


"일 년이 지나간 것이 가장 큰 변수예요."


그럼에도 현실적인 문제는 피해 갈 수 없다. 남들은 한 달이 아까워 시험관 시술을 쉬지 않고 시도하는데, 느지막이 찾아온 게으른 환자는 현실 직시가 늦다. 그 사실을 알고 있듯 이번에는 조금 강한 어조다. 일 년 사이 부부의 몸 상태가 어떻게 달라졌을지는 장담할 수 없으니, 다시 검사를 해보자고 한다. 검사라면 이력이 났지만 별 수 있나. 상담이라는 이름의 진료를 마치고 문을 나서려는데 선생님의 한마디에 발길이 멈췄다.


"진짜 잘 왔어요. 이번에는 잘해봅시다."


다시 몸을 돌려 한번 더 인사를 하고 나오는데 나도 모르게 미소가 지어졌다. 그래, 저 말을 들으러 왔구나. 새벽부터 일어나 남들이 출근하기도 전에 병원을 찾는 사람들도 저 한마디가 절실했겠구나. 하지만 진료실 밖에서 여전히 차례를 기다리는 사람들을 생각해 얼른 미소를 거뒀다. 속내를 모르는 사람에게는 임신에 성공해 병원을 졸업하는 사람으로 비출 수 있고, 괜한 불편감을 전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웃음도 울음도 조심스러운 공간을 빠져나와 기계처럼 수납을 하고 피를 뽑았다. 


이제 남은 건 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시술을 진행하는 일이다. 망설이던 때와 달리 행동하는 지금은 오히려 마음이 편하다. 분명 생각지 못한 일들이 벌어지겠지만, 내일 걱정은 내일모레. 이번에는 잘해봅시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는 괜찮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