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찬집 Dec 18. 2017

길 위에서

길 위에서

끝도 없이 펼쳐진 네게브 사막에서 염소와 낙타를 키우며 700년 동안 살고 있는 베두인들이 있다. 그들이 삶은 내밀한 공간과는 거리가 먼 길 위에서 시작되고 끝난다. 우리들의 시간은 어디서 시작해 어디서 끝나는 것일까? 연 평균 강수량이 우리나라의 4분의 1에 지나지 않은 사막의 삶터인 백두인들, 그들은 70미터가 넘은 땅속에서 지신의 전부건 나무처럼 살아간다. 

먼지 가득한 사막 한 가운데서 푸른 잎을 틔우는 그들 삶 모두가 신비에 가깝다. 오래전부터 낙타와 함께 향료를 싣고 사막 길을 걷고 왔던 사람들, 그들은 그렇게 삶의 무게를 등에 친 채 길 위에서 살아간다.

국어교과서에 코를 박고우리들에게서 창밖 너머로 시선을 옮긴 선생님은 가끔 자작시를 읽고 했었다. 지금의 내 나이보다 10년은 더 젊었을 선생님은 그렇게 자신의 삶을 어두운 시대를 은유로 고백했다.

창문틈사이로 들어오는 매캐한 최루탄냄새는 일종의 공포였다.

우리들은 무거운 시대를 통해 분노 보다는 의문과 불안을 직감적 터득했다. 일그러진 현실로 어수 한 그때. 바람에 흔들거리는 플라타너스 나무와 나무 사이에 멈춘 선생님의 눈빛, 그 깊은 눈빛에서 나는 사막을 보았던 것 같다. 

왜 그랬을까?  얼마 전 허리수술을 하고 재활치료가 길어지는 있는 선생님을 뵈러 갔다. 불쑥 병실을 찾은 나에게  손을 내미셨다. 처음으로 보는 쓸쓸함이었다.  “의사가 내가 불안증이 있대, 내가 너무 예민해서……” 늘 장수 같았던 선생님의 약해진 모습은 내게 낮 설었다.여기저기 흩어진 원고청탁서와 메모들 때문인지 어수선한 병실은 선생님의 복잡한 마음그대로였다. 

병실 한 구석에 놓여 있는 휠체어는 선생님의 발이 되어 주었다. 병실 문을 나서는 내내 나는 많은 생각을 들었다. 교직을 퇴임한 후 지금가지 한시도 쉬지 않고 시를 쓰고 강의하는 자신만의 삶을 살아온 선생님은 불안하고 있다. 그 불안의 근원이 무엇일까? 

단 하번도 길 위에서 멈춰 본적이 없는 이가 겪어야만 하는 불안이란 어떤 무게일까, 선생님의 어두운 얼굴에 번지던 그늘은 사막의 고요를 닮았다. 병실 문을 나서는 내 앞에 조각난 겨울햇살이 아롱 거렸다. 

이베리아반도에서 두 달 반을 걸어야 낙 등에 실은 향료를 지중해로 가는 배에 옮길 수 있었던 고대 이슬람 상인들, 그들에게 사막은 온몸으로 정직하게 걸어야 도달 할 수 있는 죽음과 삶의 함께한  길이다.

우리가 가고 있거나 가야 할 길 또한 수많은 필연과 우연의 이루어지는 길, 그래서 만남과 헤어짐이 반복되는 곳이다. 모든 것은 길 위에서 시작되어 길 위에서 끝나는 것일 수도 …… .

앞만 보고 달려온 이들이 어느 날 문득 겪게 될 표, 그것은 누구에게나 불안이고 또 다른 이에게는 위안일 수 있다. 

삶이란 내밀한 세계의 집 속에서 수없이 만들어지는 것은 다름 아닌 길의 또 다른 이름 일 수 있다.그래서 주어진 생의 길을 온 힘을 다해 걷게 만들었던  건 아니었을까,

고요한 시간 속에 갇혀 버린 선생님처럼 누구나 가야할 길이 사라진다는 것은 쓸쓸한 일이다. 사막의 나무도 결국은 생을 다해 내렸던 뿌리를 스스로 거두는 시간을 맞이한다. 그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은 길이 주는 깨달음이다. 우리가 걸어가고 있는 이 길이 끝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 또한 그런 d;유에서 비롯되었는지 모른다. 

낡은 세계는 때론 새로운 세계란 알을 품게 된다. 하지만 껍질을 깨는 고통 없이 또한 다른 세계를 열 수 없다. 끝없는 사막을 걸어야 했던 아랍상인들에게 길이란 어떤 의미였을까, 동방의 향신료에 매료된 유럽인들이 각종 향신료를 탐하던 탐욕의 시대, 과연 그 길로부터 우리는 자유로워 질 것인가, 

삶의 길을 걷는다는 것은 그 쉼 없는 노고를 기꺼이 받아들일 때만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잠시 멈춰 있는 동안, 그 순간마저도 사막에서는 살아 있는 꽃으로 핀다.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길의 세계, 그 속에서 낙타의 슬픈 눈과 마주 친다. 어쩌면 그것은 사막을 건너는 우리들의 자화상인지 모른다. 그래서 오늘도 저마다 주어진 길을 우리는 타박타박 걷고 있는 중인지도 모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치는 세월따라 변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