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적 정의가 공동체에 전반적인 분위기로 자리 잡기 위해 지속적으로 회복적 생활교육(R.D)의 철학이 학교 현장에 뿌리를 내려야 한다. 다소 서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드는 것은 R.D. 를 서클로만 생각하기 때문이다. R.D. 를 실천하기 위해 서클은 하나의 방식에 불과하다. R.D. 는 프로그램이 아니다. 엄격히 말하자면 R.D. 는 철학이며 가치관이다.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공동체의 가치를 R.D. 에 녹아내야 한다.
정의는 응보와 다르다. 처벌로 결과를 내리는 것이 아니라 회복으로 전환시키는 것이며 지속적 관계 회복을 위해 대화의 모임을 권장한다. 회복적 조정을 위해 사전 모임과 본 모임, 사후 모임으로 프로세스 과정을 거치는 것도 결국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다. 처벌이 쉽고 간결해 보이지만 진정한 회복은 기대할 수 없다. 정의는 확실한 결과를 보장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한 과정을 거치는 이유는 대화 모임을 통해 가피해 양쪽 모두 정의를 경험하게 되고 회복의 기쁨을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공동체가 살아나는 것을 온몸으로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회복적 조정을 위해 조정자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프로세스에 관한 절차를 지속적으로 연습해야 한다. 중립자의 위치에서 판단하거나 해결하려는 본성을 억눌려야 한다. 가 피해 양쪽의 목소리를 통해 관계가 회복되고 정의의 공동체가 만들어지도록 해야 한다. 질문 하나하나를 상황에 맞게 구상하여 던지는 것부터 시작된다. 회복적 질문이라고 말한다.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양쪽의 이야기를 잘 들어야 한다. 조정자는 잘 듣는 사람이어야 한다. 사실과 감정, 가치를 목소리에서 찾아내야 한다. 영향을 파악하고 자발적 책임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관계를 재설정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듣고 또 들어야 한다. 회복적 정의를 향한 방향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말이다.
회복적 조정을 위한 사전 모임 모의 훈련을 했다. 모의 시나리오를 두고 각자 역할을 맡아 실습을 진행했다. 가 피해 역할은 그나마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었지만 막상 조정자의 역할을 맡았을 때에는 돌발 상황과 예상치 못한 답변에 하마터면 주도권을 놓칠 뻔했다. 한정훈 강사님을 통해 실제 시연 과정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 사전 모임 하는 과정을 보게 되었다. 지금까지 많은 시간 동안 배워왔던 R.D. 의 여러 단계가 결국은 회복적 조정을 위한 하나의 과정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회복적 생활교육을 공부하는 이유는 결국 정의로운 공동체를 만들어가기 위함이다. 쉬운 일은 결코 아니다. 공동체가 파괴되는 이 시대에 공동체를 만들어가다니. 회복적 정의가 흐르는 공동체를 만들어간다는 것은 무모한 도전임에 틀림이 없다. 그런데 분명한 것은 잃어버린 공동체를 되찾기 위해 노력하는 일은 헛된 소모전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학교는 공동체 정신이 살아있는 이 시대의 마지막 보루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