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범준쌤 Mar 24. 2024

일상에서의 모험

발표겁쟁이, 이야기 국가대표를 향해서

  회사를 그만두고 세계여행을 떠나는 것만이 모험은 아니다. 일상을 180도로 변화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1도를 변화시키는 것도 모험이다. 익숙한 것과 결별하고 낯선 곳에서 아침을 맞이하는 것도 모험이고 내가 머무르고 있는 곳에서, 일상 속에서 작은 시도를 하는 것도 모험이다. 일상에서의 모험, 즉 자기 모험은 그 범위가 넓다. 익숙한 것과 조금이라도 결별하거나, 낯선 곳으로 나를 한 걸음 내딛는 모든 것들이 일상에서의 모험이다. 


  내가 생생히 기억하는 모험의 시작은 대학생 시절, 발표 겁쟁이를 벗어나기 위해서 강연회에서 질문하려고 손을 들었던 순간이다. 아직도 그때의 망설임과 떨림을 잊을 수 없다. 심장이 쿵쾅쿵쾅 되지만 손을 들었다는 뿌듯함 이전에, '만약에 질문자로 선정됐을 때 무슨 질문을 하지?'라는 걱정과 두려움은 내가 전혀 말하기에 있어 특별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처음 질문할 때는 말을 더듬거렸다. 횡설수설하기도 했지만 하다 보니 점차 나아졌다. 질문하는 것에 대해 자신감이 생기니 발표도 조금은 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생각은 더 이상 대학교 팀 프로젝트 과제 발표자를 정할 때 가위바위보를 하지 않게 만들었다. 발표 근육을 키울 수 있는 연습이자 실전인 기회를 스스로 선택해 볼 용기가 생겼다. 그렇게 발표 경험이 쌓였다. 때로는 예전처럼 횡설수설하면서 PPT를 읽는 수준으로 실패했던 적도 있었지만, ‘발표가 재밌다’는 걸 느끼는 순간을 여러 번 마주했다. 내가 말하는 이야기와 청중이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의 균형이 맞을 때, 서로 연결됨을 느낄 때 짜릿함을 만끽했다. 그렇게 발표 겁쟁이에서 발표 덕후로 조금씩 바뀌어가는 과정이 계속됐다. 어떻게 보면 내 생애 일상에서의 첫 모험이었다. 


  이 모험은 여러 말하기 대회, 강연 대회에 설 수 있는 자신감을 선물해 줬다. 그리고 청소년 진로교육 강의 일을 시작할 수 있게도 만들어줬다. 성인들을 대상으로 '스피치'와 '말하기'를 주제로 강의를 할 수 있는 기회도 줬다. 또 두근거리는 건 '이야기 국가대표'라는 꿈이 생겼다는 거다. 월드컵, 올림픽, 세계육상선수권 대회 등 국제 대회에 나가기 위해서는 국가대표가 되어야 하는 것처럼 나 역시도 세계 스피치 대회에 나가기 위해 이야기 국가대표가 되고 싶어졌다. '이야기', '말하기'라는 종목으로 국가대표들끼리 붙는 국제 대회를 찾아보니 토스트 마스터즈가 있었다.   '영어'라는 언어로 대회에 나가야 하기에 지금 당장 나갈 순 없지만, 긴 호흡으로 이를 준비해 보려 한다. 


 모험을 하다 보면 여러 보물을 발견할 수 있다. 물론 나를 위협하는 괴물들도 있다. 단 한 번의 성공으로 모험은 끝나지 않는다. 물론 단 한 번의 실패로도 모험은 끝나지 않는다. 오히려 실패에서 배우는 경우가 많다. 


  예전에 한국프레젠터협회가 주최하는 신인강사대회 본선에 참여했다. 이 대회에서 우승을 하지 못했다. 우승만이 성공은 아니지만, 우승에서 실패한 이유는 분명히 알 수 있었다. 대상을 탔던 분은 수상 소감에서 이렇게 말했다. 

제가 연습을 가족들 앞에서, 때로는 혼자서, 그렇게 70번을 연습했더라고요.

  나는 몇 번을 연습하고 갔을까. 10분의 1인 7번을 연습하고 나갔다. 1번 연습하는데 10분이 들었다 쳐도 우승을 한 분은 700분, 나는 70분을 연습한 셈이다. 연습량이 10배 차이 나는 것도 그렇지만, 이야기의 승패를 가른 것은 대회를 준비하는 태도에 있었다. 이번 대회에서 가장 크게 배운 것은 '태도'다.


  모험에서 만나게 되는 실패는 '배움'이라는 선물을 준다. 물론 실패와 성공은 모험에서 만나는 도중의 결과일 뿐, 모험의 과정 속에서 우리는 조금씩 성장하고 자기다움으로 이르게 될 것이다. 모험을 잠깐 멈추게 될 수도 있다. 우리의 인생은 예기치 못한 어려움과 시련들이 펼쳐지니까. 내게서 잊힌 모험이라 할지라도, 그 모험이 어떤 계기를 통해서 다시 시작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오히려 그 공백이 나를 더 뜨겁게 만들지 누가 알겠는가. 내게 먼지 쌓인 모험은 무엇인가. 한번 떠나보고 싶었던 여정은 무엇인가. 그 모험과 여정을 최소한으로 축소해 본다면 일상에서 어떠한 시도인가. 일상에서의 모험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이전 20화 두려움과 불안 극복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