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흔들리는 것

마음이 흔들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

by 제니스

오늘도 우리는 무척 많이 흔들렸습니다. 이것을 하면 더 좋을까? 아니면 저것을 하면 더 좋을까? 달려갈까? 아니면 여기서 멈춰볼까? 등 참 많은 것에서 흔들렸던 것을 인정해야 할 것입니다.

연인을 두고 흔들리는 마음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 사람을 계속 만나야 할까? 여기서 그만 만나자고 해야 할까? 하는 고민을 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TV 드라마와 영화 속 스토리처럼 이미 상대가 있는 대로 다른 사람에게 눈이 가는 이른바 바람이란 것으로 흔들릴 수도 있고 그런 사람을 목도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어찌 보면 누군가를 만나 사랑하고 그 관계를 이어가던 사람들이라면 다른 사람에게 눈이 가고 마음이 가는 일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설령 그런 마음이 있다 한들 욕심이라 생각하고 절제를 통해 자신을 통제하는 몇몇 사람을 제외하고, 아마도 마음이 흔들려 온갖 상상으로 괴로워하는 사람의 마음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사랑으로 다른 사람에게 흔들리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나와 닮아서 혹은 지금의 상대에게 어렵게 바라던 것이 너무 쉽게 해결되는 또 다른 누군가가 있다면 당연히 흔들려 눈길이 갑니다. 단 여기서 우리가 살펴야 하는 것은 그런 행동을 자연스럽다 규정한다 해서 그것이 정당한 것이냐의 문제는 살펴야 합니다. 또는 정당하냐 안 하냐의 문제를 떠나 정작 행복을 추구하는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놓지 말아야 합니다.

고민했다고 칩시다. 그 고민이 자기를 위한 일시적 쾌락이나 쾌감일 수도 있는데 그것에 행복이라고 착각하면 매우 곤란합니다. 한 사람만의 마음대로 한 일이 또 다른 누군가의 마음을 평생 아프게 하는 기억이 되게 할 수 있기에 행복과 쾌락은 구별해야 합니다.

제목을-입력해주세요_-002 (33).png -제니스의 희망편지-

행복은 지속적인 것이 만드는 가치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러기에 행복은 뿌리가 있고 열매가 있습니다. 뿌리가 깊은 나무는 강한 비바람에도 폭풍우에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잠시 흔들렸다면 그건 그냥 우리가 자연의 일부라 그렇다 생각합시다. 자연에도 더 좋고 나쁜 곳이 있듯 구별되는 것뿐이니, 이왕이면 좋은 것이 좋지 않겠습니까?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을 주어야 하는 사람은 지금 만나고 있는 연인이고 부부입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더 많다고 해서 흔들려도 된다는 심보를 부리지 말고 더 좋은 지속적인 행복을 만들어가는 최고의 파트너라 여기어 단 한 번뿐인 인생에 제대로 뿌리내린 기쁨을 누리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자신의 가장 젊은 날인 오늘 내 곁에 있는 사람이 진짜 인연이고 연인입니다. 가질 수 없고 함께 할 수 없는 것을 바라보는 행동은 자신의 주변을 불행하게 만드는 원인 제공이 될 테니 소중한 지금을 사랑해야 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마음의 봄을 만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