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창석 Apr 25. 2021

세바시 인생질문 100 ; 나는 누구인가(4)

건강한 자존감은 무엇인가?

자존감은 내가 키울수도 있고, 내가 상대방의 자존감을 키우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우선은 내가 키우는 자존감은, 나를 얼마나 자기객관화(메타인지)해서 바라볼 수 있는지에 달렸습니다.


다음으로, 상대방의 자존감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것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우리들은 초, 중, 고등학교 시절 선생님과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주고 받는 피드백을 통해 자아와 자존감이 형성되었습니다. 얼마만큼 도움을 주고 받느냐는, 내가 어떤 사람이느냐에 따라 달렸습니다.


올해 제가 스스로에게 다짐한 것 중 하나를 공유합니다.

"나에게는 철저하게, 남에게는 관대하게"


건강한 자존감을 키우기 위해 오늘은 여기에 한 마디를 덧붙여야겠네요.

"오늘 수고 많았어, 내일 다시 해보자"오늘 하루는 주변을 둘러보며 상대방을 격려해보셨으면 합니다~! :D


매거진의 이전글 익숙함에 길들여지기보단, 새로운 환경을 찾아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