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May 26. 2021

영화 선사의 참선 법문: 화두의 예비단계

영화 선사의 참선 법문 No Cut

화두의 예비단계 Hautou Preliminaries

그리고 미국 위앙종에 대하여


영화 선사의 참선 법문 (2017년 4월 8일)

유튜브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e5u1lpbRduQ

 

좋은 아침입니다. 오셔서 고맙습니다. 알려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현계 오늘 점심 식사 후 오후 1시부터 무슨 일이 있지? 우리는 청소하러 새 절로 이동할 겁니다. 여러분도 우리 작은 그룹과 함께 가서 교회 건물 청소를 좀 할 수 있습니다. 새 절에 아직 현판은 없지만 위산사(潙山寺, Wei Mountain Temple)이라 부릅니다. 이게 꽤 큽니다. 주 건물인 교회는 2층으로 되어 있고, (전체가) 약 12,000스퀘어 피트(약 337평)입니다. 건물이 세 개인데 주 건물이 12,000 스퀘어 피트 정도입니다. 그것만으로도 노산사에 비해 3배 정도 큽니다. 할 일이 많습니다. 우리는 화장실을 확대하는 등의 일을 하고 있어요. 화장실이 면적에 비해서 너무 작기 때문이에요. 바닥 공사도 하고 있습니다. 바닥이 평평하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바닥을 파내고 고쳐야 할 것 같군요. 그러니 할 일이 아주 많아요. 여러분도 점심 식사 후 참여하고 싶다면 환영입니다. 우리 청소도구가 준비되어 있나요? 있군요. 좋습니다. 여러분 대부분이 그 이유로 여기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다음 주말에는,.. 알롱아 너는 아직 너무 어려서 도와줄 수 있는 게 아직 별로 없구나... (아기 울음소리)... (알롱이에게) 너도 와서 정신적, 영적인 지원을 해줄 수는 있겠지. 하하하. 하지만 우리가 너한테 필요한 건 많이 없단다. 얘도 나중에 보통은 아닐 겁니다. 다음 주말에, 우리가 약간 일정에서 뒤처졌는데, 대승의 법문(法門, 법의 문) 중 하나를 가르칠 것입니다. 그걸 화두(話頭)라고 부릅니다. 중국에선 '화토우'라고 부르고, 일본인은 '코안'이라고 부릅니다. 코안은 같은 건데 중국어인 콩안에서 온 것입니다. 내 생각엔 한국인도 비슷하게 부르는 것 같은데, 샤나 어디 갔냐? 화토? 


 이건 아주 유명한 대승의 선 수행법인데, 유명한 이유는 이걸 여러분이 수행하면 깨달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완성한 이들은 깨달을 것입니다. 그래서 전통적으로 중국에선 이 법의 문을 가르칠 때, 예를 들어 일주일 정진을 한 후, 인터뷰(선문답)를 합니다. 마스터(선사)가 개별적으로 인터뷰를 합니다. 그리고 개별적인 질문을 합니다. 그 학생이 어떻게 답하냐에 따라서, 학생은 성공적으로 이 수행을 마쳤다는 증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았나요?


 이게 정말로 잘 알려진 수행법이고, 내가 여러분에게 처음으로 (다음 주에) 설명해줄 것입니다. 영어로 말입니다. 내 스승 셨던, 선화 상인은 중국어로 이걸 설명하셨습니다. 아주 오래전에 말입니다. 얼마나 오래전인지 모르겠는데, 아마도 30~40년 전에 했을 것입니다. (선화 상인은) 영어를 하실 줄 몰랐고, 중국인이었습니다. 그래서 중국어로만 설명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의 사람들(학생들)이 영어로 번역했습니다. 그렇기에 두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그의 제자들이 화두법의 문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번역도 더 좋았을 수도 있었는데 그렇지 못할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더 심한 문제는 내가 그들의 영어로 번역된 지침을 따랐는데, 비참하게 아무 데도 가지 못했습니다. 그런 다음에 그의 중국어 해설을 보았는데 난 그것도 전적으로 좋아하진 않았습니다. 난 (그의 중국어 설명이) 여러분에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 중 좋은 방법은 아니라 생각했습니다. 내가 듣기로 그의 전공은 탄트릭(주력수행)이었다고 합니다. 그의 진정한 기술은 탄트릭입니다. 그는 대비주라고 불리는 걸 외워서 깨달았습니다. 마치 관음보살님이 그러셨던 것처럼 말입니다. 관음보살님은 대비주를 전수받았고, 그렇게 그녀는 8지 보살로 증명되었습니다. 대비주를 수행해서 말입니다. 나의 스승(마스터 즉 선화 상인)은 대비주를 수행을 통해서 깨달았습니다. 그런데 그는(선화 상인은) 8지 보살보다 조금 더 높습니다. 사실 그는 마하살의 범위에 들어갑니다. 이들은 불교에서 보살 중 위층으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그의 전공은 대비주였습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그의 탄트릭 수행, 그의 탄트릭 성취가, 티베트인들보다 높다고 믿습니다. 


 그러니까 어찌 보면 대승이 미국으로 좀 기묘한 방법으로 왔습니다. 첫째로 전통적으로 대승 조사 스님은 모두 훌륭한 대선사이십니다. 이들은 모두 선(禪)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이들 중 대부분이 깨달았는데, 모두 선(禪)을 수행했습니다. 선(禪)이 깨닫는데 가장 곧바른 길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빠르고 직바른 길입니다. 하지만 선화 상인의 깨달음이 너무 높아서 그 단계에서는, 그의 단계의 깨달음에 도달하면, 그러면 그는 탄트릭법(주력수행법), 정토법, 선법, 율법 등 뭐든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어떤 특정 단계의 깨달음에서는 뭘로 도달했는지 상관없이, (그 특정 단계에) 도달하기만 하면 모든걸 이해하게 됩니다. 여러분에게 말이 되나요? 여러분에게 말이 안 될 겁니다. 어쨌든 이것이 대승이 멋진 부분입니다. 


 더 낮은 단계에서는 그게 그렇지 않습니다. 더 낮은 단계의 보살의 경우는 깨달은 후 각자 자기만에 전공(전문)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탄트릭(주력수행)으로 보살이 되었다면 탄트릭을 이해합니다. 만약 선(禪)을 통해 깨달았다면 그들은 선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어떤 사람이 염불을 통해, 정토 수행으로 보살이 되었다면, 깨달았다면, 그렇다면 그들은 염불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선을 가르치는데 그리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좀 더 낮은 단계에서는 아직 사람들을 훈련시키는 방법에 정통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아직 모든 법의 문들에 대해서 가르침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보살의 어떤 특정 단계에서는, 8지 보살에서는 아직 안되지만, 훨씬 더 높아야 하지만, 그들이 그런 단계에 다다르기 위해서 훨씬 더 많은 법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아주 조금밖에 알려지지 않은 보살의 세계를 여러분에게 소개합니다. 이런 건 어떤 책에도 쓰여있지 않습니다. 이건 그냥 이런 위대한 존재들을 내가 관찰한 바입니다. 

 다시 돌아가서 내 스승(선화 상인)은 신주(만트라)를 수행하여 거기 도달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두에 대한 그의 설명은 서양에서 적용하기에 더 잘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나는 수년간 내 혀를 붙잡고 있었습니다 (말을 못 하고 있었습니다). 내가 말을 안 했습니다. 내가 그렇게 오랫동안 가르칠 거라 생각 안 했기 때문입니다. 나는 12년간 선을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2대 조사 스님이 표면에 드러나서 여러분에게 대승을 가르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2대 조사는 그(선화 상인)의 제자입니다. 나는 그가 지금쯤이면 드러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5~6년 이내로 말입니다. 그가 영원히 숨어있을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5년이나 6년 이내에 밖으로 나올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왜냐면 이제 그리 젊지 않기 때문입니다. 

* 2대 조사라고 말씀하시는 이유는 선화 상인이 미국으로 대승을 전했기 때문에 1대 조사이고, 미국 내 2대 조사는 선화 상인의 제자라는 뜻입니다. 


 다음 세대를 훈련하기 위해서 적어도 10년에서 20년 정도 걸립니다. 그건 빠른 거예요. 알았나요? 어떤 선사는 40년, 50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그(선화 상인)의 선구자인 허운 선사는, 허운 선사 아시는 분 계시나요? 허운 선사는 매우 유명합니다. 허운 선사는 서양 사람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허운 선사는 19세에 시작해서 53세가 될 때까지 깨닫지 못했습니다. 그는 19세에 승려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53세, 54세가 될 때까지 깨닫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화두를 했는데 나이가 53세, 54세가 될 때까지 깨닫지 못했어요. 그것도 젊다고 여깁니다. 그건 엄청난 성취입니다. 적어도 30~40년이 걸렸습니다. 그러니까 진정으로 뛰어난 학생을 찾아내면 10여 년 정도 걸립니다. 7년에서 10년 걸리면 잘하는 겁니다. 20년이라면 그리 괜찮지 않아요. 


 그래서 2대 조사가 시작을 꼭 해야만 할 텐데라고 생각했죠. 왜냐하면 그의 시간이 다 되어가고 있거든요. 그가 120세까지 살지 누가 알겠습니까. 그래서 처음에 나는 5년이나 6년 정도 가르치려고 생각했습니다. 내 스승이 하라고 시켰으니까요. 그러니 5년이나 6년 가르치고 나서 그를 보고 '보세요 하라는 대로 했어요. 이제 그다음은 뭔가요?'라고 말하려고 했는데, 5~6년 후에 2대 조사가 아직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12년이 지났는데도 아직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내가 인내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나도 시간이 다 돼갑니다. 나도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습니다. 난 이걸 계속하고 있기엔 너무 늙었어요. 그래서 너무 늦기 전에 내가 아는걸 여러분에게 전하는 게 낫겠다 싶었습니다. 


 여러분 나이를 먹으면 아시죠? 내 어머니가 알츠하이머인가 뭔가가 있다더군요. 좋은 일이 아니에요. 그녀가 나한테 물려줬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나를 죽도록 사랑해야 할 모든 이유가 있습니다. 알았나요? 그래서 너무 늦기 전에 내가 아는걸 여러분들에게 전하는 편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가르쳐주고 싶은 작은 법의 문 중 하나가 화두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요. 그래서 이 훌륭한 법의 문을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이 중국의 법문(법의 문)을 말입니다. 베트남인이 잘못 가르치고 있습니다. 완전히 잘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베트남인들을 위해 분명히 설명해줘야 합니다. 베트남의 명상 지도자들은 이걸 가르칠 자격이 없습니다. 이건 그냥 내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이들의 지침은 모두 잘못되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아무 데도 가지 못합니다. 그리고 계속하던 대로 우기면 큰 곤란에 빠질 것입니다. 이건 화두가 선에선 최고의 수행법이란 명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내 세대엔, 20년 전, 내가 처음 시작했을 때는 적어도 그랬습니다. 화두가 최고의 방법 중 하나라고 여겨졌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에 대해서도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고 싶습니다. 기본적으로 그건 말도 안 됩니다. 그런 거 없습니다. 그래서 다음 주말에 우리가 그걸 설명할 것입니다. 그러니 친구들에게, 특히 많이 읽어서 선에 대해서 다 안다고 생각하는 친구들한테 와서 날 힘들게 해 달라고(어려운 질문을 많이 하게) 이야기해줘요. 그들이 와서 나한테 힘든 시간이 되게 하는 것도 모두 환영합니다. 그들이 나의 우치(멍청함)를 드러나게 해 주세요. 


 이게 여러분이 라이브로(직접) 질문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입니다. 아셨나요? 대승의 법문(법의 문)에 대하여 물어볼 수 있는 이런 기회를 찾는 건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나는 더 이상 이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는 그런 명상 지도자들을 많이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또 다른 이유 하나는 여러분이 이 법의 문을 수행하면 아주 빨리 깨달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나는 한 사람을 압니다. 범상치 않은 사람입니다. 그가 이 법의 문을 수행해서, 그는 선화 상인의 제자였는데, 그가 화두를 해서, 1개월 안에 끝냈습니다. 5주일 걸렸습니다. 그건 평범하지 않다고 간주합니다. 화두를 해서 5주일 안에 끝낼 수 있다면 보통이 아닙니다. 그가 끝낸 후에 내가 그를 보고는, '근데 당신은 아직도 평범해 보이는데?'라고 말했습니다. 이게 어떻게 보면 재미있습니다. (청중의 질문: 제가 다음 주말에 올 수가 없는데, 유튜브에 올려주실 건가요?) 네 올려줄게요. 근데 유료 방송 쪽으로 올릴 겁니다. 하하하. 여기 직접 오면 무료인데, 우리는 지금까지의 투자한 걸 회복하길 바랍니다. (청중과 다 함께 웃음) 

다른 질문 있으신가요? 왜 이제야 설명할까요? 내가 어떤 특정한 일을 하기 전 해야 하는 특정한 요구 조건들이 있습니다. 나는 중국인들과는 다르게 매우 목표지향적입니다. 나는 매우 미국식입니다. 내가 하는 모든 것엔 목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처음 정토를 가르치기 시작했을 때, 내 요구 조건은... 내가 처음 선을 가르치기 시작했을 때 거실에서 했습니다. 그때 나는 선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많이 없겠다고 생각했죠. 그러니 정토를 가르치는 편이 좋겠다 했어요. 그때 내 요구 조건이란, 내가 정토를 가르치려면 법당이 필요합니다. 그러자 나에게 즉시 노산사가 제공되었습니다. 그런 게 내 요구 조건입니다. 내가 정토를 가르치길 원하나요? 그럼 난 법당이 필요합니다. 법당이 있지 않고는 난 정토를 가르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정토는 대중법의 수행이기 때문입니다. 그 뜻은 아주 많은 사람이 하는 수행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곳이 필요하고, 모인 후에 쉬고 먹을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나의 요구 조건입니다. 그것이 없으면 내가 가르칠 수가 없기 때문에 가르칠 이유도 없습니다. 


 이제 위산사(潙山寺)에 있어서, 왜 내가 화두를 가르칠까요? 내 스승의 제자들을 비웃기 위해서입니다. 그의 제자들이,.. 내가 약 5년 전 처음 선을 가르치기 시작했을 때, 그들은(선화 상인 제자들이) '그래 그(영화 스님)은 선은 가르칠 수 있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낮은 단계에서 선을 가르칠 수 있지'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내가 '진짜요? 어떻게 감히 나한테 그렇게 말할 수 있지'라고 말했습니다. '미래 어느 날 내가 높은 단계에서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겠어'. 그런데 내가 그(선화 상인)의 제자들을 자세히 살펴보았는데, 그런 말을 할만한 사람들 말입니다. 그런 사람들을 보니까 '그럼 그렇지. 다들 산란하는구먼'했습니다. 그들이 그러니까 오직 산란한 것만 보인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더 높은 단계의 내 제자들을 볼 수 없습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내 삶이 그렇습니다. 사람들은 늘 날 모함하고 과소평가합니다. 근데 내가 그럴만합니다. 


 그래서 나는 절대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제 우리가 더 큰 절이 있으니까, 위산사(웨이 마운틴 템플)의 법당은 여기(노산사)보다 2배는 큽니다. 우리는 더 많은 행사를 가지려고 계획하고 있고, 사람들로부터 더 많은 관심을 받을 겁니다. 왜냐하면 노산사는 우리가 꽤 저자세로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공간에 제약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많은 사람들을 다룰 수 없었습니다. 특별 법회가 있을 때 사람들이 식사할 공간이 없을 때도 있었어서, 사람들이 그냥 가야 할 때도 있었습니다. 난 그게 안되게 느껴져서 많은 사람들을 끌어오려고 신경 쓴 적이 없었습니다. 그건 위산사의 운영이 시작되어도 같은 방식이 될 것입니다. 그건 약 9개월 이내가 될 겁니다. 우리는 우리 사람들을 여기서(노산사) 훈련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여기 노산사에서 깨닫게 해주고 싶습니다. 그것이 내가 선을 가르치는 이유입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선을 가르치는 이유는 선이 깨달음으로 가는 가장 지름길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는 내 위앙종 훈련 지식을 전해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왜냐하면 나는 위산 선사와 앙산 선사에 대한 큰 존경심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두 창시자가 우리 선(禪) 법맥입니다. 난 그 지식을 다음, 세 번째 세대와 나누길 바랍니다. 왜 그럴까요? 지식은 여러분에게 어떻게 하는지 보여줌으로써 나눕니다. 설명해서 하는 게 아닙니다. 설명하는 것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이해하게 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여러분이 해야만 합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으면, 그때 이해합니다. 여러분이 할 수 없으면 우리는 설명해줄 수 없습니다. 불행히도 그렇습니다. 그게 선의 한계입니다. 우리가 여러분에게 어떻게 하는지 보여주지만 이해하는 방법은 보여주지 않습니다. 


 우리 법맥에서는,... 다른 법맥은 모르겠습니다. 내 지식은 매우 한계가 있습니다. 나는 위앙종 훈련만 접해보았습니다. 알았나요? 나는 늦게 시작했습니다. 20년 전, 21년 전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나의 지식은 꽤 한계가 있습니다. 위앙종을 나는 미국식으로 설명합니다. 왜냐하면 나는 반은 동양인이고 반은 서양화되었기 때문입니다. 나는 어릴 때부터 늘 서양 문화에 반해 있었습니다. 내가 승려가 돼서야 동양 문화에 마음을 빼앗기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나는 어찌 보면 내 멋대로입니다. 하지만 나는 동양과 서양의 징검다리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에게 동양의 비밀을 서양의 언어로 설명해보려 하는 것이 내 일입니다. 이 위산에서 우리가 선의 가르침을 서양인의 언어로 더 설명할 수 있길 희망합니다. 질문 있나요?


 (청중 - 음성파일에 질문이 안 들림) 나는 강의하는 동안 주로 사람들의 얼굴을 봅니다. 질문은 여기 와야 하는가 아닌가입니다. 나는 여기 나타나는 사람들에 맞추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서 내 강의는 어떤 주에는 매우 낮은 단계이고, 어떤 주에는 매우 높은 단계로 하고, 어떤 주에는 이해하기 불가능합니다. 지금까지 12년간 나의 선(참선)에 대한 강의는 단계가 다양합니다. 연속적인 게 없습니다. 누가 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나에게는 대부분이 여기에 처음 온 사람이라면 나는 시간을 더 들여서 당신의 수준에 맞춰서 말합니다. 동시에 나는 또한 고수준의 사람들도 잃고 싶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고수준의 단계에서 나는 이들에게는 한 문장만 말해주면 됩니다. 한 시간 내로 그거면 충분합니다. 그것뿐이죠. 반대로 초심자 단계에서는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선이 무엇인지, 위앙종이 무엇인지, 이게 다 무엇인가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시간을 더 들여서 설명해 줍니다.


 아까 질문에 대해서는 여러분이 여기 있으면 여러분의 단계에 맞춰서 여러분이 사용할 수 있는 지침을 줍니다. 그러니 나는 사람들의 질문을 환영합니다. 질문의 여러분의 단계를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그게 여러분의 단계를 나에게 확인시켜줍니다. 어쩔 때 운이 좋으면 내가 당신을 쳐다보고 어디에 있는지 압니다. 그러면 나는 여러분이 묻지 않아도 지침을 줄 수 있습니다. 보통 스승은 좋은 강의를 하기 위해 여러분 질문의 요점에 의지합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여기 오세요. 가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유튜브에서 들을 수 있다 하더라도, 하지만 여기 있으면, 직접 오면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선(禪)의 특징입니다. 인내심이 요구됩니다. 여러분이 어쩌다 한 번씩 나타나면 그것도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선은 갈고닦는 일입니다. 여러분이 반드시 매주, 매일 해야만 합니다. 생각하지 않고도 제2의 천성으로(자연스럽게 그냥) 할 지경이 되면 그땐 불가사의한 일들이 생깁니다. 여러분이 '내가 이번에 가서 뭔가 얻어 와야지'라고 하면서 오는 게 아니라, 그런 식으로 얻는 건 그냥 그저 수행하니까 수행의 일부로 올 때 얻는 것만 못 합니다. 


 예를 들어 여기 두 커플이 계십니다. 약 일 년 반 전에 이들이 왔을 때 태도는 '이 사람은 대체 누구냐'라는 식이였습니다. 이 사람이 가르치는 명상은 어떤 종류일까. 내가 이 네 사람 모두 쳐다보고, '아이구머니나' 했어요. 내가 이들에게 뭘 설명할 것인가! (이들의 태도가) '우리는 소승명상법을 알고, 매우 고수준의 명상 수행자들이다'이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된 것인지 이 사람들이 이걸 좋아했습니다. 이들이 매주 계속 오고 또 왔습니다. 이들은 산타아나 시(노산사까지 차로 한 시간 이상)에서 여기까지 운전해서 와야 했습니다. 그리고 나는 이들이 3개월 안에 향상(진전)하였고, 건강도 더 좋아졌다는 것을 알아챘습니다. 우리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여기 이 노스님(현지 스님)만 그들과 이야기를 했습니다. 우리는 이들에게 아무런 지침도 주지 않았습니다.  


 아무튼 우리가 여러분과 나누는 선은, 여러분이 계속 여기 오면 미국 위앙종의 선 수행 성격을 더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이걸 위앙이라고 부르는 건 우리 법맥을 세운 이들 조사 스님들에 대한 깊은 감사함 때문입니다. 나는 그들의 단계를 모릅니다. 그냥 엄청나게 비범한 인물들일뿐입니다. 나는 이들 아래에서 수행할 수 있었으면 할 뿐입니다. 


 아무튼 여러분은 우리 미국의 선을 더 배우게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미국의 선은 여러분이 진전하도록 일하고 돕기 위해 설계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깨달을 때까지 진전, 진전, 진전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번 생에 깨달을 수 없다면 아마 다음 생에 할 수도 있겠죠. 여러분의 깨달음을 위한 기반을 세우는 것입니다. 그것이 내 목표이고, 내가 이걸 하는 이유입니다. 희망하건대 2대 조사가 머리를 내밀면 나의 실수를 개선하고 고쳐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는 더 많이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여기서 멈추고 점심을 먹으러 가겠습니다. 질문이 있나요? 없다면 이제 식사하러 갑시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화 선사의 참선 법문: 소승, 대승 그리고 화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