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통직장인 May 14. 2020

인생만사 결국 새옹지마

새옹지마(塞翁之馬)


‘인간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새옹지마니 눈앞에 벌어지는 결과만을 가지고 너무 연연하지 말아라.’ 하는 뜻 <네이버 지식백과>


올해 2월 교육의 기회를 부여잡고 부푼 기대를 안고 입 과했다. 시대를 선도할 인공지능과 데이터 분석에 대해 2월부터 9월까지 수도권에서 진행되는 과정이었다. 집과 회사를 떠나 온전히 교육만을 위한 과정이므로 후의 커리어와 내 업무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거라는 기대를 가졌다. 교육이 시작되고 일주일 후 전국적으로 급격하게 퍼지는 코로나 19로 인해 교육이 무기한 중단되었다. 기대했던 교육이 중단되어 기분이 좋지는 않았다. 다시 부산으로 내려왔고 회사 업무를 다시 시작했다.


복귀 며칠 후 처 할머니께서 위독하시다는 연락을 받았다. 그리고 또 며칠 뒤 장모님도 암에 걸린 것을 알았다. 처 할머니의 장례를 치르고 장모님 곁에서 작지만 힘이 되어 드렸다.


어느 날 와이프가 나에게 말한다. "큰일이 연거푸 닥치는데 남편이 같이 있어서 다행이야." 만약 교육이 정상적으로 진행됐다면 와이프 옆을 지금처럼 오래 지켜주지는 못했을 것 같다.


아이가 수술을 했다. 5월 20일 개학인데 회복을 위해 부득이하게 학교를 일주일 정도 빠질 수밖에 없다. 그런데 코로나 19의 재확산으로 일주일 연기되어 정상적으로 등교할 수 있을 것 같다.


교육 재시작 날짜가 6월로 정해졌다. 다시 코로나 19가 유행할 조짐이 보인다. 앞으로 사태가 어떻게 진행될지 모르지만 일희일비하지 않고 그저 지켜보며 대응해나갈 것이다.


안 좋은 일도 좋게 보면 약간이나마 얻을 것이 있는 것 같다. 잘 나갈 때 거만하지 말고 못 나간다고 위축 들지 말라는 옛 말이 결국 인생사 '새옹지마'를 말하는 것 같다.


#새옹지마 #교육

작가의 이전글 슬럼프를 헤쳐나가는 방법에 대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