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통직장인 Apr 06. 2020

폐점위기의 가전매장, 월 매출 1억 증가의 비밀

연결의 힘

성과는 성공의 원동력이지만, 성과를 측정할 수 없을 때는 연결망이 성공의 원동력이다.


개인의 노력이 실력 향상을 이루지만 그 실력이 성공을 보장하지는 못한다. 하지만 뛰어난 실력에 연결이라는 힘이 더해지면 압도적인 성공이 기다린다. 그 성공은 노력으로는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큰 간극을 만든다.


가전매장의 부장으로 근무하는 지인이 있다. 능력을 인정받아 젊은 나이에 진급을 했고 많은 성과를 냈다. 그러던 어느 날 폐점 위기에 놓인 지점으로 이동을 명령받았고, 그의 역할은 성공적인 폐점 절차를 마치는 데 있었다. 혹시나 지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으면 폐점을 유보할 수 있지만 큰 부담 가지지 말라는 본사의 언지가 있었다.



그가 이동한 가전매장은 메인 도로에서 한참 벗어난 곳에 위치했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도 힘든 위치였다. 가로수가 매장의 전면을 다 가리고 있어 간판을 식별하기도 어려웠다. 안 되는 매장은 그 이유가 있다고 생각될 만큼 다양한 단점이 존재한 곳이었다. 그의 역할은 폐점위기의 매장을 지키는 것이었고 손님은 점점 줄었다.


그러던 중 그가 아는 대기업에 '협약업체' 제도가 있는 것을 알았다. 협약업체로 선정되면 대기업 게시판에 그 지점의 연락처가 공유되고 자연스럽게 그 지점과 연결되는 구조였다. 그 업체는 국내 종업원이 만 명 이상의 대기업이었고 만약 협약업체가 되면 매장의 매출이 조금이라도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했다.


모든 절차는 공정했다. 협약업체 계약을 위해서는 상호 간의 이익이 전제되어야 했고, 다행히 지인은 프로모션을 제시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 그 대기업과 협약을 맺을 수 있었다.



기대하지 않고 진행했던 일이 큰 반향을 일으켰다. 협약을 맺은 업체의 직원들로부터 지속적인 연락이 왔고, 높은 확률로 계약이 성사되었다. 보통 판촉을 하면 1~2달 반짝 매출이 증가되는 반면 협약 계약 후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연락이 오고 계약이 이루어졌다. 계약자들은 주로 결혼을 앞두고 있어 한번에 몇 천만 원의 가전제품을 구입했고 현재까지 최고 월 2억 이상, 월평균 1억 이상의 매출 증가가 있었다.


이 협약으로 인해

- 가전매장은 폐점하지 않았다.

- 지인은 큰 성과로 상을 받았다.


협약 업체가 되기 위한 노력은 크지 않았다. 양자 간 협의에 의해 조건이 맞아 협약이 진행되었고, 협약을 유지하기 위한 별도의 비용은 없다. 협약은 일종의 연결이다. 가전매장과 대기업 게시판의 연결로 지속적인 매출이 일어나고 있다.


개인의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지만 연결을 통해 지속적인 유입이 있는 경우 그 성과는 압도적이다. 지인의 사례는 다시 한번 연결의 힘을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성과를 내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 성공은 무한하다.


이미지 출처 : pixabay.com

#연결의힘 #성공의공식 #포뮬러 #한달 #한달브런치

매거진의 이전글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당신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