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이 가쁘다. 사람들이 나에게 소리를 지른다. 온몸이 땀으로 젖었다. 염분 가득한 땀이 눈에 들어갔다. 순간 너무 따가워 눈을 뜰 수가 없다. 숨이 벅차오르고 심장이 터질 것 같다. 허벅지와 팔이 타는 듯이 아프다. 하지만 멈출 수가 없다. 사람들이 더 크게 소리 지른다. '3, 2, 1, 끝!' 숨 쉬기 힘들어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웠다. 숨을 고른다. 몇 분이 지나지 않아 정상 심박수로 돌아왔다. 다시 운동을 시작한다.
새로운 운동을 처음 시도할 때의 느낌이 그 운동을 많이 경험한 뒤의 느낌과 꼭 일치하지는 않는다. 많은 사람에게 운동은 습득된 즐거움이다. 어떤 활동의 즐거움은 몸과 뇌가 적응함에 따라 서서히 나타난다.
단체 운동은 동기화된 움직임의 장점을 강화하는 여러 조건을 활용한다. 가령 심박동률을 높이면 높일수록 함께 움직이는 사람들과 더 가깝게 느끼게 된다. 음악을 추가해도 똑같은 상승효과가 있다. 계획했든 우연이든, 많은 운동 수업이 '촘촘한 군집화'현상도 이용한다. 개인 공간을 좁혀서 움직일 때 느껴지는 사회적 응집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물리적 가까움 때문에 자신과 타인의 경계가 흐릿해진다. 서로 냄새를 맡을 만큼 가까이 있으면 감정이 더 잘 전염된다.
움직임의 힘
움직여라!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움직임이라면 뭐든 좋다. 종류나 양이나 방식은 상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