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의 學而時習之를 생각한다

by 차성섭

논어 제일 앞에 ‘學而時習之’라는 말이 나온다. 어느 책이든지 제일 앞에 나오는 말은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 글을 읽고 내가 느낀 것을 적어보겠다.

원문은 “子曰: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有朋自遠方來면, 不亦樂乎아? 人不知而不慍이면, 不亦君子乎아?”(자왈: 학이시습지면 불역열호아? 유붕자원방래면 불역락호아? 인부지이불온이면 불역군자호아?)이다.

직역을 하면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배워서 때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친구가 있어 멀리로부터 온다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다른 사람들이 나를 알아주지 않더라도 화를 내지 않는다면, 또한 군자라 할 수 있지 않겠는가?”이다.


이 글은 바람직한 사람의 인품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즉 자기를 수양하여 그 덕성이 쌓아지면, 그 덕이 세상에 알러 져 주위 사람에게 감화를 주게 되고, 만약 남들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섭섭하게 생각하지 않고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길을 묵묵히 걸어가는 사람이 참된 군자라는 것이다. 왜 그러할까?


그 이유를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여기서 배운다는 것은 요사이 말하는 과학적 지식이 아니다. 그것은 바람직한 인간이 되기 위한 것이다. 바람직한 인간이란 인간이 태어날 때 가지고 있는 본성을 회복하여 그것에 따라 살아가는 것이다. 이 본성을 양심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여기서 문제는 머리로 아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머리로는 알고 있으면서 몸으로 실천하지 못한다. 그래서 그것을 익혀 습관화하는 것이다. 습관화되면 그것은 그 사람의 성품이 된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행동한다. 양심이 습관화되었을 때 그 사람의 덕이 된다. 어떤 사람의 덕이 높다고 할 때, 그 사람은 자신의 양심에 따른 행위를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물이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습관화되었기 때문이다. 그 사람의 덕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그 사람의 기쁨은 커진다. 그때 그 기쁨은 밖으로 나타나는 기쁨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속에서 느끼는 기쁨이다. 그것이 바로 기쁘다는 ‘說’(悅과 같은 의미)이다. 다시 말해 이것은 자신을 수양하는 것이다.


그리고 친구가 있어 멀리서 찾아온다면, 그것은 그 친구가 추구하는 도와 의지가 같기 때문이다. 그 사람의 덕성이 높다는 소문이 멀리까지 퍼져가는 것이다. 그래서 그 소문을 들은 사람이 그 덕을 존중하여 그 사람에게 바람직한 인간다움을 배우기 위해 멀리서 찾아온다. 이것은 그 사람의 덕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쳐 다른 사람까지 올바른 사람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즐거워한다. 그런데 그 즐거움은 단순히 그 사람의 마음속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 즐거움은 다른 사람까지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이다. 그것이 ‘樂’이다. 결국 그 사람의 높은 덕이 다른 사람에게까지 감화를 준 것이다.


어떤 사람의 덕이 높다고 하여 세상 사람들이 다 알아주는 것이 아니다. 경우에 따라서 높은 덕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세상을 원망하거나, 자신을 비하하지 않는다. 사실 이것은 쉬운 것 같지만 어렵다. 왜냐하면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내세우려는 욕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진정으로 수양된 사람은 그런 욕심 자체까지 없앤다. 그래서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이라면 진정한 군자라 할 수 있다. 세상이 알아주지 않아도 묵묵히 자기 길을 가는 사람이 진정으로 존경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닐까?


양심을 몸으로 직접 실천하여 습관이 됨으로써 그것이 자연스럽게 몸에서 우러나는 덕이 되었을 때 마음에 기쁨(悅)을 느끼고, 또 주변 사람들이 자신의 덕을 인정하여 멀리서도 친구로서 찾아오는 즐거움(樂)을 같이 느끼며, 나아가 참된 군자가 되어 다른 사람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세상을 원망하거나, 자신을 비하하지 않을 수 있다면 그것이 참된 행복이 아닐까? 아마 이런 사람은 성인일 것이다. 보통 사람들은 이런 사람이 될 수 없지만, 그러나 노력은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 그 자체 또한 삶에서 행복을 찾는 방법일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삶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