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하며:) 행복 교과서와 행복 공책

N년차 교사의 행복교육

by 꽃신

초등학교 학생을 위한 행복 교과서는 철학, 심리학, 교육학에 근거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어린이상을 지향한다.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어린이란 자신과 타인의 존재가치를 소중히 하는 어린이, 자신만의 고유특성을 찾고 활용하는 어린이, 최적의 기능을 발휘하는 어린이, 새로움에 도전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탁월한 적응력의 어린이,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어린이, 긍정적이며 낙관적인 어린이, 감사하는 어린이,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어린이, 삶에 만족하는 어린이를 말하는 것이다.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주체가 자신임을 강조하는 존재 교육, 관계의 소중함은 물론 자신과 자신, 자신과 타인의 관계를 증진하는 가치와 기술을 강조하는 더불어 살아가는 교육, 균형 있는 삶, 건강한 삶을 위한 좋은 생활습관 기르기를 통해 지금 여기에 초점을 두는 지혜로운 삶, 흥미, 열정, 재미와 같은 긍정 정서교육 등을 강조한다.

행복 교과서는 개관인 1단원을 비롯하여 행복은 누가 만드는지에 관한 2,3,4단원 그리고 행복은 무엇으로 만드는지에 관한 5,6,7단원, 마지막으로 행복은 어떻게 만드는지에 관한 8,9,10단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다.


1장.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은 새로운 생활 습관을 배우는 것이다.

2장. 내가 만드는 행복
행복은 나를 알고 사랑하는 데 있다.

3장. 가족과 만드는 행복
행복은 가족에게 있다.

4장. 친구와 만드는 행복
좋은 친구는 그 자체가 행복이다.

5장. 목표 세우기
목적이 이끄는 삶은 행복하다.

6장. 건강 지키기
규칙적인 운동은 행복의 지름길이다.

7장. 몰입하기
집중하는 마음이 행복이다.

8장. 감사하기
행복은 가진 것의 소중함을 느끼고 감사하는 데 있다.

9장. 나누기
행복해지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다.

10장. 사과하기
사과는 행복한 관계를 위한 최고의 선물이다.





교과서와 함께 행복 공책도 만들어 사용하기로 하였다. 표지는 학급 게시판의 사진을 활용하였다. '오늘도 꽃일다'의 '꽃일다'는 '화학적 작용이나 발효의 과정 따위에서 한창 순화한 현상이 나타나 보이다.'라는 뜻을 가진 순 우리말이다. 하루하루 행복의 감정이 쌓여 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신규 교사 때부터 사용한 학급 문구이다. 행복 공책에는 매달 행복 생활 표를 붙여서 작성할 예정이다. 먼저 '나'를 중심으로 해서 학교의 기본적인 생활을 되돌아보며 행복의 상태라 말할 수 있는 여러 감정들을 얼마나 느꼈는지 알아보고, 다음으로 '관계'의 소중함을 위해 친구와의 시간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스스로 '자율성'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도록 생각해보는 시간을 마련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또한 칭찬게시판의 칭찬 표도 월마다 붙이고 행복 수업을 통해 배우게 되는 여러 가지 활동지들도 붙여가며 행복 수업이 끝날 때쯤에는 사계절을 보내며 일군 행복 열매를 공책에 차곡차곡 쌓길 바란다.


참고: 행복 교과서,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keyword
작가의 이전글준비하며:) 교사가 행복해야 학생이 행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