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건 몰라도 이건 꼭 따세요!
개발자 필수 자격증
사실 자격증은 부차적인 것이고 일단은 실력이 가장 먼저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따야 되는 필수 자격증이 딱 하나 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다. 우리나라에서 개발자는 초급 중급 고급개발자로 등급이 나누어지는데 등급을 계산할 때 KOSA에서 제시하는 기준이 있다. 이 기준은 예전에 폐지가 되었지만 여전히 프로젝트 내부 자체적으로 개발자 등급을 산정하는 곳이 많다. 현업에 있으면서 겪은 바로는 특히 공기업에서 필수로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그쪽(공기업등)에 취업을 하지 않아도 재직 회사에서 공기업에서 발주한 프로젝트를 입찰해 참여를 하게 되었는데 그 공기업에서 요구하는 프로젝트참여 개발자의 등급 또는 정보처리기사 취득 유무를 따져서 그 프로젝트에 참여 가능 여부가 정해지기도 한다. 미취득자는 자격미달로 참여 자체가 불가하다.
또한 공기업에서 근무했던 경험이 있는데 그때는 개발자 포지션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보처리기사 취득으로 인한 추가 인건 수당이 알파로 나오기도 했다. 이러한 경험으로 미루어 볼 때 정보처리기사는 일단 따 놓는 것이 이득이다. 시험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다. 비전공자 분들도 정처기는 많이들 취득을 한다. 필기/실기로 나눠져있는데 시중에 수험책들이 잘 나와 있고, 기출문제만 많이 풀어보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 이기 때문에 꼭 취득 해 놓으시길 추천 드린다. 단, 정보처리 기사 자격증은 응시자격 기준이 있으니 참고하자.
*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
학력 응시)
4년제 : 졸업 또는 4학년 1학기 이상 재학/휴학/재적
3년제: 졸업 후 1년 실무 경력
2년제: 졸업 후 2년 실무 경력
경력 응시)
동일 직무 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경력
기능사 취득후 3년 실무경력
산업기사 취득 후 1년 실무경력
기타 응시)
학점인정법률의거 106점 이상 취득
정처기 외, 도움되는 자격증은 어떤게 있을까? 경험 베이스 추천 자격증.
SQLD (SQL Developer)
먼저 개발자에게는 데이터베이스 관련지식이 중요하다. SQL 쿼리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가 되는데 데이터베이스 관련 자격증은 검색 하면 가장 많이 나오는 게 OCP OCJP SQLD.. 등이 있는데, 필자의 경우 OCJP SQLD 가 있다. OCP OCJP는 오라클에서 주최하는 자격증인데 이 자격증은 시험비가 굉장히 비싸다.
OCP는 약 100만원 이상, OCJP는 약 30만원 선이다. 당시 대학에서 일부 지원금을 받아 OCJP를 따긴 땄었는데, 이건 정말 솔직히 의미가 1도 없다. 물론 없는 것보다야 있는 게 낫겠지만 실제로 실무에 도움이 1도 안된다. 오라클 주최라 영어로 시험을 치는데 그냥 족보 통째로 답을 외워서 쳤다. 그래서 별로 의미가 없고 추천하는 자격증은 'SQLD' 이다. (또는 다음 레벨인 SQLP)
이 자격증은 최근에 일을 하면서 공부를 병행하여 취득을 했는데, 확실히 업무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 같은 결과가 나오는 쿼리문이더라도, 어떻게 짜느냐에 따라서 프로그램성능 자체가 달라진다. 어떻게 하면 성능이 더 좋게 쿼리문을 튜닝 할 수 있을까 가 중요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CRUD 라고 불리는 기본 쿼리 외 조인이라던지 그룹이라던지 등을 사용 해서 성능을 좋게 하는 쿼리 튜닝 능력을 향상하고 싶은분들께 추천드린다.
리눅스 마스터
서버 개발자라면 리눅스 마스터를 추천한다. 실무에서는 리눅스, 우분투 등 서버 운영체제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웹 개발자라고 해도 웹 이라는 것이 결국 서버 위에서 돌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자격증 자체도 현업에서 인정해주는 자격증이다.
네트워크 관리사 자격증
웹개발자보다는 네트워크 관련 또는 통신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다. 네트워크 분야는 범위가 굉장히 방대하다. 정말 까도 까도 공부해야 할 것들이 계속 나오는데, 네트워크 관리사는 네트워크 전반적인 부분을 조금씩 건드리는 느낌이다. 대표과목은 리눅스 ,TCP/IP, 인터넷, 보안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