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새 소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윤민정 Nov 22. 2021

[에세이클럽 3화] 아내라는 이상한 존재

가장 정치적인 이혼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배윤민정입니다. 이번 에세이클럽 팟캐스트에선 저의 새 책 [아내라는 이상한 존재]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봤어요.


한국에서 기혼 여성 페미니스트로 살면 여러가지 내적 모순과 분열을 겪게 되죠. 낮에는 현모양처 밤에는 요부가 되어야 한다는 몸의 분열, 남편의 자유를 빼앗는 존재로 취급되면서 동시에 사랑스럽고 지혜로운 아내가 되어야 한다는 마음의 분열, 비혼과 기혼 / 유자녀와 무자녀 / 탈코르셋과 꾸밈노동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분열. 


책을 쓰면서 저는 이 모순과 분열을 있는 그대로 직시해보고 했습니다. 그리하여 저의 '가장 정치적인 이혼'에 대한 이야기가 완성되었어요.


에세이클럽 3화에선 저와 마몬도, 사월날씨, 소은성 작가가 함께합니다. 소은성 작가의 어머니 55년생 이재인님이 [아내라는 이상한 존재]를 읽고 보내주신 엉뚱하면서 정확한 이야기도 기대해주세요!


* 에세이클럽은 팟캐스트, 팟빵, 오디오클립, 유튜브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 )

https://youtu.be/ysGKQ0wiXUo


✉ 에세이클럽과 함께 나누고 싶은 글쓰기 고민, 일상의 이야기가 있다면 아래의 주소로 메일 보내주세요. 

essay_club@naver.com


* 배윤민정의 에세이 [아내라는 이상한 존재]에도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100자평이나 리뷰를 남겨주시면 제가 무척 행복해집니다!

http://aladin.kr/p/FPXN4


그럼 다음 에피소드에서 다시 만나요~!

매거진의 이전글 [에세이클럽 2-2] 글쓰기를 방해하는 말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