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wy Nov 02. 2020

성과가 없이 꾸준히만 해도 행복할까요?

꾸준함과 행복의 상관관계

목표/성과를 이루는 과정 그 자체만으로도 행복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어학사전에서는 '행복'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습니다.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


오늘 하루면 작심 3일째인데 다행히 꾸준히 하고자 한 바를 달성했습니다. 

1. '땅크부부 유산소운동'을 마치고 

2. 따뜻한 물에 샤워를 하고 

3. 소파에 앉아서 하루를 마무리 하려고 앉아서 노트북을 켜고 

4. 귀찮지만? 일기를 쓰며 하루를 되돌아 보고 있습니다.  


4번까지 마치고 나니 나도 모르게 그 찰나에 흐뭇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만족스럽기까지 했습니다. 내가 하고자 한 바를 했음이 나에게 가져다 주는 흐뭇함? 이게 꾸준함이 가져다주는 기쁨인걸까요? 그렇다면 내가 느낀 것은 위 어학사전이 기술한데로 '행복감' 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그래, 이게 행복이지. 나는 오늘 행복했던 것입니다.


무언가를 꾸준하게 하는 것은 나 자신에게 뿌듯함을 느끼게 되고, 그 뿌듯함은 흐뭇함을 낳고, 그 흐뭇함은 기쁜, 행복감까지 느끼게 해주나 봅니다. 행복감을 느껴보고 싶다면 작심 3일이라도 좋으니 무언가를 꾸준히 해보는게 어떨까요?



네이버에서 꾸준함과 행복이란 키워드로 검색을 해봤는데 검색 결과가 없었습니다. 학술논문을 검색해도 꾸준함과 행복이란 키워드로는 검색이 안되네요. 성취와 행복간의 관계에 대해서는 많이 연구가 됐는데 말이죠.




그래서 생각해봤습니다. 꾸준함은 무조건 행복을 가져다 주는가? To be continue.


전 현재 중국에서 격리중입니다. 격리 9일차 입니다. 하루하루 계획적으로 꾸준하게 생활하려 노력중입니다.


#행복

#꾸준함

#성실함

#계획적인삶

#격리생활

#하루의마무리

작가의 이전글 Dreams Come Tru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