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취월장 2장 사고 요약
승자 효과 :자신감이 지나쳐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게 되는 태도
계속적인 성공은 반성이 없는 승자효과로 이어저 큰 실패로 사람을 집어넣게 된다.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은 자기 때문이요 자신의 실수는 외부의 탓으로 돌리려는 경향이 강하다. 혹은 자신의 실수를 변명하거나 심지어 자신이 했던 과거의 모습을 기억조차 못하는 경우도 있다. 88
같은 일이라도 분야마다 메타 인지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그래서 무엇을 하든지 반성적 사고를 항상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메타인지를 높일 수 있는 반성적 사고를 어떻게 하면 잘 해낼 수 있을까?
데일리 리포트
AAR (미 육군 교육 훈련 성과 위해 개발한 토의 방법)
1) 최초에 우리가 기대한 것은 무엇인가?
2) 실제로 발생한 결과는 무엇인가?
3) 발생한 결과의 원인은 무엇인가?
4) 향후 보완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3원칙 1. FAST 사후에 하는 것이 아니라 주간 월간 정기적으로 2.FREE 내용이 중요한 것이다. 양식은 마음대로 3.FACT 사실을 근거해서
BAR
프로젝트를 하기 전에 명확한 목표, 목표 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리스크의 발생원인과 대응방안을 예측해서 적어보는 것이다.
과거를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과거를 되풀이하는 운명을 맞게 된다. 95
2012년 연구에 의하면 과거 유사한 영화의 흥행을 검토해 설계된 예측모델이 개인의 주관적 평가보다 흥행 여부를 더 잘 파악하는 것으로 나왔다. 98p
통계적 사고를 통해 우리는 현재 상황을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때론 부족한 데이터라고 하더라도 문제 해결을 위한 유의미한 통찰을 뽑아낼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98p
통계의 함정들
1. 우리는 상관관계를 인과관계로 착각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우선 인과 관계와 상관관계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또한 유미한 상관관계와 무의미한 상관관계를 살펴볼 줄 알아야 한다.
2. 독립성을 혼동하는 경우
각 사건은 독립적인데 독립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앞면이 계속해서 나왔어도 다음의 시도의 경우는 50퍼센트이다.
연속적인데 독립적이 다라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3. 수치 비교의 함정에 빠지면 안 된다.
명목가치와 실질 가치를 구분하지 못한다.
무엇에 대한 백분율인지 봐야 한다, 기간을 잘 염두에 두어야 한다, 평균값과 중앙값을 혼동하면 안 된다.
자신의 보고 싶은 통계(실질 통계)와 기록에서의 통계(명목 통계)는 다를 수 있으므로 염두에 두어야 한다.
어쩌면 모든 분야를 막론하고 전반적으로 모순되는 생각을 매우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109p
맥락적 사고는 모순되거나 대립되는 요소가 상황에 따라 혹은 균형감 있게 양립 가능하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다. 111p
먼저 관련 사항에 대한 깊은 지식이 있어야 하고 또한 모순적인 요소를 품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 선입견, 신념 등을 냉정하게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 111p
상황이 바뀌면 전략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모든 성고
균형감 잡기 1
혁신은 무에서 유의 탄생이 아니다. 유와 유의 연결점을 통한 새로운 유의 탄생이다. 그러므로 많은 지식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즉 지식의 탐색이 중요한 것이다.
하지만 과한 지식의 탐색은 퍼포먼스의 효과를 낮추는데 자신의 일에 맞게 개량, 응용, 적용을 하는 지식의 심화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지식의 탐색과 심화는 균형감 있게 나아가야 한다. 학자들은 이를 양손잡이 경영이라 한다.
균형감 잡기 2
경영 침체의 대처에 리스크를 줄이고 방어적 전략을 구사한 예방 마인드 기업이 살아남지 못했고 위기를 기회로 생각하고 공격적 대처로 향상 마인드를 가진 기업들도 살아남지 못했다.
두 마인드를 균형감 있게 가진 기업들이 살아남았다.
(최악을 대비하라는 마인드가 방어적 전략을 구사하라는 말이 아니다. 의외로 최악을 대비한다면 우리는 더 과감해질 수 있다)
시스템의 세부적 영향적인 관계와 시스템의 성공 등을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진료 포상제는 매우 좋은 시스템으로 생각했지만 환자를 가려 받게 되는 비윤리적 결과들을 야기했다.
시스템은 공급망에서 매우 중요하다.
수요가 늘어난다고 공급을 계속해서 늘리는 시스템을 가지면 채찍 효과로 인해 엄청난 대미지를 입을 수 있다.
팀 쿡은 SCM 최고의 관리자여서 CEO가 된 것이다. 애플의 매출액 대비 재고 비율을 1 퍼센트 미만을 유지하고 있고 세계 최고의 SCM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시스템 사고는 매우 고차원적이다. 깊은 공부와 많은 경험이 있어야 한다.
떡갈비 토스트는 매우 맛있었지만 하루 종일 팔고 한 달 최고로 팔아도 수입이 270만 원이 나왔다. 그래서 백종은 수익성을 더 낼 수 있는 구조로 바꾸었다.
비즈니스는 돈이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는 돈에 대한 깊은 생각을 못한다.
빅아이디어라 해도 수익을 낼 수 없으면 비즈니스는 지속할 수 없다.
라이트 형제는 비행기를 발명해 빅아이디어를 냈지만 수익을 낼 수 없는 기술들이라 비즈니스가 되지 못했었다.
반도체 대기업 엘파 다는 기술력을 강조해 투자하다 삼성에게 원가 경쟁력에서 밀려 파산하게 됐다.
큐리그의 자사 제품 옹호 전략, 옥시의 가습기 살균제가 그러한 사례인 것이다.
진정한 재무적 사고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이익을 위해서 때로는 눈앞에 보이는 단기 이익을 포기할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한다.
스타벅스는 커피 맛을 위해 단기적 매출과 비용의 부분을 희생했고 주가는 급락했다.
2008년 4달러 아래까지 떨어졌던 스타벅스의 주가는 2017년 50달러이다.
고객중심적 사고
월넛 힐 병원은 매우 특별한 병원이다. 그들의 직원들은 고객중심의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
스타벅스가 영감을 북돋은다는 사명을 가지는 것과 같이
서던 뉴햄프셔 대학은 엄청난 매출을 가진다. 비결은 고객중심적 사고이다.
고등학생뿐 아니라 학교를 제대로 이수하지 못하는 성인이 대학을 가고 싶어 함을 알고 대학의 구조를 획기적으로 바꿔놓는다.
철저히 성인 중심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사람들은 자신의 숨겨진 욕구에 대해서 인지하지 못하고 하는 행동에 대해서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조용한 청소기는 사실상 팔리지 않았다.
고객의 행동을 헤아리기 위한 관찰
빅데이터
끊임없이 정보 데이터 이론 등을 업데이트해야 한다.
육안으로 고객을 관찰한다.
함께 생각하기
1. 현재 개인이 시작하려는 모임과 프로젝트에 대한 BAR을 생각해보자
2. 통계적 사고를 갖추기 위한 정보 사이트와 학습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3. 맥락적 사고를 하지 못하고 경직된 우리의 사고의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 우리를 경직하게 하는 고정관념이 무엇이 있을까?
4. 우리의 재무적 사고는 합리적인가? 떡갈비 토스트와 엘피다의 파산과 같이 비재무적 사고를 하고 있지는 않나?